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안희정 부친상 조문에 "이 아저씨들...멱살이라도 잡아야 하나"

"더불어만진당…변화의 목소리 낼 것" "이준석 같은 사람 정치해선 안돼…타인 아픔 공감해야"

2022-03-18     이우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17일 수행비서 성폭행 혐의로 수감 중인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부친상에 조문을 간 여권 인사들에 대해 "진짜 내가 멱살이라도 잡아야 하나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너무 화가 났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와 인터뷰에서 "안희정씨 조문 간 걸 보고는 가뜩이나 몸 아파서 힘들어 죽겠는데 진짜 이 아저씨들은 왜 그러나"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여권 인사들은 안 전 지사 부친상에 근조화환을 보냈다. 안 전 지사와 가까운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직접 조문을 다녀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박 위원장이 비판한 것이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 합류 결정에 대해 "사실 민주당이라고 했을 때 오거돈, 박원순, 안희정의 권력형 성범죄라거나 2차 가해, 그런 부분들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대선까지 시간을 끌고온 거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저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고민은 많이 들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하지만 그들이 민주당을 대표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며 "더불어민주당을 더불어만진당이라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그래도 이 정치판 안에서 거대 의석을 가진 당인데 이런 식으로 그냥 흘러가는 게 맞을까 하는 생각으로 저도 들어오게 됐다. 변화의 목소리를 내고자 들어왔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2030 남성 표심을 공략해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비교되는 데 대해 "최고 야당의 대표인 건 알겠지만 그가 내세웠던 정치적인 전략이나 발언, 행동을 봤을 때 같은 선상에 놓이는 것을 썩 유쾌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권에 들어온 지 40여일 정도가 돼서 누구의 정치를 판단하기에는 너무 건방질 수도 있을 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마디를 한다면 이준석 대표 같은 사람이 정치를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타인의 아픔에 공감할 줄 알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줄 알아야 하는데 그저 자기의 이야기를 하기에 급급하고, 전략만을 위해서 이런 식으로 일을 한다는 게 물론 먹히는 부분도 있지만 그런 식의 방향은 정치인으로서 가질 행보는 아니라고 본다"고 거듭 날을 세웠다.

자신이 젠더 문제만 부각시켜 젊은 여성들의 시야를 가린다는 비판에 대해선 "디지털 성범죄를 추적하는 게 어떻게 젠더 문제인가. 사회의 정말 심각한 범죄 문제인데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너무 정치권에 많구나 생각했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제가 페미니스트이기 때문에 한 게 아니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박 위원장은 향후 행보에 대해 "이미 들어온 이상 정치인이 돼버렸다고 생각하고 많은 분들께서 정치를 계속해줬으면 좋겠다고 말씀한다. 저도 그거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계속 하는게 맞겠다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