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정시 확대 수용하기 어렵다”…文 '정시확대'에 반대

교육 공정성 확대를 위한 학종 보완 필요성은 인정

2019-10-23     이경민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8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수도권 교육청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시정연설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위주 평가 전형인 정시 비중 확대 의지를 내보인 것과 관련해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수능 위주 평가인 정시 확대에는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조 교육감은 이날 오전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한 휘경공고에서 기자들과 만나 “교육 공동체에서 수능 위주 전형인 정시 확대를 수용하기는 어렵다”며 정시 확대 의지가 없음을 밝혔다.

조 교육감은 이어 “음성적인 고교 등급제를 적용하면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특목고 학생 선발 도구로 악용하는 것에 대한 보완 조치는 필요하다”며 "대학이 학종을 편의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학종에서 고교 등급제가 적용된다는 의심 등 학종에 대한 보완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수능 위주 평가인 정시 확대 방안에는 선을 그은 것이다.

조 교육감은 “교육부의 일관된 입장은 (교육 공정성 확대를 위해서) 학종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고 수능 확대로 연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인데 저도 그런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정부 시정연설에서 “최근 시작한 학생부종합전형 전면 실태조사를 엄정하게 추진하고 고교 서열화 해소를 위한 방안도 강구할 것”이라며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