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27일 이후 대선 출마...여야 쌍끌이 경계 "국민의힘 입당은 아직" 

뚜렷하지 않은 행보에 '윤차차'라는 별명 붙어 이동훈 대변인 "27일 언저리 선언 하실 듯... 입당 선언은 차후에" 여야 일제히 압박 수위 높여... '6말 7초'후 야권 내 압박 두드러져

2021-06-18     홍수현 기자
▲ 오는 27일 대선 출마가 예상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6월 말, 7월 초로 예상되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출마 선언 일정이 이번 달 27일경으로 잡혔다. 대선주자 여론 1순위인 윤 전 총장의 대선 행보가 가시권에 들어오면 올수록 여야 정치권 모두 긴장 상태다.

윤 전 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은 18일 "날짜는 아마 27일 보고 있는데 그날이 일요일이라 실무적인 문제가 있다. 일정이 늦춰지고 있지만, 날짜는 그 언저리가 아닐까 싶다"라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밝혔다. 

단 국민의힘 입당설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입당 선언이라는 건 좀 추후에 하실 계획인 거 같다"며 "국민 속으로 들어가는 행보를 계획 중인데, 첫 방문 장소를 어디로 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하다.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을 모으고 있다"고 답했다.

첫 공식 일정 윤곽 드러나... 송영길·이준석 압박 수위 높인데 따른 부담컸나

앞서 윤 전 총장은 이 대변인을 통해 "6월 말~7월 초께 정치 참여 선언을 검토 중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윤 전 총장은 일명 '윤차차'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그동안 행보나 입장을 뚜렷하게 밝히지 않아 왔다. 첫 공식적인 윤곽이 드러난 셈인데, 최근 여권은 물론 야권에서도 압박 수위가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 윤 전 총장은 17일 이 대변인을 통해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여야의 협공에 일절 대응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각각 전방위 공세를 펼친 데 따른 것이다. 

송 대표는 최근 자신이 언급한 이른바 '윤석열 X파일'에 대해 "이명박 BBK 문제처럼 야당 경선 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같은 날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주장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이 쉽게 국민의힘에 입당하지 못할 것이다"라며 "입당하면 당에 기반한 수많은 후보들의 공격으로 야권 내 자체 검증이 이뤄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윤 전 총장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에 대해 "아마추어티가 나고 아직 준비가 안 된 모습"이라며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이 대표는 16일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참석했던 우당 선생 기념관 개관식을 예로 들며 "어떤 분들이 윤 전 총장과 함께하는지 보여주지 못했고,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에도 답을 주지 못했다"며 "입당을 하면 조직적으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대변인은 "정치인은 저마다의 입장에서 자기주장을 할 수 있다"며 "하루가 500시간 되는 것도 아닌데 정치권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다 보면 정작 더 시급한 일을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윤 전 총장은 국민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지점에서 즐거워하고 분노하는지를 살피는 데 모든 관심과 역량을 집중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전 총장의 '6말 7초' 정치 참여 선언 이후 여권 뿐만이 아닌 야권의 압박 수위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윤 전 총장 측이 밝힌 민생투어 계획을 두고 KBS '사사건건'에 출연해 "인위적으로 모양새를 갖추기 위한 행동들은 안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평가절하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CBS 라디오에서 "같은 링 위에 올라 치열한 경쟁, 토론을 통해 각자 경쟁력을 선보이자"며 윤 전 총장을 압박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