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피격' 증거인멸 의혹...“어떤 지시도 받지 않아”
“檢 소환 조사 요구하면 사실대로 얘기할 것” 참석 의지
“北 협상 전문가 서훈 구속, 국익 반하는 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2022.12.2 (사진출처:연합뉴스)
▲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2022.12.2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윤석열 정부 사법부가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으로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에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이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탄압을 주장하며 “칼날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하겠지만 하지 못할 것이다”고 단언했다.

법원이 2일 열린 실질심사 10시간을 거쳐 지난 3일 새벽 서 전 실장을 구속했다. 북한 해역에서 공무원이 피살된 사건을 ‘자진월북’으로 판단하는 과정에서 서 전 실장의 압박이 있었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10월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해 청구된 구속영장엔 “서훈도 공범”이라고 기재됐고, 이들이 진술에서 ‘월북과 반하는 첩보 등을 삭제하라 했다’며 윗선을 지목한 데에 서 전 실장의 구속은 이미 예고됐다.

그러나 박 전 원장은 “서 전 실장으로부터 어떤 지시도 받지 않고 삭제 지시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그는 5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총체적으로 야당 탄압을 하고 있지 않냐”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최종 승인권자로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한 조사도 하고 수사도 하며 법적인 조치 여부가 있을까’는 질문에 “칼날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하겠지만 지금 현재 서훈 전 실장을 구속한 것은 최종 책임자라는, 판단자라는 그런 문구가 들어 있지 않냐”라며 “그렇기 때문에 저는 거기(문 전 대통령)까지는 향하려고 노력은 하겠지만 국민 정서도 있고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있기 때문에 하지 못할 것이다 저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당시 저도 국정원장이었다”며 “제가 관계장관회의나 NSC 모든 회의에 참석했지만 그런 지시는 없었다는 것을 저는 분명히 밝히고 검찰에 나가서도 진술할 것이다”고 입장을 확고히 했다.

이어 “’자진 월북과 배치되는 자료는 삭제하라’는 말씀은 전혀 없었다”고 재차 강조하며 “사실대로 해야 하지 않나. 그런 말 있었으면 저도 삭제 지시했겠지 않나”고 견지했다.

‘다음 수순으로 박 전 원장님을 소환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는데 연락 받으셨나’는 질문에 “연락은 없었지만 있으면 갈거다. 사실대로 얘기해야 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거듭 말씀드리지만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은 KEDO에서 파견 나가서 김영삼 정권 때부터 북한에서 몇 년간 근무했다. 그 후 역대 정권에서 가장 해박하게 대북 문제를 취급해 온 남북 관계 접촉의 그의 손길이 안 닿은 곳이 없다”며 “전문가이자 실무자이자 경험자다. 그리고 정책 판단가다”라고 문재인 전 대통령의 입장과 같이 했다.

문 전 대통령은 3일 서 전 실장 구속되자 마자 그의 페이스북에 “서 전 실장은 북핵미사일위기를 넘고 평화올림픽과 북미정상회담까지 이끌어 내면서 평화의 대전환을 만들어냈다”며 “서 전 장관처럼 오랜 연륜과 경험을 갖춘 신뢰의 자산은 다시 찾기 어렵다. 그런 자산을 꺾어버리다니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고 피력한 바 있다.

박 전 원장도 “윤석열 대통령도 북한과 외교적 대화를 하겠다고 지금 말씀하시지 않나”라며 “언젠가 할 때 저는 서훈 전 원장 같은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할 필요가 있고 미국의 정보기관도 나아가서는 북한에서도 굉장히 아쉬워할 것으로 믿는다. 저는 이 전문가를 특히 분단국가에서 싹을 잘라 버린다? 이건 중요한 인적 자원의 파괴로 결국 국익에 반하는 일이다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문 전 대통령 자신의 책임을 피하고 싶어서로 해석한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논할 가치가 없다. 문 대통령이 피하려고 했다면 ‘내가 승인했다’는 말씀을 하셨겠나”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의 칼날이 용공-문재인, 비리-이재명으로 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