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희종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상임대표(서울대 교수)가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에 대한 범학계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국민검증 돌입 등 항후계획을 밝히고 있다. 이날 회견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와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등 학계 13개 단체가 참여했다. 2022.8.5
▲ 우희종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상임대표(서울대 교수)가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에 대한 범학계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국민검증 돌입 등 항후계획을 밝히고 있다. 이날 회견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와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등 학계 13개 단체가 참여했다. 2022.8.5

국민대는 지난 1일 표절 논란이 일었던 김건희 여사의 눈문 4편이 연구 부정행위가 없었다는 최종 결론을 내린 가운데, 주요 교수단체들이 국민대의 논문 검증 결과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교수단체는 국민대의 부실 검증에 대응하여 '국민검증' 돌입을 예고했다.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전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및 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등 13개 단체는 5일 오전 김 여사 논문 검증 결과와 관련하여 
대학의 불이 꺼지면 나라의 불이 꺼진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며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김건희 씨 논문 4편에 대해 면죄부를 준 국민대가 '타인의 연구 내용의 출처표시를 하지 않은 사례가 있다'고 표절을 인정하면서 '표절 아님' 판정을 내린 것은 남의 물건을 훔쳤는데 도둑질은 아니라는 것"이라면서 "이는 극단적 형용모순"이라고 일갈했다. 

또 "박사학위 논문의 경우 기사를 거의 베낀 대목이 많고, 자신이 발표한 선행논문 2편을 자기 표절한 정황도 밝혀졌다"며 "이런 수준 미달의 논문에 대해 국민대는 1년 여에 달하는 조사 결과 '문제 없음', '검증 불가'라는 어이없는 발표를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한글 '유지'를 'Yuji'라고 엉터리로 번역한 논문은 본문의 5단락, 각주 3개가 특정 신문의 기사와 토씨까지 동일한데도 일체의 인용 및 출처 표기가 없다"며 "표절 프로그램 확인 결과 표절률이 무려 43%로 나왔을 정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대의 표절 의혹 판정 배경과 이에 대한 세부절차를 공개할 것, 김건희 여사 박사 학위를 즉각 박탈할 것, 교육부의 판정 결과 재조사 및 교육부 장관 사퇴,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입장 발표 등을 요구했다. 

13개 단체는 범학계 국민검증단을 만들어 국민대가 검증해썬 박사 논문 4편과 숙명여대가 검증하고 있는 석사논문 등 총 다섯개에 대해 검증에 착수할 방침이다. 

우희종 지식네트워크 상임대표(서울대 교수)는 "국민대의 이번 판정과 이를 '존중하겠다'는 교육부의 결정은 단순히 한 개인의 논문 문제가 아니라 연구윤리 근간을 파괴하는 행위"라면서 "검증단은 김씨의 논문에 대한 검증은 물론 국민대와 교육부 결정 과정의 문제까지 검증 대상으로 삼을 것"이라 말했다. 

김호범 지식네트워크 상임대표(부산대 교수)도 "검증단은 교수단체 대표와 학회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하여 기한을 두지 않고 검증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