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재개발·재건축으로 공급 늘리자는 기조 되지는 않을 것"

서울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 서울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제1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지난 1일 실시된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서울 부동산시장에 큰 변화는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2일 이은형 대한건설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해 보궐선거 때부터 이번 서울시장 임기는 사실상 5년이라고 평가했었기에 새로울 것 없다"며 "(부동산 정책)지난해 보궐선거 이후 1년 간 준비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추진해오던 정책들이 지속성을 띨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 연구위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대표 부동산정책인 신속통합기획과 모아타운 등에 대해서는 "이번 선거결과로 신통기획과 모아타운 등은 향후 4년간의 정책 지속성을 얻었다"면서도 다만 그는 "공공재개발과 공공재건축은 추진력을 상실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연구위원은 업계와 시장이 요구하는 도심 고밀개발에 대해서는 당장 재개발과 재건축으로 공급을 늘리자는 기조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주거지역에 대한 것이나, 단기 집값 상승 우려 등으로 이 부분은 쉽게 확대 적용을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권 초기라는 환경을 감안할 필요도 있다"며 "집값 상승 우려로 급격한 정책 완화에 어려움이 있지만 이후 정책변화나 발표가 있을 때 마다 가격에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급확대가 단기에 이뤄질 수 없기 때문에 당장 시장이 안정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 연구위원은 2차 안전진단 등 규제완화와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에 대해서는 "새 정부의 첫 해임을 감안하면 급격한 규제완화로 발생할 수 있는 시장기대에 기인한 집값 상승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며 "때문에 안전진단 등의 규제완화도 완급조절하며 점진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기 신도시 재건축 추진도 이와 같은 동일한 맥락으로 보고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