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특정 프로그램 폐지하고 싶은 의도” 반발
‘지상파방송사업자’ 책무 두고 갑론을박도…TBS “서울시, 공적 지원 확대해야”

이종배 서울시의원(왼쪽 두번째) 등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들이 17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TBS 재난방송 부실 감사청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0일 오전 TBS가 재난방송을 하지 않고 정규방송을 내보낸 것은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2022.8.17 (사진출처:연합뉴스)
▲ 이종배 서울시의원(왼쪽 두번째) 등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들이 17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TBS 재난방송 부실 감사청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0일 오전 TBS가 재난방송을 하지 않고 정규방송을 내보낸 것은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2022.8.17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TBS에 대해 감사를 청구했다. 집중호우 재난 방송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는 이유다. 이에 민주당 시의원들은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폐지하고 싶은 의도라며 비판을 가하고 있다.

지난 9일 부터 서울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계속된 집중호우로 115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다. 도로·차량 침수 및 하천 범람, 수천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피해 수준이 심했다. 수도권 전역에 호우경보가 발효된 지난 8일엔 서울 기상관측 115년 만에 시간당 141.5㎜의 비가 내린 바 있다.

비가 소강 상태인 이후에도 폭우 피해 여파로 도로들은 통제되었으며, 서울시민들은 가뜩이나 꽉막힌 서울 교통 상황보다 더한 교통체증이 당분간 지속되었다.

이에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의원들은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제 40조 1항을 들어 ‘지상파방송사업자’인 TBS는 시시각각 변하는 재난 사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본분이 있음에도 무시하고 기존의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그대로 편성해 방송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종배 시의회 의원(비례대표)을 비롯한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17일 오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TBS는 여전히 재난 상황이었던 10일 출근길 시간대에 실시간 교통 정보와 시민의 안전을 위한 재난특집방송을 편성하지 않고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그대로 내보냈다. 있을 수 없는 방송 참사이자 서울시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저버린 패륜적 방송”이라며 “명백히 실정법을 위반해 불법방송을 저지른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폭우로 인한 재난사태가 지속되고 있었던 10일 서울시민은 그 어느 때보다 TBS의 실시간 출근길 교통 정보가 필요했다”면서 “그럼에도 TBS는 대피· 구조· 복구 등에 필요한 교통정보 등을 제공하는 방송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는 TBS가 직무상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으로, 국가공무원법 제79조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며 “서울시 감사위원회는 철저한 감사를 통해 이강택 대표 등 편성책임자에 대해 고발조치, 징계 등 강력한 책임을 물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원중 시의원, 김규남 시의원, 문성호 시의원, 이효원 시의원 등도 참석했다.

하지만 TBS 측은 이 같은 논란을 응수하기 위해 조목조목 반박하는 해명 보도자료를 내놨다. 이는 앞서 같은 문제를 제기한 보수 언론 매체 칼럼니스트 황근 교수 주장을 반박하는 내용이다.

TBS 입장자료에 따르면 “TBS는 8일(월) 밤 9시부터 9일(화) 낮 12시까지 <뉴스공장>을 포함해 총 8개의 기존 프로그램을 결방시키고 특방에 돌입하였다”며 “기상 상황이 호전된 9일(화) 낮 12시 이후부터는 기존 프로그램 안에서 교통, 기상 정보 평소보다 자주 연결하는 긴급편성으로 운영하며 기상청, 서울경찰청, 한국도로공사, TBS정보센터를 연결하며 기상 상황과 시내 도로 통제구간과 교통사고구간을 안내하였다. 또한 TBS통신원과 청취자들을 전화연결해 생생한 현장 제보를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비가 그치고 기상 상황이 나아진 10일(수)에도 TBS는 새벽 5시부터 밤 9시까지 약 16시간 동안 교통 통제 구간에 대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긴급편성을 실시하였다”며 “특히 정체가 극심했던 오후 시간대에는 통제구간을 소개하는 특집 프로그램을 별도로 편성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또한 <뉴스공장> 2~3부 사이에 편성된 8시 ‘TBS 아침종합뉴스’에서도 서울 잠수교와 서울시 재난상황실에 나가있는 취재 기자를 직접 연결해 현장 상황을 전했다”며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이에 더해 “재단의 설립 목적은 ‘미디어를 통한 시민의 동등한 정보 접근의 보장’, ‘시민의 시정참여 확대’, ‘문화예술 진흥’으로 규정되어 있다”며 “TBS는 2020년 2월 17일 서울시 산하 사업소인 ‘tbs 교통방송’에서 ‘미디어재단 TBS’로 독립하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번 폭우와 그로 인해 발생한 인명 및 재산피해, 교통 대란은 기후 위기가 본격화된 현 시점에서 기상 교통 관련 정보의 제공이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필수 요소임을 일깨워주었다”며 “따라서 서울, 수도권 지역의 유일한 공영방송사로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재난방송사의 역할을 30년 넘게 수행해온 TBS에 필요한 건 기능 전환이나 예산 지원 축소가 아닌 기상 교통 관련 정보의 고도화와 전문화를 위한 공적 지원의 대폭적인 확대다”고 피력했다.

TBS는 국민의힘 시의회 기자회견 이후에도 보도자료를 내며 같은 내용을 재차 강조하면서 "TBS는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제40조에 의거해 자체적인 재난방송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TBS의 재난방송 전환 기준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서울시가 발표하는 위기대응단계(비상근무체계)에 연동돼 있다.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문제삼고 있는 10일은 비상근무체계가 3단계에서 2단계로 하향조정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의회 민주당에서는 국민의힘 시의원들을 향해 반발했다. 정쟁안으로 발전되는 국면이다.

시의회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수해마저 정략적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대통령실이 재난을 외면하고 있을 때 TBS는 대통령실보다 무려 2시간30분 일찍 긴급 방송을 편성해 시민에게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또 "세계도시 서울이 유일하게 보유한 재난방송사 TBS의 교통·기상 관련 정보 제공의 고도화와 전문화를 위한 공적 지원 확대에 나서라"고 강조했다.

이에 시의회 최호정 국민의힘 대표의원은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TBS 폐지 수단으로 이번 수해를 정략적으로 이용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관련 조례안은 7월4일 시의회에 제출됐다. 이번 수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시의회 민주당은 시민의 대표인지, TBS의 대변인인지 정체성을 분명히 해달라"며 "이번 수해에서 시민들은 재난상황과 재난 대처에 관한 정보를 어디서 구했는지 파악해보라. TBS 라디오인가 인터넷인가"라고 지적했다.

서울시 감사위원회는 국민의힘 시의회 의원들이 청구한 내용을 검토한 후 감사 실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