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이슈] 드루킹 총공세에 어김없이 ‘김경수 국감’된 행안위

서울시 ‘박원순’, 경기도 ‘이재명’ 이어 충남도 ‘김경수 국감’ 김경수 “드루킹 문제는 경남도정과 전혀 무관하다”

2018-10-23     한동인 기자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3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2018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남도청을 대상으로 한 23일 국회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당초 예상대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향한 보수 야당의 드루킹 공세로 물들었다. 이날 경남도청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는 서울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의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마찬가지로 ‘김경수 국감’이 됐다.

이날 경남도청 국감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당선 이후 첫 국감이자, 드루킹 논란 이후 야당 의원들을 직접적으로 만난 첫 자리였다.

이전의 국감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여권 대선주자에 대한 총 공세를 펼친 보수야당 의원들은 이날도 어김없이 불을 지피려는 듯 ‘드루킹 공세’를 이어갔다. 이에 여당은 ‘적절치 않은 질문’이라며 방어에 나섰고 김 지사 역시 ‘도정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대선 당시 드루킹 지지세력인 ‘경인선’을 거론하며 “경인선 가자”라고 말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당시 김 지사는 문재인 대선후보 수행팀장을 엮임하고 있어서 관련이 있다는 주장이다. 조 의원은 “(김정숙 여사에게 경인선) 소개를 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경남도정에 대한 질문이 아닌 것을 문제 삼았다. 이재정 민주당 의원은 “국감에 필요한 질문만 하시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홍익표 의원 역시 “영상은 사전에 위원장 동의를 받아서 틀어야 한다”며 “일방적으로 영부인 관련 영상을 올리는 것은 적절치 않고 국정감사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동조했다.

반면 이진복 한국당 의원은 “여당에서 너무 과민하게 반응한다”며 조 의원을 두둔했다. 야당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내용이라면서 계속해서 질문하려 했다. 

여야 간의 계속해서 언쟁이 계속되자, 인재근 행안위원장은 “서로 예의를 갖춰가면서 국감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파행까지 이르진 않았지만, 혼란스러운 상황이 계속됐다.

조 의원은 “국감에서 드루킹 문제를 안 다루고 뭘 다루냐”면서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를 김 여사한테 소개했느냐고 계속 질문했다. 

윤재옥 한국당 의원은 김 지사가 드루킹 재판으로 도정에 지장은 없는지 물었다. 이에 김 지사는 “도정에 지장이 없도록,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변호인을 통해 재판부와 협의 중”이라며 “드루킹 문제는 경남 도정과 전혀 무관하다”고 말했다.

보수 야당의 공세가 계속되자 김 지사는 “일방적인 보도내용이 잘못됐다는 부분에 대해선 누차에 걸쳐 밝혔고 특히 경찰과 특검 조사과정에서 충분히 소명하고 해명했다”며 “그럼에도 이 자리에서 다시 똑같은 내용을 말씀해주신 데 대해선 도지사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오늘은 경남도정에 대한 국감을 받는 자리이지 개인 김경수가 국감을 받는 게 아니다”라고 단호하게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