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특정대선후보 지지선언을 했으나 지역 사회복지현장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대구사회복지사협회는 지난 5일 임시대의원총회에서 한사협이 특정대선후보 지지선언을 한 활동계획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그러나 이날 대의원들은 극심한 우려를 표했으며 반대 성명서 발표를 의결하고 이틀 뒤인 7일 철회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구사협은 성명서에서 “지지선언 이면에 숨겨진 위험과 문제들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며 “이번 지지선언의 투표과정에서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자유를 침해하고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지역별 정치 지형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지역 사회복지계의 위축과 지방협회의 수탁 제외와 같은 치명적인 제약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사회복지사협회 곽경인 사무처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3차례에 걸친 반대 의견을 밝혔으며 이달 10일에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회원이 한사협 대선후보 지지선언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철회 지지 서명을 받기 시작해 16일 기준 755명이 연대 서명을 한 상태이다.

경북사회복지사협회도 회장단회의 및 운영위원회의, 대의원의 동의를 받아 12일 중단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북사협은 성명서를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의 준거집단인 사회복지사협회의 가치와 존재의 목적에 맞지 않은 잘못된 결정이고 그 과정에서 민주적 절차가 남용되고 있어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주장했다.

또 "한사협의 명의로 특정 정당이나 특정 후보자를 지지 선언하는 것은 단체의 설립 목적과 전문가 조직의 가치에 정면으로 대치되는 행위”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이같이 지역 사회복지현장에서 한사협 대선후보 지지선언에 대한 철회 및 중단 촉구 성명 등이 발표되자 다른 지역 사회복지사협회에서도 회장단회의, 운영위원회, 대의원총회 등을 통해 한사협 대선 후보 지지 선언에 대해 논의를 할 예정으로 있다.

한편 한사협은 26일 임시이사회를 열어 대선후보 지지선언을 의결하기 위한 대의원총회 날짜를 선정할 계획이며 대의원총회에서 대선후보 지지선언 활동계획이 통과되면 9만여명의 회원들을 상대로 찬반여부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회원으로 포함되어 있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130만 사회복지사의 이름으로 대선 후보를 지지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며 "이번 한사협 대선후보 지지선언이 추진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