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여파로 경기도 수원시의 한 주유소에 휴업 안내문이 걸려 있다.[사진=연합뉴스]
▲ 화물연대 파업 여파로 경기도 수원시의 한 주유소에 휴업 안내문이 걸려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민철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파업 여파로 석유화학 출하 손실이 1조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됐다. 정부는 운송거부 장기화로 피해가 커지고 있는 정유업계에 대해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을 검토하고 있어 파업 논란은 이번 주가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열흘간 석유화학 업계의 누적 출하 차질 물량 규모는 약 78만1천t(톤)으로, 금액은 약 1조173억 원에 달한다.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는 이날로 11일째를 맞고 있다. 

관련 업계는 일별로 반드시 입·출하해야하는 필수 제품 운송에 차질이 생기거나, 사태가 장기화돼 공장·야적 공간 내 적재 공간이 부족해질 경우 공장 가동 중단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공장 가동 중단으로 일 평균 1238억원 이상 피해가 예상된다는 입장이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이날 울산 대한유화㈜ 공장을 방문해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에 따른 석유화학 업계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장 차관은 이 자리에서 "석유화학제품은 건설, 전기·전자, 자동차 등 주요 산업에 사용되는 핵심 원자재"라며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나 보복 행위가 발생하면 지체 없이 경찰 등에 협조를 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정부도 국민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화물연대 파업에 정부는 지난달 말 시멘트 분야 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석유화학 산업 피해가 커지면서 정부는 시멘트 이외에도 다른 업종에도 업무개시명령을 검토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