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들에게 ‘국정홍보’ 독려, 대우조선 파업에 “불법-위협적 방식, 국민도 용납하지 않을 것”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사진=대통령실 자료사진]
▲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사진=대통령실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국민들께서 알지 못하고, 실제 체감하지 않는다면 그 정책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정부부처 장관들이 정책홍보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좋은 정책은 현장에서 나온다. 장관들이 직접 발로 뛰고 국민과 더 가까이 소통해 달라. 그리고 추진 중인 정책은 장관들이 국민들께 소상하게 잘 설명해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실 ‘정책 컨트롤타워’ 기능을 없애고 부처장관의 역할을 높이는 ‘책임장관제’를 표방했지만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으로 이끄는 부정적 평가 요인 중 하나가 ‘윤석열 정부는 정책과 미래비전이 없다’는 것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장관들이 직접 국민들에게 국정을 홍보하는데 힘을 쏟아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또 “비상경제민생회의를 매주 주재하고 있고, 업무보고를 받았지만 현안을 점검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 부처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필요한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해 달라”며 “장관들이 민생과 나라 경제를 살리는데 끝까지 책임진다는 각오로 임해 달라”고 장관들의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거듭 주문했다.

윤 대통령 대우조선해양 사내 하청노조 파업과 관련해 “조선업과 또 우리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막대하고 지역사회, 그리고 시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며 “불법적이고 위협적인 방식을 동원하는 것은 더 이상 국민들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노사를 불문하고 산업 현장에서 법치주의는 엄정하게 확립되어야 한다”고 공권력 투입 등의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 재확산과 관련해 “우리 정부의 코로나 대응 기본 철학은 과학 방역”이라며 지난 13일 정부의 대응방안 발표와 관련 “국민들의 희생과 강요가 아닌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며, 중증 관리 위주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살피는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부대책을 상세하게 설명 드리고, 관계기관에서는 충분한 병상과 치료제를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며 “아울러 백신 접종을 적극 권장해서 예방효과를 높이고, 치명률을 줄이는 데에도 힘써 달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관련 인재양상 방안이 국무회의 토론 안건으로 보고된다면서 “어렵더라도 우리가 미래의 먹거리로 성장의 토대가 되는 이런 분야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투자와 지원을 해야 된다”며 “반도체는 국가안보자산이고 우리 산업의 핵심이다. 그리고 우리 경제의 비약적 성장을 위한 중장기 계획과도 맞물려 있는 핵심 전략사항”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의 첨단 산업 구조에서 우수한 인재를 키워 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관련 분야 대학 정원을 확대하고, 현장 전문가들이 교육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규제를 과감하게 풀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을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용현 경호처장, 이진복 정무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최영범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신인호 국가안보실 2차장,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