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대선‧지선 연패 가장 큰 책임은 이재명, 李 당대표 되면 다음 총선도 참패”

‘민주당 이대로 좋은가?’ 선거 결과 분석 토론회 “이재명의 민주당, 친문정치, 586 정치 3개 강 건너야” “책임 있는 정치인들, 1년은 새로운 길을 찾아야”

2022-06-29     김유경 기자
▲ '친문 핵심'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재명의 민주당, 친문정치, '586 정치' 3개의 강을 건너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김병욱, 박재호, 김종민, 조응천, 김교흥 의원 등이 모임을 갖고 있는 모습.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친문 핵심’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상임고문에 대해 지난 선거 연패한 데 책임이 가장 크다며 당대표 출마에 부정적 시각을 밝혔다.

김 의원은 29일 광주광역시 남부대학교에서 열린 '민주당 이대로 좋은가? 사상 최저 호남 투표율과 민주당'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섰다. 자치분권포럼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김 의원은 "이재명의 민주당, 친문정치, '586 정치' 3개의 강을 건너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과 지방선거 연패의 가장 큰 책임은 이재명 후보이며, 친문과 586세대에도 큰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 정치의 위기는 재창당 수준으로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이 세 개의 강을 건너는 근본적인 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의 민주당으로는 미래가 없고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을 감당하기 힘들다"며 "'이재명의 민주당'이 아닌 '민주당의 이재명'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고문은 자숙은커녕 '나 아니면 누가 당 대표를 하냐'고 한다"며 "'무늬만 사과'를 할 뿐 반성 없이 책임도 안 지는데 어떻게 국민들이 이를 용납하겠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 고문이 당 대표가 되면 평가와 반성도 이뤄질 수 없고 혁신도 할 수 없다"며 "다음 총선에서도 참패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처럼 책임 있는 분들이 당 대표가 되면 성역 없이 얘기할 수 없다"며 "반성도 자유롭게 할 수 없고 당 대표를 중심으로 단결도 할 수 없다. 그만두라는 얘기가 아니라 잘못했으니 반성하고 다 같이 다시 태어나자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왜 신뢰를 잃었고 국민들이 왜 민주당에 등을 돌렸는지 현장으로 들어가 국민과 대화하고 목소리를 들어야한다"며 "이재명의 민주당과 친문정치, 586 정치에 책임 있는 정치인들은 적어도 1년은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대선과 지선에 연달아 패배한 후 초선 재선 의원 그룹별로 각각 토론회를 열어 패배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