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형식 “윤의 연정과 통합정부 이야기, 구 정부와의 관계설정으로 보면 득표 전략 수준”
차재원 “전권 하에 지방선거 끌어가려는 이준석, 광역단위에선 정치적 공방 불가피할 듯”
황장수 “국회 추천 총리 등 윤 후보 측 분권적 기류, 당선 직후부터 급격하게 사라져”
김능구 “인수위 차원에서 대선후보들의 공통공약을 추진하는 ‘정책 중심의 연정’ 풀어갈수도”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3월 30일 “0.73% 대선, 국민 앞에 겸손한 정치를 기대한다”라는 주제로 좌담회를 가졌다. 이날 좌담회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 가톨릭대학교 특임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했다.

김능구 : 당선인의 정국 구상이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온다. 과연 협치와 통합의 길로 갈 수 있을지 관심인데, 먼저 정부 출범 35일 전에는 총리 인선이 나와야 된다고 한다. 청문회 일정과 국회 인준 과정 때문인데, 이곳 저곳에서 이야기되고 있다. 내부에서는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과 사퇴 의사를 밝힌 김기현 원내대표, 그리고 민주당 출신의 김병준, 김한길에, 노무현 정부 총리를 했던 한덕수, 대한상의 박용만 전 회장 등이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본인이 고사했다는 기사가 나오고, 안철수는 본인이 당으로 돌아가겠다는 이야기를 했다.

어느 정부든 첫 총리가 상당히 중요했다. 상징성도 있고, 더욱이 여소야대에서 맞이하는 새 정부인데, 잘못하면 총리가 동의도 받지 못하고 붕 뜰 수도 있다. 그래서 장관 제청을 못 받으니까 전임 총리한테 제청을 받는 모습도 있었다. 총리 인선, 어떻게 보시는가?

차재원 : 대한민국 총리의 모델을 따지면 한 세 가지 정도가 있다고 본다. 첫 번째는 의전 대독 총리인데, 말 그대로 간판, 사고 수습하는 역할로 가장 익숙한 총리의 모습이다. 두 번째는 대통령의 보완제 역할을 하는 총리, 대표적인 것이 노무현 대통령이 이야기했던 ‘몽돌과 받침대’로 개혁 대통령에 안정 총리인데 당시 고건을 내세우면서 했던 모습이다. 세 번째가 책임 총리인데, 완전히 총리에게 내각을 통할할 수 있는 권한을 다 주고 대통령은 큰 국정의 그림만 그려나가는 스타일이고, 노무현 정권 시절의 이해찬 총리가 하나의 모델이다.

제가 이해했던 바로는 윤 당선인이 지난 대선 때 이야기했던 것은 책임 총리를 제안한다고 봤다. 그러니까 청와대 정부라고 표현되는 제왕적 대통령 권력을 나누겠다는 거다. 대통령이 만기친람(萬機親覽)하지 않겠다, 내각에 상당한 권한을 주겠다, 그리고 청와대의 참모들을 대폭 줄이겠다 했던 이유가 바로 그거다. 그렇다고 한다면 책임 총리 형태로 가지 않을까라고 봤는데, 지금 진행되는 양상을 보니까 최소한 보완제형 총리를 택하고 있는 것 같다.

말씀하신 유력 인사들 중에 대표적으로 언론이 많이 거론하는 인사들이 한덕수, 김한길, 박주선 정도인데, 예를 들면 한덕수 같은 경우 경제 관료 출신이다. 그렇다면 자신이 잘 모르는 경제 부문을 보완해 주고, 관료들이 가질 수 있는 정치적 한계는 자기가 책임지는 모습으로 가는 거다. 만약에 김한길 박주선을 하게 되면, 본인이 정치 초보이기 때문에, 자신의 정치적 기반이 지역적으로는 영남, 이념적으로는 보수인데, 약간은 진보와 호남을 아우르는 부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일 거다. .

그런데 보완제형으로 간다고 해도 자칫 잘못하면 본인의 공약과 달리 대통령이 만기친람하는 형태로 갈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우려가 있다. 그렇다면 책임 총리에게 상당 부분을 맡길 수 있는 연부역강(年富力强)한 사람, 예를 들면 연령적으로도 40대, 50대에서 깜짝 발탁하는 모양새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선을 직접 발표하고 있다. 2022.4.3 [인수위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선을 직접 발표하고 있다. 2022.4.3 [인수위사진기자단]

김능구 : 황 소장님은 안철수의 총리 불출마는 어떻게 보셨나?

황장수 : 그 분이, 이번에 자기 주식이 20만 원까지 올라갔는데, 나중에 임명직 되면 백지신탁 하겠다고 하지만, 주식을 소유한 채 정치한다는 것 자체가 시장을 교란시키는 행태고 굉장히 문제가 있다고 본다. 자기 마음에 따라 주가가 요동칠 수 있는 걸 자기만 아는 건데, 법 이전에 양심과 도덕의 문제다. 그리고 본인이 인수위원장을 맡고 난 이후 윤 정권에서 권성동 의원 말처럼 ‘좋은 것을 혼자 다 할 수 있냐’고 했는데, 알 거라고 봤다. 본인이 될 수 있는 게 아닌데, 계속 미련을 갖고 있는 것처럼 하다가 나중에 팽 당한 꼴이 되는 것보다는, 선수를 쳐서 오히려 윤 측에다 부담을 주고 자기는 당으로 돌아가겠다고, 일종의 계산을 했다. 한다 해도 안 시켜줬을 거라고 본다.

차재원 : 저도 안철수가 그런 선택을 하지 않을까 생각했었다. 현실적으로 상당히 고민이 있는데, 첫 번째는 말씀하신 것처럼 주식 문제다. 만약 총리로 임명되면 매각하거나 백지 신탁해야 되는데 안랩이라는 기업을 자칫 잘못하면 포기해야 되는 상황이다. 대통령이 되어서 포기한다면 몰라도, 마지막 꿈에 이르기 전에는 그런 물적 기반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거다.

두 번째는 검증이다. 본인이 10년 정치하면서 검증됐다고 하지만, 인사청문회에 여러 가지 공식적인 서류를 통해서 검증하는 것은 또 별개의 문제다. 특히 이번에 단일화를 통해 민주당에 빼아픈 패배를 안겨준 사람이면, 민주당 입장에서는 말 그대로 탈탈 털 거고, 그러면 정치적 생채기가 엄청나게 생길 수밖에 없다. 설사 청문회를 끝냈다 해도 인준 통과가 쉽지 않다고 본다. 민주당이 당론으로 해주자고 결정해도 적지 않게 이탈표들이 나올 경우, 자칫 인준이 안 되고 정치적으로 낙동강 오리알이 될 수 있다.

또 하나 문제는 한국 정치에 있어서 총리가 차기 대권으로 가는데 도움이 안 된다는 거다. 이번에 이낙연 총리 사례도 봤지만, 사실 제왕적 대통령 상황에서 총리는 자신의 정치적 공간과 역할이 없다. 그래서 차기 대권을 노린다면 아무래도 정책 영역인 당으로 갈 수밖에 없고, 아니면 광역단체장을 통해서 이재명처럼 자신의 행정 능력을 실증해서 후보가 되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봤다. 그런 선택을 한 것 같다.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내각에 참여 않는게 당선인의 부담 더는 것'이라며 국무총리직 고사 의사를 밝히고 있다. 2022.3.30 [인수위사진기자단]
▲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내각에 참여 않는게 당선인의 부담 더는 것"이라며 국무총리직 고사 의사를 밝히고 있다. 2022.3.30 [인수위사진기자단]

홍형식 : 그 의견에 동의한다. 우리나라에서 역대 총리가 대선에 성공한 적도 없고, 윤석열 당선인의 경우 제왕적 통치는 하지 않겠다고 하지만 현재 드러나고 있는 캐릭터는 오히려 그쪽에 가깝다. 그런 상황에서 책임 총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다면, 총리로서는 미래 정치 그림을 그릴 수 없다. 그렇다면 선택지가 있는 상황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굳이 총리를 하려고 할까. 당에 남아서 할 역할이 있고 또 광역 지방선거 출마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데, 정치적 미래를 본다면 그게 낫다고 보지 않았을까 싶다. 그리고 어찌 됐든 총리 인선 문제에 있어서 제일 먼저 결정을 해줘야 될 사람이 안철수다. 안철수가 본인의 거취를 명확히 해줘야만 그 다음 인선이 진행되는데, 빨리 결정을 해줘서 윤 당선인이 총리 인선을 좀 빨리 진행할 수 있지 않겠나 본다.

김능구 : 저는 10여년 안철수를 쭉 지켜본 사람으로서, 지난 대선 막바지에는 안철수가 상당히 노회해졌다는 걸 감출 수 없었다. 이번에 인수위원장 된 것도 실제로 공동정부를 약속하고 단일화를 했는데 거기에 값하는 거였다. 인수위원 24명 중 8명 정도가 안철수 위원장의 추천에 의해서 됐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나름대로 공동정부의 모습을 가져간다고 생각했는데, DJP 연대라든지 공동정부를 보면 총리를 분점하는 문제인데, 총리를 분점하게 되면 곧바로 2인자가 된다. 또 내각 제청권이 있으니까 자연스럽게 자기 사람들을 추천할 수 있게 되는 거고, 그렇게 되면 윤 당선인은 처음부터 2인자를 두고 국정운영을 해야 된다. DJP 연대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였다지만, 지금은 윤 당선인이 큰 부채 의식을 갖고 있지 않다고 하면 처음부터 2인자의 존재를 두고 국정 운영하는 거는 힘들었을 거고 불협화음이 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윤핵관인 권성동 부위원장이 ‘총리까지 하는 것은 욕심이다’라는 말도 했었다.

안철수 위원장이 그런 부분들을 모두 다각적으로 고려한 끝에 지금부터 모난 돌이 될 필요는 없다고 당으로 간다고 한 것 같다. 당으로 갔을 때는 미지수다. 지방선거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그 후 전당대회에서 어떻게 한다는 것은 모두 미지수이기 때문에, 미지수의 선택을 했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정말 ‘국민만 믿고 하는 선택하는 이미지’를 노렸지 않나 싶다.

현재 윤 당선인한테 협치와 통합 차원에서 많이 이야기되는 것이 연합정치, 연정이다. 대통령제에서 여소야대가 된 경우 연정을 통해서 푸는 경우가 반 정도는 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DJP 연대 말고는 노무현 대통령이 대연정을 제안했다가 거부당하고, 참 나쁜 대통령이라는 소리를 듣고 민주당 내에서도 분란이 일어난 적이 있다. 지자체에서는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김진표 의원하고 붙었을 때 차이가 채 1%가 안 났고, 그때도 민주당이 도의회 다수당이었는데 연정부지사를 민주당 쪽에 할당했다. 이번에도 국회에서 임대차 3법이 됐든 정부조직 개편안이 됐든 모두 국회에서 통과돼야 되는데, 누가 보더라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연정은 과연 가능할까, 김부겸 총리 유임 이야기도 나왔는데, 어떻게 보시나?

차재원 : 압도적인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국을 어떻게 꾸려나갈 것인가, 그 첫 번째 관문이 총리라고 한다면, 윤 당선인이 누군가 지명을 했을 경우 국회 인준을 통과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민주당 정권이 임명한 김부겸 총리를 유임시켜서, 개인적으로 윤 당선인하고 신뢰관계도 있고 하니까, 약간 통합적인 모습을 띠는 것이 어떨까라는 방안에 대해서 원희룡은 적극 찬성하는 분위기인데, 아마 윤 당선인 생각은 약간 아닌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같은 경우 거국 중립내각을 해야 된다고 하고, 정의화 전 국회의장도 대연정, 김부겸 총리를 유임하고 내각의 한 3분의 1 정도는 야당 추천받아서 해야 된다고 한다. 그런데 만약 윤 당선인이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저는 민주당이 받을 준비가 안 돼 있다고 본다. 민주당 지지자들이 0.73%에 대해 억울해하고 좌절하고 분노하고 있는 상황에서, 덥석 저 손을 잡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저는 윤 당선인이 어차피 국회 과반수의 동의를 받아야 된다고 한다면, 차라리 본인이 총리를 지명하는 것보다는 아예 국회에다가 총리 추천을 해달라고 먼저 카드를 던져 놓는 것도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총리 국회 추천제는 이재명 후보도 계속적으로 이야기했고 받겠다고 한 부분이다. 국회에서 추천해달라고 하면 민주당 추천이 아니라 국회 추천이고, 여야 교섭단체가 합의해서 하는 거다. 그러면 민주당이 ‘우리 사람 하자’고 이야기할까? 결국 국민의 힘 보고 카드 한번 내봐라 해서 예비 검증을 하게 될 건데, 그 과정을 통해서 국민들 입장에서는 총리 청문회와 인준을 둘러싼 격한 정쟁을 안 보게 되는 거다. 그리고 그 관계 속에서 협치를 할 수 있는 하나의 교두보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건데, 좀 이상적인 생각이기는 하다.

황장수 : 윤 당선인이 해온 말이 있다. 대통령 권한을 줄이겠다 했는데 청와대 옮긴다는 것도 그 일환에서 나온 거다. 또 ‘분권적 책임장관제를 운영하겠다’, 윤이 직접 말한 건 아니지만 김병준이 국회 추천 총리를 말했었다. 그런데 윤이 당선된 직후부터 그런 기류가 급격하게 사라지고 있다. 그래서 김부겸 총리는 그냥 한번 띄워봤던 거고, 그럴 생각은 전혀 없다고 본다. 나중에 야당이 된 민주당에다 장관 한 2~3명 정도를 제안할 수 있겠지만 원론적 의미에서 개헌론자들이 이야기하는 연정이나 협치는 없을 거다.

윤이 검찰총장 출신인데, 최근에 검찰이 산업부 산하 공기업들 수사에 적극 나서고, 삼성의 웰 스토리를 수사하고, 김정숙 여사 옷 문제가 거론되는 것을 보면, 권력을 나누고 연정할 생각이 별로 없다는 것들이 간접적으로 비춰지고 있다. 야당도 구차하게 그런 거를 기대하다가는 대 실패할 수 있다고 보인다.

김능구 : 그럼 당선인이 어떻게 국정 운영을 할까? 여소야대는 현실인데.

황장수 : 과거에 DJ도 의석이 78석인가 그랬다. 자민련의 도움을 받았지만 그래도 과반수가 안 됐다. 제가 봤을 때 적폐청산에 대한 조사가 대대적으로 들어갈 거라고 본다. 그래서 국회의원 상당수가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소도 만들어내려 할 거고. 총리 같은 경우에는 어쨌든 민주당 쪽에 경력을 갖고 있거나 호남 사람을 던져서, 거부했을 때는 ‘거부한 쪽이 너무하다’는 명분으로 하되 사람 자체는 자기들 쪽에서 컨트롤 할 수 있는 범주의 사람을 할 거다. 아예 넘겨서 그쪽에서 추천해달라는 행태는 안 할 거라고 본다.

홍형식 : 연정 통합정부 이야기를 하는데, 진짜 전략을 염두에 두고 하는 건지, 그냥 아이디어 단계에서 이야기를 했는지, 그것도 종 잡을 수가 없다. 연합 정부나 통합 정부를 하려고 하면 신구 정부 간의 갈등을 크게 갖고 가서는 안 된다. 대선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명확히 하고 이것을 프레임으로 만들어서 정권 교체론으로 가면 선거에 도움이 되었겠지만, 일단 선거가 끝나면 다른 상황인 거다. 여대야소 상황이 되고 연정이든 통합 정부든 만들어내려면 구 정부와의 관계가 원활해야 되는데, 전략적인 영역에서 본다면 그림이 안 그려진다. 진짜 연정을 하려는 건지, 통합 정부의 의도가 있었는지, 아니면 그냥 선거 때 득표를 위해서 했던 이야기인지, 모르겠다.

김능구 : 황 소장님 이야기대로 거부 명분이 없는 야권 출신의 사람을 총리로 한다면, 사람만 밀어 넣는 것이라 실질적인 연정은 아니다. 국민들한테 신선했던 게 지난 번 대선토론할 때 안철수 후보가 국민연금 개혁에 대해서 다른 세 분 후보의 동의를 얻고 누가 되더라도 개혁을 하자고 이야기 했었고, 그게 아마 안철수 후보의 이미지 전환에도 도움이 됐다고 보인다. 제가 생각할 때 지금 연정을 하려면, 인수위 차원에서 대선 후보들이 내놓은 정책 공약 중 공통 과제를 추리고 각 캠프에서 담당했던 사람들을 불러 모아서 그 공약을 다듬고, 그 실천을 담보할 수 있는 사람을 추천받아 연정을 하는, 이렇게 정책 중심으로 풀어나가게 되면, 그런 과정에 지지율이 80~90%까지 올라갈 것 같다.

안철수 위원장도 자기가 제기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대선 후보들 간의 공통 공약을 먼저 정리해서 그것부터 실천하자는 모습이 되면, 연정도 함께 가닥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현실적으로는 우리 정치에서 연정이라는 것은 정말 정치적인 한 획을 긋는 것이고, 그만큼 쉽지 않다. 그래서 연정에 대해서 자기들의 유불리를 따진다면 아마 못할 거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 혁신과 연정 차원에서, 아마 지방선거에서 3인 선거구제로 하는 것이 리트머스가 될 것 같은데, 여의도나 국회에서는 회의적이더라.

지방선거로 한번 넘어가 보자. 당선인 측에서는 이준석 당 대표가 지방선거에 올인하고 있는 것 같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국장애인거주시설이용자부모회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4.1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국장애인거주시설이용자부모회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4.1 [국회사진기자단]

차재원 : 이준석 당 대표 입장에서는 일단 대선은 욕을 먹든 어쨌든 간에 정권을 창출한 셈이고, 사실 이번 지방선거는 오롯이 자신의 정치적 몫이기 때문에 자신의 전권 하에 끌어나가려는 생각이 아주 강한 것 같다. 그래서 공천 과정이 중요한데, 이와 관련해서 이준석 당 대표가 내세우는 게 능력주의다. 그래서 지방의원들부터 시작해서 일종의 자격시험 같은 것을 칠 것 같고, 그 동안 기초의원이나 시의원 더 나아가서 기초단체장 같은 경우는 지역구 당협위원장, 지역구 의원들이 많은 권한을 행사했는데, 이런 부분들도 중앙당에서 상당 부분 개입하는 쪽으로 갈 것 아닌다 보인다.

그런 부분이 기초 단위에서는 크게 정치적 쟁점이 안 되겠지만, 문제는 광역 단위에서는 벌써부터 논란들이 많다는 거다. 대구 시장 같은 경우 탈당자들 그리고 현역 의원에 여러 가지로 불리한 룰 때문에 논란이 됐고 일단 어느 정도 조정되기는 했다. 그런 식으로, 국민의 힘이 강세를 띠고 있는 서울, 부산 같은 경우는 현직 시장들이 재보선으로 임기 1년밖에 안 됐기 때문에 큰 하자가 없다면 그냥 가겠지만, 대구하고 경남 그리고 경기, 강원, 충청 등 광역단체들 같은 경우 경쟁이 치열할 것 같고 그에 대한 공천룰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이냐에 이준석 당 대표가 상당한 입김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그 과정에서 나름대로 정치적인 공방이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

김능구 : 그 와중에 이준석 당 대표가 전장연(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위와 관련해서 비판 여론에 직면해 있다. 어제 인수위가 그걸 풀려고 만남도 하고 했던데 어쨌든 이준석 당 대표의 좌충우돌이 보이는 지방선거다.

황장수 : 저는 이준석이 의도적으로 그런다고 본다. 갈등의 한쪽 편에 서서 다른 한쪽과의 분열로 표를 얻는, 정치적인 테크닉을 구사하고 있다. 지난 선거 때 이대남, 이대녀 부분처럼. 강북에서 도심으로 출근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까, 곧 있을 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 같은 경우 그런 발언들이 도덕적으로는 욕을 먹게 되더라도 실제 선거의 표심으로는 유리할 수 있다는 계산을 하는 거다. 정당은 명확하게 공적으로 입장을 밝히는 것이 맞다고 보는데, 이준석처럼 저런 식으로 끌고 가는 것은 정당으로서 당당하지 못하다.

윤 정권이 출범하고 20일 뒤에 선거가 치러지는데, 인수위가 끝날 때쯤 윤 정권 지지율이 어떻게 형성되는가가 지방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거라 본다. 지금 상황으로는 민주당이 지방선거 주요 지역에서 패하지 않겠느냐 예상되지만, 만약 지금처럼 인수위가 헛발질해서 지지율이 한 30%대까지 내려가면, 그래서 민주당 지지율이 국민의 힘보다 더 높은 상태가 유지된다면 윤 정권이 출범할 때 사회적으로 좌파 진영의 저항이 거세게 나올 거라고 보는데, 그런 상태로 6월 1일 선거가 치러진다면 옛날에 고소영이나 강부자처럼 민심의 심판으로 갈 수도 있다. 이명박 때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모두 MB 쪽이 이길 거라고 봤는데 뒤집어지는 사태가 벌어졌었다.

김능구 : 홍 소장님, 지방선거 향방 어떻게 보시는지?

홍형식 : 국민 여론이나 지지층의 정서, 감정 이런 것들을 보면, 대선에 승리한 후보 진영이 압승하는 효과는 이미 거의 다 소멸되지 않았나 보인다. 우선, 한길이 3월 12~14일 1008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는데, 저희들은 주말에 조사하니까 다른 곳하고 조금 다른데, 이때 이미 정당 지지율에서 민주당이 오히려 국민의힘보다 1.3%p 높게 나왔다. 두 번째 최근 유권자들을 만나보면, 민주당 지지자들은 대단히 결속을 하고 지방선거를 리턴 매치, 패자 부활전이란 생각으로 임하는데, 국민의힘 지지자들은 이미 긴장도가 이완되어 있다. 게다가 서울시장 선거는 국힘 쪽이 이기지 않겠느냐 표현을 하셨는데, 그것도 만만치 않다. 송영길 출마설도 나오고 이낙연 출마설까지 나온다. 경기도는 김동연이 이야기가 되지만, 국힘에서는 유승민에다 안철수까지 거론된다.

대선 직후 정당 지지율에서 균형을 이룬 상태가 되고, 유권자들의 긴장도가 다르고, 이제는 5년 후에 뛰어야 될 대선 주자들이 광역 단위에 다 출마를 해 버리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그래서 지방선거가 대선의 연장전 선상에서 이루어지고 그 자체의 승패를 판단, 예측하기가 쉽지 않지만, 더 중요한 문제는 그야말로 차기 대권 주자가 신정부 출범하고 한 달도 안 돼서 부상되는, 윤석열 정부로 봐서는 아주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