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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 100만 구독자 달성

이달 5일 100만 구독자 채널로 우뚝 서며 인포테인먼트 영역 개척 
박재범, 조나단 등 예능 활약에 힘입어 최근 1년간 구독자수 200% 신장  
“SNS 300만 팬덤 고객들과 함께 특별하고 즐거운 콘텐츠 경험을 나누겠다”  

[폴리뉴스 최성모 기자] GS25의 공식 유튜브 채널이 업계 최초로 100만 구독자를 달성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의 공식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가 이달 5일 구독자수 100만명을 넘기는 기염을 토하며 유통업계에서 인포테인먼트 (정보 information와 오락 entertainment의 합성어) 영역을 개척했다. 

GS25는 지난 2021년 1월 GS25의 기존 유튜브 채널을 전면 리뉴얼하며 MZ세대가 선호하는 컨텐츠를 전면에 내세운 ‘유통 예능’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때 채널명도 ‘이리오너라(2리5너라)’로 변경하며 GS25와의 연관성도 은연 중에 내포해 기존 채널과 차별성을 강조했다. 

최근 1년간 구독자수를 살펴본 결과, ‘이리오너라’ 채널은 지난해 8월 50만명 이후 올 6월 90만에 이어 2개월도 채 되지 않은 8월 5일 100만명을 달성했다. 이는 최근 1년만에 구독자수가 200% 증가한 추세로 그 동안 GS25가 예능 컨텐츠에 집중한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100만 구독자 달성 조짐은 ‘용명2 5다주웠다’에서부터 보였다. 지난 2020년 9월 티저 영상을 시작으로 매니아 층에서 입소문이 퍼져나갔다. 이후 그 인기를 ‘못배운놈들’이 이어가가고 있다. 걔그계의 아이돌 이용진, 래퍼계 개그맨 슬리피, 개그계 근육으로 통하는 미키광수가 진행하는 ‘못배운놈들’은 시즌5까지 진행되며 누적 조회수가 무려 1,700만회에 이르는 초대박 컨텐츠다. 

최근 ‘이리오너라’를 통해 공개된 컨텐츠 중 가장 핫 한 ‘유통 예능’은 모두 ‘못배운놈들’이다. 특히 박재범 원소주 알바 에피소드는 100만 구독자 달성에 큰 원동력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그 인기는 GS리테일 유통 채널에서만 판매하는 원소주 돌풍과 큰 시너지를 내며 지난 7월 4일 스트리밍 이후 하루 평균 조회수만 17만회에 달했다. 현재 누적조회수는 110만회로 인기 컨텐츠 1위에 등극해 있다.

이와 함께 예능인 조나단이 출연해 콩고어를 알려주는 컨텐츠도 6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조회수 96만회를 기록하며 인기 컨텐츠 2위에 위치해 있다. 이와 같은 성공비결은 디지털 컨텐츠에 친숙한 MZ세대를 타겟으로 매 회차 마다 무언가를 가르쳐주는 참교육 프로그램이란 것이 크게 어필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밖에도 최근 시즌2가 종료된 ‘갓생기획’도 큰 인기를 끌었다. 최근까지 650만 조회수를 기록한 이 컨텐츠는 ‘갓생’을 키워드로 갓생을 꿈꾸지만 간헐적 갓생을 살고 있는 MZ세대의 페이크 리얼리티 예능을 표방해왔다. 

이렇듯 GS25의 ‘이리오너라’ 채널을 통해 선보인 ‘못배운놈들’, ‘갓생기획’, ‘편의점 미식회’, ‘편의점 알바생 박재범의 하루’ 등, 주요 예능 콘텐츠들은 편의점사는 물론이고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벤치마킹 대상이 될 정도로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더 나아가 이번 100만 구독자 달성은 ‘이리오너라’ 채널이 국내 유수의 콘텐츠 전문 스튜디오 채널들 과도 양적, 질적으로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채널 파워와 콘텐츠 파워를 동시에 갖춘 독보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GS25는 기대하고 있다. 

이정표 GS리테일 마케팅실장은 “’’이리오너라’ 채널은 광고성 기업 유튜브가 아닌 100만 팬덤 고객들에게 오직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가장 예능에 진심인 편의점 커뮤니티 채널로 만들었다”며 “올해 들어 갓생기획, 원소주, 편스토랑 등 다양한 문화를 이끄는 새로운 컬쳐 리테일로 거듭난 GS25만의 독보적인 마케팅 콘텐츠 역량을 앞세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채널까지, 이미 300만명 이상 확보한 유통업계 최대 규모의 SNS 팬덤 고객들과 함께 평범한 일상 생활 속에서도 특별하고 즐거운 콘텐츠 경험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카드뉴스] KT&G의 '바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소개합니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여름철이면 생각나는 바다. 우리 모두가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환기하고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공감해 환경보호를 실천하도록 KT&G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지구 표면 2/3 이상을 차지하며 30만여 종의 생물이 살고 있다는 생명의 보고, 바다! 특히 여름철, 휴가를 갈곳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곤 합니다. 2015년 세계자연기금(WWF)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바다의 자산 가치는 24조달러(2경9000조) 이상입니다. 휴가철에 보는 아름다운 경관뿐만 아니라 경제적 자산으로서도 바다는 매우 소중하고 가치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소중한 바다가 환경오염으로 인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일회용품 소비가 급증하면서 해양 쓰레기로 인한 생태계 피해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여러 단체가 바다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KT&G 역시 '바다환경 지키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KT&는 2022년해양환경공단, 사단법인,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과 함께 바다를 지키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은 올해 다양한 해양 환경 활동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해양 오염 심각지역 실태조사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BNK부산은행 직원, 고객 돈 19억 넘게 빼돌려 선물 투자로 탕진...
BNK부산은행 직원이 고객 돈을 19억 넘게 횡령해 선물 투자로 탕진한 금융사고가발생했다. 부산 사하경찰서는 5일 부산은행 영업점 직원 A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횡령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A씨는 6월 9일부터 지난 달 25일까지 해외에서 들어오는 외환 자금을 고객 계좌로 입금하지 않고 지인의 계좌에 넣는 수법으로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A씨가 총 10차례에 걸쳐 법인고객의 계좌에서 19억원2천만원을 빼돌려, 이 가운데 5억5천만원 가량은 범행 과정에서 다시 채워 넣어 실제 빼돌린 돈은 13억7천만원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횡령한 돈을 파생상품, 선물거래에 투자해 대부분 손실을 봤으며 현재 남아있는 금액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 사건의 중대함을 인지하고 지난 1일 횡령사건 고소가 접수되자마자 A씨의 신병을 확보,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았고, 법원은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경찰 관계자는 "공범은 없는 것으로 보이고 피해 규모 등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춰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부산은행은 지난달 29일 외환 담당 직원이 14억8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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