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박용진 “한유총, 가짜뉴스 선동 엄중히 경고한다”

“교육감 상대, 유치원엽합회 등 압력 만만치 않겠지만 잘못은 확인해 내야”

2018-10-19     한동인 기자
▲ 19일 오전 경남도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경남도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립유치원 비리를 폭로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를 향해 “왜 비리 집단으로 매도 하냐며 가짜뉴스라 하는데, 한유총이야말로 가짜뉴스를 멈춰야 한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이날 경남도교육청에서 열린 8개 시·도교육청 상대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유총이) ‘박용진의 비리유치원 주장은 가짜뉴스다’라고 하는 선동을 하고 언론사에 배포 하는 걸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시도교육청이 열심히 비리를 적발하고 국회에서 정당하게 지적한 문제를 가지고 가짜뉴스라고 주장 하고 학부모들을 속이고 국회를 능멸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종합감사 때 증인으로 채택된 이덕선 비대위원장에게 엄중하게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을 대상으로 한 질의에선 “업무추진비가 유치원 원장들 쌈짓돈으로 쓰이고 있다가 적발된 것”이라며 “최근 5년간 부산에서만 87건이 업무추진비 부정사용으로 적발됐다. 부산에 312개 유치원에서 총 적발된 건수가 738건이나 된다”고 지적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에게는 “업무추진비는 카드로 쓰는 게 원칙이다. 증빙서류 없이 500만 원을 넘는 돈을 썼다”며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이날 박 의원은 시·도교육청 교육감들을 향해 “아마 지역에서 유치원연합회라든지 이런 교육이익단체에서 압력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면서도 “여러분이 잘못된 것을 확인해내지 못하면 누가 확인하겠나. 이제 와서 뒷북 행정하고 그렇게 해본들 뭐하겠나”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