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사무총장에 ‘월성원전 감사’ 유병호 임명제청

인선배경에 “월성원전 감사에서 경제성 졸속평가로 조기폐쇄 결정 밝혀낸 원칙주의자” 

2022-06-14     정찬 기자

최재해 감사원장은 14일 신임 사무총장에 유병호 감사원 감사연구원장을 임명 제청했다.

감사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인선 배경에 대해 “특히 2020년 10월 「월성1호기 조기폐쇄」 감사를 통해, 조직적인 감사증거 은폐 등 관계기관의 감사 방해에도 불구하고 결국 경제성이 졸속으로 평가돼 조기폐쇄 결정되었음을 밝혀 원칙주의자로서의 강직한 면모를 보여준 바 있다”고 말했다. 

유병호 신임 사무총장은 1967년 경남 합천 출신으로, 대아고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법학과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시 38회 출신으로 1997년부터 감사원에서 일했다. 윤 연구원장은 감사원에서 공공기관감사국장, 심의실장, 지방행정감사1국장, 국방감사단장, IT감사단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쳤다.

감사원은 유 신임 사무총장에 대해 “오랜 현장 감사경험으로 정통 감사관이라는 평과 함께, 비리의 근원적 문제를 원리원칙대로 철저하게 파헤치고 나아가 재발방지시스템 안착에 주력함으로써 감사의 질을 한 차원 높였다”며 “국가․사회적 현안 관련 또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 감사를 주도적으로 지휘하여 문제를 해결해 와 감사원의 신뢰를 높였다”고 평가했다.

또 감사원은 유 연구원장의 실적에 대해 “서울교통공사 등의 불합리하고 불공정한 친인척 채용실태를 파헤쳐 위법부당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 사례 등 원칙과 상식에 벗어난 공공기관 인사에도 제동”을 걸었다는 점을 들었다.

유 신임 사무총장은 최재형 감사원장 재임 시절 2020년에 공공기관감사국장직을 수행하면서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문제점을 감사했다. 당시 감사원은 산업자원부의 월성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됐다면서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의뢰했다. 유 연구원장은 올1월 인사에서 감사연구원장으로 보직이 이동했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전문위원으로 파견돼 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