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량 꾸준히 증가하지만 적자 폭도 커지고 있어...2021년 103억 적자 기록
따릉이 광고, 기업광고로 수익구조 다변화 차원

서울시 공공 자전거 '따릉이'
▲ 서울시 공공 자전거 '따릉이'

서울시는 따릉이 운영수지 개선을 위해 공공자전거 최초로 기업광고 유치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따릉이는 회원수가 350만명을 돌파하고, 올해 4월 누적 이용건수가 1억건을 넘어서는 등 이용량이 꾸준히 늘고 있지만 그만큼 적자 폭도 커지고 있다.

따릉이 운영수지 적자는 2019년 90억원, 2020년 99억원, 2021년에는 103억원을 기록하는 등, 서울시는 적자가 누적될 경우 서비스 개선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수익구조를 다변화하는 차원에서 기업광고를 유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광고는 현재 운행 중인 따릉이 총 4만1천500대와 서울시 전역에 위치한 대여소 2천600여 곳에 적용된다.

서울시는 따릉이의 공공성과 친근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특정 제품이 아닌 단일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위주 광고를 유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기업 한 곳이 단독 광고주가 된다. 또한 시는 광고주 선정 시 따릉이 이미지를 저해하거나 사회질서에 부합하지 않는 사행성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등은 배제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따릉이 광고를 통한 수입이 2년 기준으로 최소 약 13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여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9월께 광고 사업자를 모집할 예정으로, 광고 대행사와 광고주를 위한 사전 설명회는 이달 중 열린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11일까지 서울시 자전거정책과로 신청하면 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용요금에만 국한됐던 따릉이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고 운영효율을 높여나가겠다"며 "탄소 저감과 환경보호같이 따릉이가 지향하는 가치에 부합하고 관심이 있는 기업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