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사퇴 압박, 尹 검찰총장일 때 ‘법과 원칙에 따라 임기 마치겠다’고 한 얘기 뒤집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한 모습[출처=KBS]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한 모습[출처=KBS]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윤석열 당선인이 민정수석실을 없애고 인사검증 기능을 법무부에 넘기겠다고 한 데 대해 “결국 검찰공화국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그대로 드러낸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윤 당선인의 민정수석실 폐지와 관련 “인사검증 기능을 법무부에 넘기면 법무부는 아무런 검증능력과 역량이 없다. 결국 검찰에 준다는 건데 사실상 검찰을 과거 국정원, 안기부처럼 이용해 검찰에서 일종의 존안자료, 인사와 관련된 대통령 보고자료들을 일상적으로 수집하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특별감찰관 제도를 운용하겠다는데 대해서도 “민정수석실의 기능 중에 크게 내부 감찰기능과 인사검증 기능 이런 것들이 있지 않나? 그런데 내부감찰의 경우에는 감찰관 제도는 실패한 제도다”며 “과거 박근혜 정부 때도 최순실 사태 같은 걸 막지를 못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 오찬회동 불발에 대해 “사전에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당선인 측의 대단한 무례함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면권은 대통령 고유 권한 아닌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언론에다 대고 요청을 하겠다며 여론몰이로 사면을 협박하는 모양새”라고 윤 당선인측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사와 관련해서도 모든 인사를 중지해라, 당선인과 협의해서 인사를 하자. 이런 이야기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이런 걸로 미뤄보면 대단히 무례한 요구가 있었고 마치 점령군 행세하는 이런 모습 때문에 결국은 불발이 된 거 아닌가”라고 추측했다.

윤 위원장은 윤 당선인 측근인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김오수 검찰총장 자진사퇴를 압박한 부분에 대해서도 “윤석열 당선인이 검찰총장으로 있을 때 그때 법과 원칙에 따라서 임기를 마치겠다고 그렇게 수도 없이 이야기했다. (자신이)했던 말을 정면으로 스스로 이제 당선인 측에서 뒤집는 이야기”라고 몰아세웠다.

나아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산하기관 임원들에 대한 잔여임기를 조사한 것 가지고도 불법이라고 해서 구속 기소를 하지 않았나? 그렇게 법과 원칙을 중시한다고 했던 양반이 갑자기 대통령 되자마자 이런 식의 인사권에 대해서 침해에 가까운 이런 태도를 보이는 것에서는 매우 실망”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에서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로의 이전을 검토하는데 대해 “문제는 우리 국방 안보에 커다란 문제를 발생시킬 수가 있다. 현재의 국방부가 있는 용산 지역에 우리 군사시설들이 많이 있다”며 “그런데 부대들의 이전 계획을 세우지도 않고 한 달 안에 비워라. 그러면 어디로 가라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용산 땅은 대한민국 국민 입장에서는 이를테면 오욕의 역사가 있는 곳이. 우리 대통령이 청나라 군대, 일본 군대가 주둔했던 곳에 꼭 가야겠나?”라며 “일설에는 무슨 풍수가의 자문 아니냐 이런 의문도 제기를 하고 있는데 그런 풍수 얘기 이전에 일본 군대가 주둔하던 데 가겠다는데 대해 국민들이 이해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