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테마 폴리티파이 코인 4종 발행 '주목'
실시간 시장 반응 정치 풍향계 역할하나
2024-10-21 김육봉(=호남) 기자
[폴리뉴스 김육봉(=호남) 기자] 최근 미 대통령선거가 다가오면서 대선후보들의 폴리티파이(PolitiFi) 코인이 가상화폐 시장을 달구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도 정치와 경제를 결합한 폴리마켓(polymarket)이 첫 시도된다.
21일 더 815재단에 따르면 국내 유력 정치인을 연상케 하는 폴리티파이(PolitiFi) 폴리밈(Polimeme) 코인 4종을 발행했다.
폴리티파이 코인은 해외 디지털 시장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의사표현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정치, 경제적 이슈에 따라 특정 정치인을 연상케 하는 코인의 거래량과 가격이 급변하기 때문에 정치판의 풍향계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 대선에서도 트럼프와 바이든과 대결에서 우위를 보이던 트럼프 폴리티파이 코인이 해리스 후보의 등장으로 거래량과 가격에서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등 정치적 이슈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해외 사례를 볼 때 국내 유력 정치인을 연상케 하는 폴리티파이 밈코인은 이들의 가치가 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되는 것인지, 또 다양한 정치적 이슈가 누구에게 유·불리하게 작용하는지 곧바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각종 정치·경제 이슈에 민감한 디지털 경제의 생산 및 소비주체들의 반응이 거래량과 거래 가격으로 즉각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미지와 순발력, 정책이 폴리티파이 밈코인의 가격과 거래량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