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성주의가 민주주의를 위기에 빠뜨려...'자유'의 보편적 가치 공유 중요”
“양극화와 사회갈등이 민주주의 위협, 빠른 성장을 이룩하지 않고는 해결하기 어렵다”
“우리는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 그룹, 글로벌 리더 국가로서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YouTube video player

[폴리뉴스 강경우 PD]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제20대 대통령 취임사를 통해 국내외적인 위기의 원인으로 ‘반지성주의’를 지목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유의 가치’를 재발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국민이 주인인 나라로 재건하겠다"고 국정방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저는 이 나라를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를 기반으로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로 재건하고, 국제사회에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나라로 만들어야 하는 시대적 소명을 갖고 오늘 이 자리에 섰다"고 대통령으로 첫 일성을 냈다. 

윤 대통령은 "정치는 이른바 민주주의 위기로 인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이 바로 반지성주의"라고 지적했다. 

이어 "견해가 다른 사람들이 서로의 입장을 조정하고 타협하기 위해서는 과학과 진실이 전제되어야 한다"며 "그것이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합리주의와 지성주의"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이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 우리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그것은 바로 ‘자유’"라며 "우리는 자유의 가치를 제대로, 그리고 정확하게 인식해야 합니다. 자유의 가치를 재발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