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고현솔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 당선인의 윤곽이 자정을 넘긴 10일 새벽쯤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전국 1만 4464개 투표소에서는 코로나19 확진·격리자의 투표 공식 종료 시각인 오후 7시 30분 이후 투표함을 개표소로 이송하게 된다. 각급 선관위에서 보관 중이던 관내 사전 투표함과 우편 투표함도 함께 개표소로 옮겨진다.

선관위는 투표함 이동 시간을 고려하면 전국 251개 개표소 중 일부에서는 오후 8시 10분쯤 개표가 시작될 것으로 봤다.

개표소에서는 봉투가 없는 투표지와 봉투가 있는 투표지로 분류해 개표를 진행한다. 봉투가 없는 투표지는 관내 사전투표, 본투표 순서로 진행된다. 오후 9시에는 관내 사전투표함의 첫 개표 결과가 공표될 것으로 보인다.

회송용 봉투를 개봉해 투표지를 꺼내야 하는 관외 사전투표와 재외국민·선상·거소투표의 개표는 별도 구역에서 진행된다. 

선관위는 이러한 절차가 무탈하게 진행될 경우 다음 날인 10일 오전 1시 전후에 당선인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초박빙 승부를 이어가는 상황인 만큼 더 늦게 윤곽이 드러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부 인구 밀집 지역의 투표소에서는 코로나19 확진·격리자도 몰릴 경우 개표절차가 차례로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