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민 대상 공모로 선정… '친환경'에 에너지(E)·지역사회(C)·열린공간(O) 의미 더해
약 60만㎡ 입지 내 생활폐기물처리시설 및 스마트온실, 태양광발전, 체육시설 등 주민 편익시설 집적화

‘포항에코빌리지’ 조감도 <사진 제공=포항시>
▲ ‘포항에코빌리지’ 조감도 <사진 제공=포항시>

포항시는 오는 2034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신규 자원순환종합타운의 명칭을 ‘포항에코빌리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당선작은 지난달 7일부터 21일까지 시민을 대상으로 한 명칭 공모 실시 결과 접수된 63건 중 타 시설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명칭을 제외하고 자원순환종합타운의 상징성과 독창성, 전달성을 평가해 선정됐다.

‘포항에코빌리지’의 에코(ECO)는 친환경, 생태계를 의미하는 것에 에너지(Energy), 지역사회(Community), 열린공간(Open space)의 의미를 더한 합성어이다.

이는 친환경 최신 처리공법을 통한 환경오염 방지와 생활폐기물 재활용을 통한 에너지 생산, 주민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수익사업, 시민들에게 항상 개방된 편익시설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시에서 새롭게 조성하는 자원순환종합타운의 특성과 비전을 가장 잘 표현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포항시는 당선작 1점에 대해서는 시상금 50만 원을 지급하고 이밖에 입상작으로 선정된 ‘포레스트타운’, ‘영일E-사이클타운’, ‘포항에코리사이클센터’ 3점에 대해서는 각각 10만 원의 시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박상근 자원순환과장은 “자원순환종합타운은 최신 설비와 친환경 처리공법을 적용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 주변 주민들의 수익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는 주민 친화적 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번 명칭 선정을 계기로 폐기물 처리시설이 기피시설이 아닌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시설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에코빌리지’는 약 60만㎡의 입지 내에 소각장, 매립장 등의 생활폐기물 처리시설과 스마트온실, 태양광발전, 체육시설 등의 주민 편익시설을 집적화한 시설로 2025년까지 입지를 선정하고 2034년까지 조성을 완료해 2035년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