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尹 그런말 안돼' 직격탄 날리며 尹에 강경태세
조해진‧하태경 “‘이준석 컴백’ 가능한 개정안 제출”
오세훈 “이준석 중도사퇴하면 득보다 실이 많다”
박지원 “吳 여론조사 한동훈 선두에 고민 깊을 것”

이준석국민의힘 대표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해 7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서울시당·서울시 당정 간담회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이준석국민의힘 대표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해 7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서울시당·서울시 당정 간담회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에서 ‘대표 해임’이 전제된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이 추진되자 당내 이준석 대표에 우호적 의원들이 지원군으로 나서고 있다. 

조해진·하태경 의원은 비대위가 출범돼도 이 대표가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당헌‧당규 개정안을 제출해 법적 대응 태세를 취하고 했다. 차기 대권주자이자 이 대표와 연을 이어온 오세훈 서울시장도 이 대표에 힘을 실으면서 오세훈-이준석의 ‘신당창당설’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이준석 대표는 4일 윤 대통령의 '전 정권 장관들이 훌륭한 인사가 있었냐'는 문재인 정권 인사 폄훼발언에 "나와선 안될 말"이라고 윤 대통령에게 직격을 날렸다. 윤 대통령의 '내부총질 당대표' 문자 이후 윤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것이다.

이 대표의 윤 대통령에 대한 강경 태도는 '윤핵관;'이 주도하는 윤리위 징계로 이어지는 비대위가 자신의 '당대표직 복귀 원천 봉쇄'라는 당헌당규를 문제삼으며 법적대응까지 불사하겠다는 공공연한 투쟁선언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신당창당설'까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의 지원군들 움직임도 보다 구체화되고 있다.  

조해진·하태경, ‘당대표 컴백’ 개정안 제출…"젊은 당대표 몰아내기는 당헌당규와 법리적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

혁신위원장인 최재형 의원의 대선캠프에서 활동했던 조해진 의원과 바른정당 시절부터 이 대표와 함께하며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는 하태경 의원이 ‘당대표 컴백’ 당헌‧당규 개정안을 발의했다.

조해진·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4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젊은 당 대표를 몰아내기 위해 명분 없는 징계에 이어 '억지 당헌 개정'까지 하려 한다. 이 대표 몰아내기는 당헌·당규와 법리적으로 아무런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면서 "부디 '파국당헌안'은 즉각 반려되고 상생 당헌안이 유일안으로 채택돼서 전국위원회에서 통과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당 개정안에는 비대위가 설치될 경우 비대위는 최고위 기능을 수행하고, 비대위원장은 당 대표의 지위와 권한을 갖게 되지만 '당 대표 사고 시 당 대표의 지위를 해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비대위는 당 대표 궐위 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선출될 때까지, 당 대표 사고 시는 당 대표가 직무에 복귀할 때까지, 기타의 경우 그 설치의 원인이 된 비상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존속한다'고 돼있다.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당헌개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당헌개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앞서 당 전국위원회 위원장인 서병수 의원은 전날 3일 "비대위가 만들어지는 즉시 전임 지도부는 해산되고, 자동으로 이 대표도 해임된다"면서 "비대위원장이 당대표 권한을 갖게 된다. 자동으로 지도부는 해산되기 때문에 이 대표의 당대표 권한도 없어진다"고 밝힌 데 따른 대응인 것을 보인다.

하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상생당헌 개정안은 '이준석 쫓아내기'를 반대한다. '이준석 컴백'이 가능한 개정안"이라면서 "상생 당헌 개정안은 끝없는 법정 공방의 수렁에 빠지는 것을 막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오랜 연패의 사슬을 끊고 작년 재·보궐과 올해 대선과 지선에서 승리했다. 청년과 중도층의 지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떠나고 있는 청년과 중도층의 마음을 다시 얻어야 추락하는 지지율도 회복할 수 있다"고 했다.

조 의원은 "당의 단합과 결속을 바탕으로 외연을 확대하는 덧셈정치·플러스정치가 아니라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르고 빈대 벼룩 잡다가 초가삼간을 태우는 제 살 깎아 먹기식, 뺄셈정치, 마이너스 정치를 하는 데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런 일이 용인되면 우리 당은 미래가 없다. 이런 편법이 통하면 우리 당은 법치 정당도 민주정당도 아니다"라며 "정치공작 난무하고 정치적 위압이 판을 치며 음모와 술수가 당의 진로를 좌지우지하는 원시적 정글 정당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오세훈 “이준석 중도사퇴하면 득보다 실이 많다”

뿐만아니라 4선 서울시장으로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오세훈 시장은 이준석 대표에 힘을 실었다. 

이 대표는 오 시장이 지난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섰을 때 캠프 뉴미디어본부장을 맡았다. 이런 인연으로 오 시장도 당 대표 선거에서 이 대표를 도우며 오세훈-이준석 간에 '품앗이 지원'을 했고 윤리위의 이대표 징계, 비대위 구성 등 과정에서 이준석 대표를 지원하고 했다. 

'윤핵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여권 차기 대권후보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오 시장이 이 대표 손을 잡고 대권 도전을 준비하려 한다는 시각도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현지시간) 베트남 호찌민에서 취재진과 인터뷰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현지시간) 베트남 호찌민에서 취재진과 인터뷰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오 시장은 세계도시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와 베트남 방문 중으로 서울시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까지 떨어진 집권 여당의 상황을 두고 "새로 출범한 신정부를 도와주지 못하고 있다"며 "집권 여당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면서 국민께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신정부가 출범하고 100일이 아직 안됐다. 여당이 일치단결해서 효율적으로 새로 출범한 정부를 도와주고 빨리 안착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 시점인데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일을 시작하고 나서 대표 권한대행까지 맡고나서 실수가 좀 있었지만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며 "그런 실수를 계기로 해서 그만둬라, 새로 뽑자, 이렇게 얘기하는 건 과한 것 같다"고 했다.

오 시장은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가 중도사퇴하면 득보다 실이 많다는 것과 똑같은 입장에서 권 대표가 물러나면 역시 득보다는 실이 많다"며 "지금의 리더십을 조금 더 지켜보면서 안정된 원내지도부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 7월 8일 한국경제신문 인터뷰에서 “어떤 형태로든 이 대표가 중도 사퇴하는 일이 벌어진다면 당으로서는 득보다 실이 더 많을 것”이라면서 “당은 다양성을 먹고 산다”며 “이 대표가 물러날 경우 이 다양성이 훼손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오 시장은 또 지난 7월 윤리위 징계 후 11일 이 대표와 전화통화를 하며 "윤리위 결정은 났다"며 "지금은 좀 참고 인내해야 할 때"라고 말을 건넸다. 이어 "지금 물가도 오르고 나라가 많이 어려워 민생을 챙겨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집권여당 대표면 나라 살림을 먼저 고민하고 그 바탕에서 모든 입장이 정리돼야 한다"고 했다.

오 시장과 이 대표는 오는 5일 오후 박강수 마포구청장 취임식에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최근 친유승민계 오신환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국회의원을 서울시 새 정무부시장에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의원은 지난 6월11일 유승민 전 의원 북콘서트에 이준석 대표와 같이 참석하기도 했다.

오 전 의원은 지난 6월 YTN라디오에서 출연해 "윤리위가 당 대표를 모호한 내용으로 윤리위에 회부한 자체가 비상식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민주적 절차로 국민과 당원이 뽑은 당 대표를 9명의 윤리위원이 탄핵시키는 정치적 불순한 의도를 갖고 있는 쿠데타"라고 말했다.

민주당, 오세훈‧이준석 신당창당 가능성 제기

차기 대권주자인 오세훈 시장과 당대표인 이준석 대표간의 주거니 받거니 하는 '상호 품앗이 지원'에 민주당에서는 '신당창당설'을 공개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정치 9단’으로 불리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오세훈 시장과 이준석 대표의 신당 창당 가능성을 내다보았다.

박 전 원장은 3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2024년 총선을 앞두고 당권을 잡은 친윤석열계가 공천 칼질을 했을 때 이준석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이 당하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도 고민이 깊을 것"이라며 "오 시장은 계속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선두를 유지할 때 차기대선을 두고 여러 가지 셈법을 계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일 발표된 여론조사업체 리서치뷰의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범보수 차기 대권주자 적합도'에서 1위는 13%의 지지율을 기록한 한동훈 장관으로 홍준표 대구시장(12%), 오세훈 서울시장(11%), 유승민 전 의원(10%), 이준석 대표(9%)가 순이었다.

또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국민의힘 비대위가 출범할 경우 당이 쪼개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김 의원은 3일 CBS라디오 '한판 승부'에서 ‘비대위 출범이 이 대표 자동해임’이라는 서병수 전국위원장의 발언과 관련해 "그렇게 가면 당이 쪼개진다"며 "당장은 아니어도 궁극적으로 그쪽 당 사정, 그쪽의 흐름을 보면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세훈 시장이 (국민의힘 분당의) 관건이라고 본다"면서 "(분당 가능성을 낮게 보는 이들이) 옛날 바른미래당의 실패, 망했다고 표현하고 있는데 그때하고 지금하고 차이가 있다"며 "대선주자가 있어야 당 살림이 좀 유지가 되는데 그때는 그런 게 없어 힘들었지만 (지금은) 이준석과 오세훈이 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