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촛불연대 거부하고 독식 결국 인사실패, 인사실패의 끝판왕은 윤석열”
“득표48% 뒤에 숨을 생각마라, 가장 먼저 할 일은 읍참마속...尹선거운동 당원 제명해야” 

[출처=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 [출처=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11일 자신이 판단한 대선 패배의 원인을 진단하고 민주당의 진로에 대해 ‘이재명 전 경기지사 비상대책위원장 추대’, ‘부동산 책임자 출당’, ‘윤석열 선거운동 한 당원 제명’ 등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대선 결과에 대해 “사상 최고 득표율, 정권교체 태풍 속에서도 선전! 좋은 말들”이라며 “그렇다고 졌다는 사실이, 심판받았다는 엄연한 현실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으니 원인이 있을 것이다. 그 원인을 찾아서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다면 앞으로도 기다리는 것은 패배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패배의 원인에 대해 먼저 “촛불연대를 거부하고 독식했다”며 “(촛불혁명)당시 민주당은 여당을 설득해서 탄핵을 가결시켰다. 그런데 그때 자기 당 대통령을 탄핵하는데 찬성표를 누른 사람들은 지금 어디에 있나? 그들이 알아서 떠난 것인가? 우리가 버린 것인가? 저는 후자에 가깝다”고 얘기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촛불의 요구였던 탄핵연대, 촛불연대를 외면했다”며 “그렇게 어렵게 탄핵에 찬성하고 강을 건너온 사람들을 모두 팽개쳤다. 그래 놓고 대선 한 달 전 들고 나온 정치개혁과 통합정부로 어떻게 국민들을 설득시킬 수 있었겠나?”라고 반문했다.

두 번째로 패배 원인으로 “인사실패를 거듭했고 오만했다”며 “개혁은 우리만이 할 수 있다는 오만이 민주당을 지배했다. 끼리끼리 나눠 먹는 전리품 정치에 회전문 인사를 거듭했고, 전문성이 부족한 사람을 내 편이라는 이유로 자리에 앉혔다. 그렇게 5년간 인사를 했고 그래서 우리는 무너졌다”고 문재인 정부 인사실패 청산도 주문했다.

세 번째로 “인사 실패의 끝판왕은 윤석열 당선인이다. 도대체 윤석열이 검찰개혁을 할 적임자라 판단한 사람은 누구이며 대통령에게 천거한 책임자는 누구인가?”라며 “제가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을 외쳤을 때 청와대와 민주당이 막았다. 왜 막았나?”라고 윤석열 당선인 인사 책임론도 거론했다.

그러면서 네 번째로 “검찰개혁 실패로 검찰대통령을 만들었다”며 “검찰개혁은 정권 초기 1년 안에 끝내야 할 숙제였다. 그런데 무능과 오만이 겹쳐 시기도 놓쳤다. 조국을 쳐서 검찰개혁을 막겠다는 윤석열의 음모에 말려들었다. 결국 검찰을 국민 위의 검찰, 권력의 하수인으로 만들겠다는 윤석열에게 정권을 넘겨주고 말았다”고 했다.

다음으로 김 의원은 민주당의 진로에 대해 먼저 ‘인적 청산’을 주장하고 “인적 청산 없는 민주당을 국민은 믿지 않는다”며 “이재명에게 표를 준 48%가 순수한 지지자일까? 아니다. 정의당을 찍고 싶었는데, 투표하지 않으려 했는데, 적어도 윤석열은 막아야겠기에 투표한 분들은 보이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48% 뒤에 숨을 생각을 버려야 한다. 민주당이 가장 먼저 할 일은 읍참마속”이라며 “인적 청산의 시작은 노영민, 김현미, 김수현, 부동산 책임자의 출당으로 시작해야 한다. 개인적인 감정은 없다. 지방선거를 위해서라도 패전의 책임을 추상같이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으로 “지금은 평시가 아니다. 정권교체에 이어 검찰의 칼날이 민주당을 덮칠 것이다. 6월 지방선거마저 패배한다면 다음 총선, 다음 대선도 장담하지 못할 것”이라며 “윤호중 원내대표 중심의 비대위로는 검찰의 칼날도, 지방선거의 승리도 보장하기 힘들다. 대통령 취임 후 불과 20일 만에 선거를 치러야 한다. 승리해야 하고, 적어도 참패는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 방안으로 “저는 이재명 후보가 비대위원장을 맡아 민주당을 혁신하고 지방선거를 지휘해야 한다. 지금 당은 지방선거를 이끌 든든한 선장이 필요하다”며 “당에서 이재명 후보를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해야 한다. 이재명 비대위원장만이 위기의 당을 추스르고,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윤석열 선거운동을 한 당원을 제명해야 한다”며 “당의 대선후보가 확정되었는데도 권리당원 자격으로 우리 당의 대선 후보를 지속적이고 악의적으로 비방한 당원들 문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타당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이들이 어떻게 민주당의 당원일 수 있나? 바로 출당시키고 두 번 다시 민주당의 언저리에 근접하지 못하게 막아야 한다”며 “당의 기강을 세워야 전열이고 뭐고 정비할 수 있다. 민주당 환골탈태의 시작은 윤석열 후보를 지지한 세력들을 샅샅이 찾아내서 모두 출당시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