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2022.8.24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2022.8.24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에 특별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감사원이 권익위 현장에서 진행하는 실지감사를 약 2주간 더 진행하기로 했다.

감사원은 당초 감사원에 제보된 전현희 권익위원장 관련 내용을 확인할 핵심 관련자가 진술을 피해 감사가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가운데, 7일 언론 공지에서 "국민권익위원회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직자 복무관리실태 등 점검'의 감사 기간을 추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장 기간은 추석 연휴 이후인 9월 14일부터 29일까지 12(영업)일간"이라고 설명했다.

감사원은 "주요 관련자가 연가 및 병가를 내면서 10일 이상 감사를 지연시키는 등으로 당초 제보 중 확인·마무리해야 할 중요한 사항의 조사를 마무리하지 못했다"고 연장 사유를 밝혔다.

앞서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지난 4일 페이스북에 "권익위원장 주변에 대한 전방위적, 먼지털이식, 신상털기 조사와 직원들에게 위원장 개입을 불라는 회유와 강압적 조사에도 불구하고 권익위원장의 형사소추가 가능한 특별한 위법사유와 증거는 없었다"고 말한 바 있다. 

감사원은 지난달 1일부터 19일까지 진행한 권익위 본감사를 2주 연장해 이달 2일까지 펼친 바 있다. 총 5주간 실지감사를 진행하고서 두 번째로 기간을 늘린 것이다. 

감사원 감사를 총괄하는 유병호 사무총장은 지난 7월 30일 국회 업무보고에서 권익위 감사 취지와 관련 "내부 제보 사항이다.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내용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권익위 감사는 감사 초기에는 전 위원장의 근태 문제를 겨냥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하지만 감사원 관계자는 "위원장 근태 문제만으로 특별감사를 하겠느냐"고 언론에 설명해 왔다. 감사원이 권익위에 5주간 고강도 감사를 진행하면서 당초 제보 내용 외에 다른 감사 사항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이 이날 주요 관련자가 감사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그간 감사 과정을 신랄하게 비판하던 전 위원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전 위원장은 이번 감사를 이전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자신의 사퇴를 압박하려는 표적 감사라고 주장해 왔다. 전 위원장은 라디오 인터뷰와 페이스북 글 등을 통해 감사가 "정치적 거래에 감사원이 동원된 하명 청부감사", "망신주기를 위한 먼지털이식 감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감사는 애초 위원장 근태 감사로 시작했지만 위원장이 물러나지 않으니 권익위 유권해석 감사, 모든 직원에 대한 감사 등으로 계속 확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역시 전임 문 정부에서 임명된 이정희 전 권익위 부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사직서를 제출했으며 이달 5일 사표가 수리됐다.

이 전 부위원장은 사의 표명과 관련해 당시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계속되는 전방위적 감사로 직원들이 너무 힘들어하고 그걸 바라보는 저도 상당히 마음이 괴롭다"며 "사회적인 명예감이라든가 자존심도 있는 것인데, 그러한 것들을 지키기 위해서, 떠날 때가 됐구나 생각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