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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은 "대우조선 하청노조파업 장기화로 자금난땐 추가지원 불가"…채권단 지원거부시 회생절차 신청 불가피

법원 파산선고 가능성도 8월말까지 파업 이어지면 합계손실액 1조3천590억원 추산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대우조선이 회생절차 신청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경고가 채권은행에서 나왔다.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산은 관계자는 22일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하면 정상적인 부채 원리금 상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조업차질에 따른 자금난에 대해 채권단은 추가 지원을 할 수 없다는 게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파업 장기화로 대우조선해양이 자금난에 처할 경우 이전처럼 채권단 관리하에 추가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하지 말라는 경고의 메시지로 풀이된다.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의 자금 지원 요청을 거부하면 대우조선은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할 수밖에 없게 되며, 법원은 계속기업가치와 청산가치를 비교해 사업을 계속할 때의 가치가 청산할 때의 가치보다 더 크다고 판단되면 회생절차를 개시한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시각이 많다. 수년간 혹독한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추가로 매각할 만한 자산이 남지 않은 상황에서 파업이 더 길어지면 채권단의 추가 대출 없이는 유동성 악화를 견디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탓이다.

산은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파업 지속으로 인한 매출, 고정비 지출, 지체보상금 등 합계 손실액은 7월 말 8천165억원에 달하고 8월 말에는 1조3천59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자금난으로 2016년 이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받아왔으며,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총 4조2천억원을 지원했고 산은은 그 중 2조6천억원을 담당했다.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에도 차질이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은 현대중공업그룹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추진했지만 지난 1월 유럽연합(EU)이 두 회사의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아 무산됐다. 정부와 산은은 이후 대우조선해양의 새 주인을 찾고 있다.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노조인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지난달 2일부터 임금 30% 인상과 전임자 등의 노조 활동 인정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대우조선 사내협력사협의회와 조선하청지회는 파업사태 해결을 위한 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파업 행위와 관련한 손해배상 책임 등을 둘러싸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진통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연아 칼럼] 윤석열 대통령의 긴 손톱이 의미하는 것
얼마 전, 윤석열 대통령의 손톱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지난달에 있었던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두 손을 모은 채 발언하는 모습에서 그의 손톱이 크게 클로즈업된 것이었다. 생중계된 회의가 끝나자마자 주요 커뮤니티에서 '윤석열 대통령 손톱'이라는 제목의 사진이 빠르게 확산됐다. 네티즌들은 윤 대통령의 손톱이 눈에 띄게 길어 보인다고 지적하며, “대통령이 자기관리를 못한다”, “국정 운영에 매진하는 등 바쁜 일정 때문에 미처 손톱 정리를 못한 것 같아 안타깝다”는 반응들이 이어졌다. 야권 성향의 지지자들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손톱과 윤석열 대통령의 손톱 사진을 비교하면서 윤대통령을 폄하하기도 했다. 이튿날에는 야당의 한 여성 정치인까지 자신의 SNS에 윤대통령의 긴 손톱을 두고 비아냥거렸다. 이에 여권 성향의 지지자들은 “하다하다 이제 손톱 가지고 난리냐”, “별 걸 가지고 트집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이 바쁘다 보면 손톱이 길 수도 있지 무슨 외모 운운하냐는 것이었다. 하지만 필자는 윤대통령의 긴 손톱을 사소한 것으로 치부하지 않는다. 먼저 한 국가의 수장으로서 외모가 단정치 못해 구설에 오르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

[김능구의 정국인터뷰]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② “민생경제 심각한데 6개월 넘도록 영수회담 안 해”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현 경제 위기 상황과 관련, “6개월이 지나는 동안 대통령실에서 제1야당에 대한 협조와 협력 요청이 없다. 과거 영수회담이 아니더라도 여야 대표를 초청해서 얘기를 나누는 진지한 자리도 없고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굉장히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조 사무총장은지난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폴리뉴스>와의 ‘김능구의 정국인터뷰’에서 “저희는 누차 ‘지금 윤 정부와 대통령이 해야 될 일은 정말 민생 경제를 챙기는 것과 협치를 하는 거다. 그리고 민생경제를 챙기는 것이라면 뭐든지 다 협조하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사무총장은 “저희는 (경제 상황에 대해) 상당한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 지금보다 내년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많은 경제 전문가들과 공식, 비공식으로 간담회하면 굉장히 우려들이 크다. 이것을 민주당이라도 나서서 제대로 챙겨야 하겠다”고 말했다. 윤 정부의 여러 실책에도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국민의힘보다 2~3% 정도밖에 높지 않게 나오기도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당 자체에서 여론 추이와 지형을 쭉 매주 보는 것으로서는 당 지지도 측면에서만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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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위] 민주당, ‘안전운임제’ 논의 법안소위 단독 개의…국힘 “의회폭거‧민노총 청부입법”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화물연대 파업의 쟁점 ‘안전운임제’를 논의하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민주당 위원들이 단독으로 법안소위를 열자 국민의힘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심의가 파행됐다. 국민의힘은 ‘의회폭거’ ‘민주노총 청부입법’이라며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를 거두도록 함께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에서는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이미 정부가 안전운임제를 추진하기로 합의를 했는데, 다시 파업이 개시된 데는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강조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에게 적정 수준의 임금을 보장하는 제도로, 지난 2018년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에 따라 2020년부터 '수출입 컨테이너 및 시멘트' 2개 품목에 '3년 시한'의 일몰제로 도입됐다. 오는 12월 말 시한을 앞두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품목 확대를 주장하며 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이에 민주당은 일몰제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 반면, 정부와 여당은 당정협의를 통해 이 제도를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국토위 법안소위, 국힘‧정부측 불참…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은 파업 탄압” 이날 오전 민주당 단독으로 열린 국토위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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