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북공작’ 공세 이어가는 與 “민주당, 대통령기록물 열람에 협조하라” 압박

“월북 공무원에서 ‘월북’ 꼬리표를 떼고 ‘공무원’으로 돌아오는 데에 2년이라는 시간 걸렸다”

2022-06-19     정찬 기자
▲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서해공무원 월북' 발표와 관련 연일 '대통령기록물 공개'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은 17일 원내대책회의 ( ⓒ국민의힘 홈페이지)

국민의힘은 19일 문재인 정부의 서해공무원 월북 판단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게 대통령기록물 공개에 나설 것을 압박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사건의 보고와 처리 과정에서 한 치의 숨김도 없이 떳떳하다면, 당시의 자료를 모두 공개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조하면 된다”며 “국민의 인권을 지키기 위한 이 노력에 ‘인권 정당’을 표방하는 민주당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대통령기록물 공개에 민주당이 동의하고 나설 것을 주문했다.

허 대변인은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의 피해자가 월북 공무원에서 ‘월북’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공무원’으로 돌아오는 데에 2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며 “어제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가족의 언론 인터뷰에서는 지난 2년 동안의 절절한 고통이 그대로 드러났고, 큰 안타까움에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10대 소년이었던 고인의 아들은 대통령이 하는 말은 하늘이라 믿었던 나라로부터 배신감과 상처를 받았다. 월북자라는 누명을 쓴 채 고인의 장례를 치를 수 없었다는 말에서는 나라에 대한 원망과 억울함이 그대로 묻어났다”고 했다.

또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통령기록물 공개에 반대한 것과 관련해 “한 가족의 인권을 두고, 정략적인 공격 운운하며 ‘문재인 죽이기, 전 정권 죽이기’라 치부하고만 있다. 그때나 지금이나 억울한 죽임을 당한 국민의 인권을 대하는 민주당의 인식은 한 치의 변화도 없다”고 공격했다.

그러면서 “우 위원장은 ‘먹고사는 문제가 얼마나 급한데 이게 왜 현안이냐’고 했고,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된 피살 공무원 사건 자료 열람에 대해선 ‘협조할 생각이 없다’고도 말했다. 진상 규명에 대한 의지는커녕 오히려 방해하려는 의도까지 엿보인다”고 했다.

또 “17일 감사원이 국방부와 해양경찰청의 감사를 착수했다. 최초 보고 과정과 절차 등을 정밀하게 점검해 업무 처리가 적법·적정했는지 확인하겠다고 했다”며 “사건은 2년 전에 일어났지만, 진정한 사건의 해결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