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는 기술동맹 이용해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 이는 글로벌 경제에서도 핵심적 역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시찰을 마친 뒤 연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시찰을 마친 뒤 연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 윤석열 대통령과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를 공동 시찰한 후 연설에서 글로벌 공급망 복원과 관련해 “한미 기술동맹”을 강조함과 아울러 민주주의 가치 동맹을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삼성반도체 평택 캠퍼스 시찰 후 연설에서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교란과 관련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결정적인 (품목) 공급망을 유지하는 것은 경제뿐만 아니라 국가 안보 문제”라며 “국가안보는 가치관을 공유하고 신뢰하는 국가끼리 더욱 더 보호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기 위해 중요한 건 우리와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 그게 바로 한국 같은 국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이제 공급망을 회복하고 동맹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그게 우리의 전략”이라며 “그래서 이번에 아시아 국가 중 가장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게 된 것”이라고 얘기했다.

나아가 바이든 대통령은 “지금의 결정이 앞으로 세계 우리 후손에게 엄청난 영향 가져올 것이란 걸 안다”며 “이 때문에 민주주의를 채택한 나라들, 특히 한국처럼 삼성 같은 기업을 가진 나라에서 기술혁신이 활발히 전개되고, 또 양국이 경제안보 협력을 위해 노력할 때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민주주의 가치와 산업협력을 연계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은 5세대(5G) 통신과 나노기술 등 많은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며 “ "한미가 기술동맹을 이용해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할 것”이라고 한미 기술동맹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에서 생산하는 (반도체) 칩은 미국에서 설계한 게 많다”며 “기술적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양국 간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을 많이 만들고 있고, 이는 글로벌 경제에서도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미국의 반도체 설계와 한국의 반도체 생산 간의 연계성을 짚었다.

아울러 “전 세계 미래의 많은 부분이 이곳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만들어질 것”이라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를 의식한 발언을 하고 “한국 같은 민주국가는 삼성 같은 인재를 키워내고, 기술 혁신의 책임 있는 발전을 이끄는 삼성과 같은 기업들은 우리의 힘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사업 관계를 더 돈독히 하고 더 화합해야 할 것이다. 저와 윤석열 대통령은 앞으로 몇 달간 이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며 “한미동맹은 역내 번영의, 전 세계의 중심축”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어 “”늘 삼성 방문은 아주 특별한 일정이다. 양국이 구축할 경제 협력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