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전날 추경 본회의 취소 후 29일 오전 막판 추경 협상 돌입
29일 오후 7시 30분 본회의 개의 잠정 합의
이날 임기 끝나는 박병석 국회의장, 본회의 불발 시 6.1 지방선거 이후 무기한 연기 전망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여야가 윤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를 위한 회동에 나선다. 전날 여야는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29일 오후 7시 30분에 열기로 잠정 합의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9시 30분 국회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양당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여해 회동을 갖고 주요 쟁점을 둘러싼 견해차를 좁히는 등 막판 추경 협상에 돌입한다. 

여아가 회동에서 극적 합의를 이루면 이날 오후 7시 30분에 본회의를 열고 추경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다만, 박병석 의장의 임기가 이날 종료된다. 이에 박 의장의 임기종료일까지 추경안을 처리하지 못하면 차기 의장단이 선출되는 6.1 지방선거 이후로 시기가 미뤄지게 된다. 

여야의 핵심 쟁점은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코로나 손실보상 소급 적용 여부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600만~1000만 원의 손실보전금이 소급 적용에 상응하는 지원이라 주장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8조원 규모의 코로나 손실보상 소급적용 예산을 새로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외에도 연매출액에 따른 소기업·자영업자 대한 손실 보상 지원 범위, 추경액의 규모 등을 두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지난 27일 여야는 마라톤 협상을 벌였지만 코로나 손실보상 소급적용 등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어 지난 28일에도 본회의를 열기로 했지만 이마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또다시 연기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여야 합의 시도가 27일 불발된 데 대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숨이 넘어가는데, 오늘도 국회가 열리지 않아 정말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가 이렇게까지 협조하지 않을 줄은 몰랐다”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심정을 깊이 헤아려 주기를 다시 한 번 국회에 당부 드린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