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가격’ 내세우며, 셀프 계산대 활용 및 빠른 고객 민원처리 장점
1인 가구 증가 및 고물가 속 젊은층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 높아

사진-폴리뉴스DB
▲ 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최성모 기자] 사람이 몰리는데 다이소가 있다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니다. 홍대입구역 인근에만도 2개의 다이소가 있을 정도이고, 사무실이 밀집돼 있는 여의도에도 다이소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특히 홍대입구 인근의 매장은 오픈 시간인 10시부터 젊은이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다이소를 이용하고 매장을 나선 A씨는 “청소용품 같이 금방 소진되는 물품을 많이 구입한다”면서 “고물가인 요즘 가격이 저렴한 다이소를 자주 이용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다이소엔 두 가지가 없다고 우스갯소리로 말한다. 첫째는 다이소가 없는 지역은 찾아보기 힘들고, 둘째는 다이소에는 없는 물건이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특히, 다이소는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다. 다이소 매장 내에는 미용, 액세서리, 방향제, 홈데코, 공구, 욕실, 청소, 세탁, 수납, 밀폐 용기, 주방, 도자기 등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다. 마치 백화점처럼 각 층마다 다양한 물품이 구비돼 있어, 마냥 ‘착한 가격’으로만 승부하지 않는다. 

사진-폴리뉴스DB
▲ 사진-폴리뉴스DB

다이소 직영점에는 셀프 계산대를 구비하고 있다. 고객들이 사고 싶은 물건들을 구매하고, 나란히 정렬된 셀프 계산대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일이 계산대에서 줄지어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게 특징이다. 

특히 젊은 층은 셀프 계산대 활용에 매우 익숙해 보였다. 자신이 산 제품을 스스로 계산하고 매장을 나서는 고객들의 만족도는 높을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고객 센터가 있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었다. 매장 내에 있는 고객 센터에서 곧바로 민원처리가 이뤄져, 반품, 환불 등도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것도 눈에 들어왔다. 

이와 더불어 다이소도 배송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아직 일부 지역에 국한되지만, ‘샵다이소’라는 배송 서비스를 구축해, 점차 서비스 지역을 넓혀가고 있다고 한다. 

다이소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착한 가격’이라는 데 이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다이소를 찾는 고객들의 만족도가 꽤 높은 이유를 마냥, 가격으로만 한정 지을 수 없다. 다이소 고객들의 충성도는 가격 이외의 부분에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 아닐까.

왜 우린 다이소를 찾을까? 그에 대한 답변을 찾는 과정에, 우리 유통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여겨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