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 수수료·최소 예금 등 요건 없어

애플 저축 계좌.[사진=연합뉴스 제공]
애플 저축 계좌.[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재학 기자] 애플이 연 4.15% 이자를 제공하는 저축 계좌를 출시했다.

애플은 17일(현지시간) 골드만삭스와 손잡고 이러한 애플 카드 저축계좌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은 아이폰의 월렛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저축계좌를 만들 수 있다. 계좌 개설에 따른 수수료, 최소 예치금, 최소 잔고 등의 조건도 없다.

또한 적립된 모든 '데일리 캐시' 리워드는 해당 계좌로 자동 입금된다. 데일리 캐시는 애플 카드 사용 시 최대 3%까지 제공되는 리워드 프로그램이다. 데일리 캐시 대상은 언제든 변경 가능하며 적립 금액에 제한도 없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애플이 제시한 4.15% 금리는 저축성 예금의 전국 평균보다 10배 이상 높다. 연방예금보험공사에 따르면 전국 평균 저축성예금의 연 이자율은 0.35%다.

애플은 저축계좌 개설이 가능한 국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 등 북미 지역에서 우선 개설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금융 서비스가 향후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확대하고 있다. 애플의 금융 서비스는 2015년 매출의 10%도 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제니퍼 베일리 애플페이 및 애플월렛 부사장은 "우리의 목표는 사용자들이 더 건강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는 도구를 구축하는 것"이라면서 "월렛의 애플 카드에 계좌를 만들면 데일리 캐시를 한 곳에서 직접 원활하게 지출하거나 보내거나 저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관련해 최근 빅테크 기업들의 금융업 진출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미국의 빅테크들은 은행 등 주요 금융업에 대한 라이선스를 취득할 필요가 없어 제휴 방식으로 대체로 진출하고 있다. 

구글은 '구글 페이'를 제공하고 아마존은 자체 결제 서비스 '아마존 페이'를 제공하며 어펌과 제휴해 지금 사고 나중에 결제하는 BNPL(By-Now-Pay-Layer)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