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김포시 서울 편입' 특위 위원장에 부산 5선 조경태.. 영남 중진 수도권 출마 유도책?
송석준 경기도당 위원장 임명 직전 조경태 의원 결정.. 내년 총선 김포 출마 전망 인요한 "영남권 의원들, 당 위해 떨어져도 좋다는 희생 필요" 영남 중진 압박 노무현 대통령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공약 성공사례 재현? 당내 반발 여전 민주 "교통 여건 개선이 먼저.. 5호선 연장부터 하라" 10명 중 6명은 '김포 편입 반대'.. 인천·경기 65.8% 서울 60.6% 반대 압도적
[폴리뉴스 김승훈 기자] 경기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민의힘이 '수도권 주민편익 개선 특별위원회'(가칭)를 발족하고, 5선의 조경태(부산 사하구을) 의원을 위원장에 임명했다. 조 의원이 특위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 총선에 김포 지역 출마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하태경 의원에 이어 영남권 물갈이가 다시 가동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편, 김포시 서울 편입을 두고 여야간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민 여론은 김포 편입에 반대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수도권 주민편익 개선 특별위원회'(가칭) 위원장에 조경태 의원을 임명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애초 위원장으로 경기도당 위원장인 송석준(재선·경기 이천)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조 의원이 최종 발탁됐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조 의원은 토목공학 박사 출신으로 도시 설계 등에 전문적 지식이 있는 분"이라며 "우리 당이 김포의 서울 편입 건의를 적극 검토함에 따라 국민의 관심이 커지면서 선수도 비중 있게 높였다"고 설명했다.
또 "인근 주민 요구 등을 합리적으로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부산 출신이냐, 수도권 출신이냐는 별 의미가 없을 것 같다"며 "조 의원은 5선을 하며 다양한 상임위를 경험해 당내 여러 재원을 활용할 수 있는 분"이라고 덧붙였다.
조경태, 내년 총선서 김포 출마 전망.. 영남 중진 수도권 출마 유도책?
국민의힘은 조 의원이 토목공학 박사로 해당 분야 전문가라는 이유를 들었으나 지역 인사가 투입 된 것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이에 일각에서는 조 의원의 임명을 두고 김포지역 출마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인요한 혁신위가 '영남권 물갈이'를 연일 띄우면서 영남 중진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일종의 출구전략을 제시한 것이라는 의미다. 조 의원 입장에서도 아무런 배경 없이 지역구를 옮기는 것은 어렵지만 특위 위원장을 하며 김포 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는 모습을 보이면서 자연스럽게 김포 지역에 스킨십을 늘려간다면 이보다 좋은 선거운동도 없는 셈이다.
해운대갑 3선 하태경 의원에 이어 조경태 의원도 수도권 출마 전망이 나오면서 인요한 위원장의 '영남 스타 의원 수도권 출마' 압박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인 위원장은 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국회의원이 한 지역구에서 세 번을 하고 다른 지역구로 옮기든지 하는 매우 많은 아주 신선한 아이디어들이 오가고 있다"며 '3선 연임 금지론'을 언급했다.
또, 다른 언론과 인터뷰에서는 "국민의힘 영남권 의원들이 당을 위해 '떨어져도 좋다, 해보자' 하는 희생할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무현 대통령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공약 성공사례 재현? 당내 반발 여전
국민의힘은 이번 김포시 서울 편입을 화두로 수도권 표심을 얻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공약을 통해 충청권에서 이회창 후보를 25만표 차로 이긴 바 있다.
이에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연일 분위기 조성에 주력하고 있으나 당내 반대 목소리도 여전하다.
김기현 대표는 2일 최고위에서 "김포시민 의견을 수렴해 서울 편입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우리 당 입장에 대해 민주당의 입장은 무엇인가"라며 "지금처럼 동문서답할 것이 아니라 찬성인지, 반대인지 입장을 명확히 밝히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을 위해 행정이 존재하지, 행정을 위해 주민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주민 생활권, 통근권, 통학권, 지리적 위치와 행정구역을 일치시켜 주민 편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행정 이기주의가 가로막는다면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필요한 조치를 뒷받침하기 위해 당 대표 직속으로 특별위원회를 오늘 발족한다"며 "오로지 시민 입장에 입각해 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민주당은 김포시민의 간곡한 희망을 먼 산 쳐다보듯 하기보다 주민 편익 극대화에 협조해주길 부탁한다"며 "서울 인근 김포 유사 도시에서도 주민 뜻을 모아오면 당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2일 "과연 이것이 국가안보 차원에서 합당한지에 대해 묻지 않을 수가 없다"며 "만약 김포가 서울로 편입된다면 대한민국 수도 서울은 북한과 맞대고 있는 전방지역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포시의 서울 편입 문제는 국가안보 차원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김포시는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에 따라 접경지역으로 명시하고 있다"고 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6.25전쟁에서 김포지구전투가 있었으며, 당시 북한은 김포 일대를 장악해 한강 방어선을 무력화시키려 하기도 했다"며 "지금은 철거했지만,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북한은 김포시 하성면의 애기봉 성탄 트리를 조준 사격하겠다고 군사적 위협을 가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국민의힘 지켜온 가치와 원칙에 합당한 것인지 냉정하게 검토해야한다"고 말했다.
민주 "교통 여건 개선이 먼저.. 5호선 연장부터 하라"
민주당은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하며 김포 주민이 실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2일 정책조정회의에서 "현실성 없고 졸속인 김포의 서울 편입안보다 김포 주민이 실제 어려움을 겪는 것은 교통 문제"라며 지하철 5호선 노선 연장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5호선 연장은 서울 방화역∼인천 검단신도시∼김포 한강신도시를 연결하는 신설 노선 사업으로, 정차역을 놓고 인천시와 김포시가 팽팽하게 맞서면서 사업이 지체되는 상황이다.
그는 "정부는 이번 예산안에 5호선 연장과 관련한 어떤 입장도 제시하지 않았다. 매우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다"면서 "안을 가지고 오라. 이번 정기국회 내에 처리해서 내년도에 바로 5호선 연장 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최혜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정책조정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에서) 던지기식으로 찬반을 묻는데 저희는 여당에서 하는 것에 놀아나고 싶은 생각이 없다"며 "지금 김포 편입과 관련해 저희는 논의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찬반이 중요하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김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교통 아닌가"라며 "원내는 실질적인 (정부여당이) 현실성 있는 대안을 가져오라. 그것이 진정으로 김포시민들을 위한 것이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김포 시민이 제일 원하는 게 교통과 관련된 5호선 연장 사업인데 그걸 안 받아준다면 (서울 편입은) 진정성 없는 선거용 던지기로 본다"며 "민주당은 정부에서 제대로된 논의가 이뤄진 상태에서 안을 가져오면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10명 중 6명은 '김포 편입 반대'.. 인천·경기 65.8% 서울 60.6% 반대 압도적
김포 등 수도권 일부 지역의 서울 편입에 대해 국민 여론은 반대가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1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5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김포 등 서울 근접 중소 도시를 서울 편입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 는 응답이 58.6%로 집계됐다. '찬성한다'는 응답은 31.5%로,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0.0%로 조사됐다.
대부분 지역에서 반대 의견이 찬성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요 관심 지역인 인천·경기와 서울의 경우 반대 의견이 각각 65.8%, 60.6%로 우세했다. 찬성 의견은 각각 23.7%, 32.6%로 이보다 적었다.
연령별로 보면 70세 이상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반대 의견이 과반을 넘겼다. 18~29세(74.5%), 30대(66.5%), 40대(64.2%), 50대(60.1%), 60대(50.7%) 순으로 '반대한다'는 답이 더 많았다.
이념성향별로 따지면 중도층과 진보층의 반대 의견이 각각 66.5%, 74.7%로 찬성보다 많았다. 반대로 보수층은 찬성과 반대 의견이 각각 54.1%, 39.8%로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정책 추진 배경에 대해서는 '정치적 이해에 따른 것'이라는 응답이 58.8%로 나타났다. '해당 지역 주민의 필요에 따른 것'이라는 응답 비율은 27.3%이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3.9%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일 하루 전국 18세 이상 남녀 503명을 상대로 실시했고, 2.8%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 대상에 2회 콜백)을 나타냈다. 무선(96%)·유선(4%) 자동응답 방식,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방식이며,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p)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