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험회사 CEO 간담회 개최
재무 건전성 강화 요구
부동산 PF대출 관련 여신감리 강화 당부

사진출처=연합뉴스 
▲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태풍이 오기 전 흔들리는 나뭇가지는 미리 자르겠다”며 보험사의 건전성 악화를 경고했다. 최근 금융당국은 시장금리 인상으로 악화된 보험사 재무건전성 개선을 위해 지급여력비율(RBC) 제도를 개선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30일 서울 광화문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보험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보험사들의 재무건전성 지표나 성과에서 미흡한 점이 있다면 그에 필요한 조치를 위한 검사는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최근 RBC 제도 개선은 자본적정성 관리에 일부 도움이 되지만 현재의 금리 인상 속도가 유지될 경우 자본적정성 등급이 다시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며 “보험회사에서는 자체위험 및 지급여력평가(ORSA)를 실시하는 등 전사적 자본관리를 강화하고 자본 확충 시에는 유상증자 등을 통한 기본자본 확충을 우선 고려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금융감독원도 다양한 금리가정을 토대로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하는 등 보험회사의 자본적정성에 대한 상시 점검을 강화하고 그 결과에 따른 조치도 원칙대로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대체 투자 등 고위험자산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줄 것도 당부했다. 

이 원장은 “최근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공사중단 사태 발생 등으로 PF대출이 부실화될 위험이 증가했고 글로벌 경기침체로 해외 대체투자 부실화시 후순위 투자 비중이 높은 회사를 중심으로 재무건전성이 악화될 우려도 있다”며 “부동산 PF대출 관련 여신감리를 강화하는 한편 대체투자 관련 자산 건전성 분류의 적정성에 대해 자체적인 점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