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이준석, 첫 토론서 '김경수 대법 판결' 격돌

宋 "순진한 김경수, 이용당한 측면 있어"…李 "내로남불? 靑 사과해야" 宋 "전국민지원금 25만→23만원" 李 "추경총액 유지 선에서 어느정도 양해"

2021-07-21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서울 목동 SBS에서 열린 당대표 토론 배틀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첫 TV 토론에서 맞붙었다.

여야 협치 차원에서 두 대표가 합심해 마련한 자리이지만, 주요 현안을 둘러싼 신경전은 피할 수 없었다.

우선 두 사람은 친문 적자로 불리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이날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실형이 확정된 것을 두고 격돌했다.

송 대표는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의 여야 대표 토론에서 "집권여당 대표로서 판결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 아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정부 때는 국정원이라는 국가조직이 댓글 작업을 해서 된 것이고, 이것은 드루킹이라는 고도의 훈련된 전문가에 이용당한 측면이 있다. 드루킹의 이익, 조직 확대를 위해 (김 지사가) 활용된 측면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 과정에서 "순진한 김경수"라는 표현도 썼다.

이 대표는 그러나 "내로남불 소리를 안 들으려면 겸허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며 청와대 차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명박 정부에서 행해진 댓글 공작에 대해 박근혜 정부 시절 당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청와대가 사과해야 할 사안이라고 입장을 밝혔다"며 "이런 입장을 고수한다면 당연히 청와대가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상남도, 울산시 등 여당 소속 단체장들의 재판으로 행정 공백이 발생한 점을 지적하면서 이들을 공천한 민주당 지도부의 책임론도 제기했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1일 서울 목동 SBS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정치 현안을 놓고 당대표 토론 배틀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지사 측이 일본 오사카 총영사를 청탁한 드루킹 쪽에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한 것을 두고도 대립각을 세웠다.

이 대표는 "현대판 매관매직"이라며 "문재인 정부 초기에 공기업 감사나 이사로 팬클럽 직위를 하신 분들이 임명됐다"고 꼬집었다.

송 대표는 "그 표현은 비약이 있다. 집권하면 수많은 공직 추천을 받는다. (오사카 총영사 청탁을) 검증했는데 자격이 안 돼서 결국 안 됐다"고 반박했다.

다만 "자격이 안 되는데 선거를 도왔다는 이유로 매관매직을 하는 것은 여야를 불문하고 바꿔야 할 행태"라고 덧붙였다.

한편 송 대표는 이날 김 지사와 통화한 사실을 소개하며 "더운데 고생을 잘 감당하라고 했다"며 "(김 지사는) 착잡한 심정이고 당에 대해 죄송함도 표현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가 진행해온 부울경 메가시티, 가덕신공항 등 여러 구상을 차질 없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