공수처 통신조회 당한 국민의힘 의원 지금까지 78명
윤석열 “권위주의 정권 정보기관 역할…책임 물을 것”
김기현 “일거수일투족 감시하는 공안기구…섬뜩하다”
‘문재인 정권 불법사찰 국민신고센터’ 출범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비롯한 중앙선대위 수장들이 30일 오전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 1층에서 문재인정권 불법사찰 신고센터 현판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비롯한 중앙선대위 수장들이 30일 오전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 1층에서 문재인정권 불법사찰 신고센터 현판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은 국회의원 78명에 이어 윤석열 대선 후보와 배우자 김건희씨까지 공수처가 통신조회를 했다고 밝히며, ‘불법사찰’을 규탄하는 총공세를 펼 것을 예고했다.

29일 임태희 국민의힘 선대위 총괄상황본부장은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공수처가 윤 후보에 대해 세 차례, 김씨에 대해 한 차례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임 본부장은 그러면서 “(모든 수사 기관을 포함하면) 윤 후보에 대해서는 10회, 후보자 가족에 대해서는 9회의 불법사찰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윤 후보는 모두 10회 통신자료 조회를 당했다. 검찰총장을 사퇴한 지난 3월 4일 한 달여 뒤인 4월 6일부터 11월까지 이뤄졌다. 기관별로는 공수처 3회, 서울중앙지검 4회, 인천지검 1회, 서울시 경찰청 1회, 관악경찰서 1회로 각각 나타났다.

부인 김씨의 통신자료 조회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모두 7건 이뤄졌다. 공수처 1회, 서울중앙지검 5회, 인천지검 1회였다.

윤 후보의 ‘최측근 3인방’인 국민의힘 권성동 사무총장과 장제원 윤한홍 의원에 대한 통신자료 조회도 이뤄졌다. 국민의힘 의원의 경우 78명으로 불어났다. 공수처뿐 아니라 검찰·경찰까지 포함하면 국민의힘 79명이 조회 대상이 됐다.

윤 후보는 TK지역 1박2일 일정의 이틀차인 이날 경북 안동 도산서원에서 “저와 가족들에 대한 통신 조회도 했으리라고 짐작은 했다”고 말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야당 대선후보까지 사찰하는 '문재명' 집권 세력에 맞서 정권 교체 투쟁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무릎을 꿇고 살기보다는 차라리 서서 죽겠다"고 글을 올렸다.

전날에는 페이스북에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수사기관을 만들어놨더니 하라는 일은 안 하고 과거 권위주의 정권 시절 정보기관의 국내 파트 역할을 하고 있다”며 “공수처는 무슨 짓을 했는지 국민 앞에 고백해야 한다. 대통령이 되면 공수처의 불법행위에 책임 있는 자들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적었다.

국민의힘 “헌법에 보장된 국민 인권 침해” “존재해선 안 될 일”

국민의힘은 30일 오전 선대위 회의에서 공수처의 통신조회 문제에 강하게 성토하며, 문재인 대통령 면담과 박범계 법무부장관 교체를 요구했다. 또 ‘문재인 정권 불법사찰 국민신고센터’를 출범시켜 국민 제보를 받을 계획을 밝혔다.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누누이 강조하기를 권력 기관이 정치에 개입하는 일은 절대로 있을 수 없다고 누차 이야기했다"며 "최근 나타난 공수처의 무분별한 통신조회에 대해 정부는 아무 말 안하고 있다. 특히 대통령은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사를 피력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공수처가 지금 통신조회를 빙자해서 합법적으로 조회했지만, 야당 대선 후보, 부부까지 조회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과연 공수처가 실질적으로 헌법에 보장된 국민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면담을 요구하며 "공수처가 우리당 의원들 카톡 단톡방도 통째로 털었다. 야당 의원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공안기구"라며 "국내 서버를 둔 SNS는 사용 못하고 사이버망명을 해야 할 판"이라며 비꼬았다. 이어 "제1야당 80%에 이른다"며 "빅브라더가 모든 국민을 감시한다고 생각하니 섬뜩하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박범계 법무부장관에게 "본인 입으로 '법무장관이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의 여당 의원'이라더니 야당 후보 공격 사령관을 자처했다"며 "심각한 불법사안에 대해 박범계 장관은 중단을 요구하거나 수사를 지시해도 모자른데 거꾸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검사를 공수처에 파견도 검토하겠다며 사실상 불법사찰의 노하우를 전수해서 교육하겠다는 발언이다"고 일갈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아예 한 팀이 돼 문재인 정권 시즌2를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반감만 더 커짐을 명심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으로 문재인 대통령에 공식면담을 요청한다"며 "박범계, 전해철 장관을 교체하고 공정한 대선관리를 하도록 엄중 요청한다"고 했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은 "어떻게 야당 대선후보, 의원, 언론인에 대한 통신조회를 하느냐"며 "국민들이 이 정부가 자유민주주의를 짓밟고 번영의 역사를 짓밟는 세력이고 이 사회에 존재해서 안 되는 것임을 알 것"이라고 했다.

김도읍 공동선대위원장도 "공수처는 출범 1년 만에 정권의 전위대가 됐다"며 "괴물 공수처를 만든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의도가 확인됐다. 야당에 대한 명백한 정치적 탄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문 대통령에게 법무부, 중앙선관위, 검찰, 공수처의 행태를 보고도 과연 문재인 정부가 선거 중립을 지킨다고 보느냐"고 꼬집었다.

이용호 공동선대위원장은 "공수처가 이렇게 무차별적으로 야당과 언론을 통신조회하는 것은 사찰"이라며 "공수처가 이런 행태를 하는 것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믿고 그런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권이 함께 협력해서 법무부 장관 사퇴촉구 결의안을 내야한다"며 "내일 본회의가 열리니 서둘러 달라"고 했다.

‘문재인 정권 불법사찰 국민신고센터’ 출범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임태희 총괄상황본부장 등 선대위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문재인 정권 불법사찰 국민신고센터'를 출범했다.

국민신고센터는 문재인 정권의 공수처와 검찰, 경찰 등 수사기관에서 이뤄진 '불법사찰'이 의심되는 국민의 제보를 접수해 고발 조치 등 법적 대응과 함께 ‘공수처 폐지’ 공론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제보는 선대위 종합상황실과 국민의힘 홈페이지를 통해 받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