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당정 협의해 서민금융상품 개발해나갈 것”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민생 해결사! 국민의힘이 간다 - 서민금융 민생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2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내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 이상우 센터장의 안내를 받으며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민생 해결사! 국민의힘이 간다 - 서민금융 민생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2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내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 이상우 센터장의 안내를 받으며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취임 후 첫 민생 현장 방문으로 서민금융센터를 찾아 정책서민금융 현황을 파악했다.

김 대표는 21일 오후 서울 중구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현장을 시찰한 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방문에는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윤한홍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 강민국 수석대변인, 구자근 대표 비서실장이 함께했다. 이어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장과 동행했다.

김 대표는 서민금융진흥원 등으로부터 현황 보고를 받고는 "최근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과 일자리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민생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서민은 급전조차 구할 수 없어 피 마르는 분들이 많고, 개인 파산이 줄을 잇고, 부업을 뛰는 가장이 37만명으로 역대 최다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가 어려워지면 제일 먼저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 것은 취약계층이다. 지금도 여전히 대부업 기준 20%를 넘나드는 고리대 사채로 빚의 늪에 빠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면서 "어려운 시기에 재정당국과 국가가 서민금융에 대한 대책을 꼭 세워야 될 때"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저신용,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생계 차원에서의 공공부문 자금 지원이 필수적일 수밖에 없고 그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라면서 "제도권 금융이 어려운 분들에게 어떻게 하면 좀 더 필요한 금융 공급을 확대할 것이냐, 사각지대를 줄이는 촘촘한 지형을 만드는 게 당면 과제"라고 했다.

또 "무엇보다 정책자금으로서 서민금융 상품들이 어떤 정도의 지원 대상과 규모를 갖고 있는지 재점검하면서 대상과 규모를 더 늘릴 수 있는 조치가 사회적으로 필요할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며 "신용회복 절차 등을 통해 금융과 복지, 이어지는 고용의 종합상담지원법도 활성화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윤한홍 의원은 "햇살론 대출, 소액생계비 대출 같은 경우 적용 금리가 15.9%인데, 당 대표가 온 이유가 이런 데 있다. 좀 더 파격적이고 적극적으로 서민을 챙기는 대책을 주문하시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당과 정부가 힘을 합치면 서민들을 위한 지원의 폭, 규모, 질적인 면에서 훨씬 더 많은 발전이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계속 당과 협의해서 지금 있는 것뿐 아니라 필요하면 또 수요에 맞는 서민금융상품을 같이 힘을 합쳐 개발해 나가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