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의 화물연대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은 사실상 계엄령...즉각 철회 촉구…

3일 오후 부산신항에서 '민주노총 영남권 노동자대회' 집회 후 행진하고 있다.<사진 제공=부산경찰청>
▲ 3일 오후 부산신항에서 '민주노총 영남권 노동자대회' 집회 후 행진하고 있다.<사진 제공=부산경찰청>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부산지역본부가 10일째 총파업 집회를 벌이고 있는 강서구 부산항 신항에서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영남권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3일 오후 2시께 강서구 신항 삼거리 일대에서 노동개악 저지, 노조법 2·3조 개정, 민영화 중단을 촉구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회에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공공운수노조 등 조합원과 진보당, 녹색당 등 연대 단체를 포함해 주최측 추산 약 5000명이 집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은 당초 서울 집회를 계획했으나, 부산항 신항에 있는 화물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해 부산·울산·대구·경남·경북본부 조합원이 참여하는 영남권 노동자대회와 서울 전국노동자대회로 분산 개최했다.

이날 오후 2시 경, 민주노총 윤택근 수석부위원장은 "안전하게 일하고 싶다고, 일한 만큼 최소한의 삶을 보장해달라고 이야기했다"며 "그런데 불법이라고 하고, 그것도 모자라 강제로 업무개시명령을 내려 국민들 상대로 강제 노동을 시키는 게 대통령이냐"고 말했다.

윤 수석부위원장은 "대통령이 국민을 상대로 전쟁을 선포한다면 우리는 투쟁으로 답할 것이다"며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탄압은 노동자에 대한 탄압이다"고 밝혔다.

또 화물연대 송천석 지부장은 "2022년 11월 29일 윤석열 정부는 화물노동자에게 업무개시명령이라는 계엄령을 선포했다"며 "화물노동자 생계를 볼모로 화물노동자에게 노예의 삶을 강요하기 위해 목줄을 채우려 하고있다"고 말했다.

송 지부장은 "이상민 장관은 화물연대 총파업을 ‘사회적 재난’으로 규정했다"며 "그런데 장관이 말한 사회적 재난 상황에 정작 정부는 없었다"고 밝혔다. 

또 "하루 14시간 이상씩 졸음운전을 하며 위험하게 도로를 달리면서도 수입은 고작 250~300만원 남짓이라 최저임금 수준이다"며 "최근 폭등한 유류비와 물가를 고려하면 이마저도 보장받지 못하는데 정부는 이 노동자들을 ‘귀족 노동자’, ‘이기적인 노동자’라고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노동 개악 저지, 노조법 2·3조 개정, 민영화 중단, 화물노동자에게 내려진 업무개시명령을 즉각 철회를 촉구한 뒤, 오후 3시 5분께 2개 조로 나눠 진해 2부두 방향으로 1.8㎞, 4부두 방향으로 2.8㎞를 행진했다.  

부산경찰청은 화물연대와 민주노총의 불법행위 발생 시 엄정 대응하기로 하고 항만·물류 터미널 등에 18개 중대 등 총 1천200명을 배치했다.

한편 부산항은 2일 오후 5시 기준, 컨테이너 물동량이 업무개시명령 전날인 지난달 28일 대비 250% 수준으로 상승했다. 특히 이날 밤 시간대 부산항 반출입량은 평시 대비 97%까지 상승해 사실상 정상화된 셈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