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당대표 공천권 축소 공략 동참 “셀프공천 사라질 것”
이재명 ‘사법 리스크’엔 “정치 탄압인지 아닌지는 해명 제대로 해야”
단일화엔 “아직 포기하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사당화 방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8.8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사당화 방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8.8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박용진 후보가 연일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공세 수위를 높이며 ‘반명’ 노선을 다졌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본경선 결과 ‘어대명’이 현실화 되며 본인이 내세운 혁신론에 위기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박 후보는 ‘이재명당’를 견제하는 ‘사당화 방지안’을 발표하며 “셀프 공천 없을 것이다”고 약속했고, 이 후보 약점인 사법 리스크에 대해 “정치 탄압인지 아닌지 당에 증거를 공유하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지역별 본경선 투표 결과 이재명 후보가 압도적으로 득표해 당대표가 확실시 되고 있다. 지난 강원, 대구, 경북에서의 대의원대회에서 이 후보는 세지역 통틀어 득표율 70%를 상회하며 압도적 1위를 차지했고, 지난 7일 결과에서도 인천 75.40% (11,472표)와 제주 70.48% (6,344표)를 기록해 두말할 것 없이 1위를 지켰다.

최고위원 후보자들 가운데서도 ‘친명’계 의원들이 순위권에 오르면서 대세가 된 한편, 당대표 후보 박 후보는 20%대 득표율에 불과했다. 97그룹 단일화를 떠나 이미 끝난 게임이라는 분석이다.

‘어대명’에 대항한 혁신론 고사 위기에 박 후보는 이 후보에 대해 공세를 쏟아내며 예고된 ‘이재명당’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박용진, ‘이재명당’ 사당화 방지 위한 정책 공략 “셀프 공천 없을 것”

박 후보는 8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당 대표가 되는 즉시 독립적인 인사위원회를 출범시키겠다"며 당 대표 권한 축소에 대해 공략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민주당에서 '셀프공천'이라는 단어는 사라질 것이다"라며 앞서 지방선거 국면에서 비대위 차원으로 ‘인천 계양을’에 공천 출마한 이 후보를 직격했다.

이어  "당 대표 비서실장과 당 대변인을 제외한 모든 인사 추천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인사위원회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피력했다.

박 후보는 "선거 1년 전에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공천 공정성도 강조했다.

그는 "현재 선거가 임박해 구성되는 공관위는 사실상 당 대표의 입김에 의해 구성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하며 사당화 방지안을 약속했다.

같은 맥락으로 "최고위원회의 권한을 강화하겠다"며 "사실상 심의기구로 역할이 한정돼있는 최고위가 의결기구의 역할까지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략했다. 

박용진, 사법리스크에 “국민 상식 부합 않는 오락가락한 해명…제대로 된 해명 내놔야”  

7일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오른쪽부터), 박용진, 강훈식 당 대표 후보가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2.8.7 (사진출처:연합뉴스)
▲ 7일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오른쪽부터), 박용진, 강훈식 당 대표 후보가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2.8.7 (사진출처:연합뉴스)

또한, 박 후보는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정치탄압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해명하셔야 할 문제”라며 “자꾸 해명이 오락가락하고, 국민의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이런 반박으로만 일관하게 되면 오히려 당의 입지를 더 축소시키는 것 아닌가 싶다”고 사법 리스크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냥 단순히 이것은 나에 대한 정치탄압이고 국기문란 행위다라고만 얘기할 것이 아니라, 어떤 방식에서 문제점이 있고, 거기에 대한 구체적 반박은 무엇이다. 이렇게 말이다”라고 꼬집었다.

박 후보는 이 후보 지지자들의  '기소와 동시에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할 수 있다'는 당헌 80조 개정 요구에 대해선 “말려야 할 일 뿐만 아니라 그야말로 또 다른 사당화의 논란이다”라며 “당의 정신이자 근간이라고도 할 수 있는 당헌 80조를 어느 특정인의 이런 정치적인 반경을 오히려 열어주려고 하는 사당화다”라며 강력 반발했다.

그는 “안전장치를 해제시키려고 하는 이런 안 좋은 움직임에 대해서 당연히 당 지도부 당 책임자들이 입장이 있어야 되겠고, 이게 자칫 잘못하면 또 다른 패배라고 하는 악수 중의 악수가 될 거다”고 지적했다.

‘직무 정지 기준을 기소가 아니라 1심 판결로 완화해야 한다는 강훈식 의원 중재안’에 대해 “국민의힘은 2005년도에 부정부패에 연루되게 되면 아예 당무 정지하는 규정이 있다”며 “민주당에선 기소되게 되면 곧바로 당무 정지 시키고 이렇게 조치를 취하는 처벌 조치를 취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해찬 대표 당시에 이 조항을 신설을 했고, 그런데 이거를 오히려 더 낮추거나 느슨하게 만드는 일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저는 오히려 민주당이 차떼기 정당 후신보다도 못하게 갔어야 되겠냐”고 중재안에 반대했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 규정 22조에 따르면 ‘강력 범죄, 파렴치 범죄, 부정부패 범죄 등 연루로 기소된 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직 직무가 정지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 규정 80조에 따르면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고 각급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다만, ‘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중앙당윤리심판원의 의결을 거쳐 징계처분을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다. 이 경우 윤리심판원은 30일 이내에 심사·의결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박 후보는 “한 개인을 위해서 자리를 만드는 것을 위인설관이라고 한다”며 “한 개인을 위해서 법을 만들거나 고치거나 하면 위인설법인 거다. 이런 자충수와 이런 악수가 어디 있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당을 위해서 움직여야지, 당의 승리를 위해서 움직여야지 한 개인을 지키거나 개인을 위해서 움직이나”라고 지적하며 선당후사를 강조했다.

이어 이 후보 측의 ‘전당대회에 맞춘 수사’라고 부당함을 호소하는 데에 대해 “경찰과 검찰의 그런 엉뚱한 움직임에 대해서는 같이 반박할 수 있습니다만, 사건과 관련된 해명은 분명하셔야 되고, 국민 상식에 부합하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의힘 측에서 이재명이 당 대표로 나오면 땡큐다. 이당땡이다, 이렇게들 이야기를 한다고 들었다”며 “저는 오히려 국민의힘이 두려워하고 피하고 싶은 박용진 같은 당 대표가 이번에 당 대표가 되어서 총선을 진두지휘해야 된다고 생각을 한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진행자가 단일화에 대해 ‘강훈식 후보는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 것 같다’는 질문을 하자 “ 기다려 보고 있는 중이다”라며 “최종적 단일화의 시기와 시점 방식이 서로 조금씩 다르기는 하겠지만, 민주당의 이런 허망한 대세론으로 또 다른 패배로 가는 것은 저도 강훈식 후보도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출마를 했던 것 아니냐”며 가능성을 높였다.

그러면서 “당연히 각자의 이해와 여러 고민 지점이 있겠지만, 당원들과 국민들의 이변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과 희망을 위한 간절함에 간절함이 더 클 거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저희 둘의 이해보다 국민과 당원들의 간절함에 보답하고 화답해야 될 거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기다리고 있고, 아직 포기하지 않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재명 때리기’ 비판에 대해 “저는 노선 투쟁이라고 이미 여러 차례 말씀을 드렸다”며 “이게 그냥 단순히 남 탓, 다시 말해서 저소득, 저학력자들은 언론에 의해서 잘못된 프레임에 갖춰서 국민의힘을 더 지지한다. 그래서 지난 국회의원 대통령 선거도 적고 지방선거도 그렇다. 이렇게 남탓을 하는 남탓 노선으로 갈 거냐”라고 이 후보의 논란이 된 발언을 꼬집었다.

박 후보는 “아니면 우리 스스로 변화해야 된다. 라고 하는 혁신노선으로 갈 거냐”라며 “노선 투쟁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게 왜 이재명 후보를 때리기만 하는 거냐” 반문하며 “’선당후사 노선으로 가겠다’ 라고 하는 제의 말씀을 드리는 거다”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