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을지로위 만나 “적극 검토”…연말 계약해지 앞두고 새누리 입장이 ‘변수’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이학영, 홍익표, 한정애, 은수미, 우원식(사진 왼쪽부터) 의원이 3일 오후 국회 사무총장실에서 정진석 총장을 만나 '국회 청소용역 직접고용 요청서'를 전달했다. /폴리뉴스 최훈길 기자 chg1231@polinews.co.kr
▲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이학영, 홍익표, 한정애, 은수미, 우원식(사진 왼쪽부터) 의원이 3일 오후 국회 사무총장실에서 정진석 총장을 만나 '국회 청소용역 직접고용 요청서'를 전달했다. /폴리뉴스 최훈길 기자 chg1231@polinews.co.kr
강창희 국회의장이 국회 청소용역 노동자들의 직접고용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3일 밝혔다. 용역계약이 만료되는 연말을 앞두고 새누리당이 전향적인 입장을 보일지 관심이 쏠린다.

강창희 국회의장은 3일 오후 국회의장실을 방문한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인 우원식 최고위원과 은수미, 한정애, 홍익표, 이학영 의원을 약 5분간 비공개로 만나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우 최고위원은 <폴리뉴스> 기자와 만나 “우리가 ‘국회 청소용역 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은 2011년에 국회의장이 약속했던 것’이라고 말하니 의장이 ‘아 그래요?’라고 말했고, 그래서 ‘약속을 지켜야죠?’라고 하니 의장이 ‘그래야죠’라고 말했다”고 면담 내용을 전했다.

우 최고위원은 “(의장은 국회의장실측에) ‘적극적으로 검토해 봐라’고 말한 뒤, ‘여야 간에 합의가 안 돼서 (걱정이다)’라는 여운이 남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이들 민주당 의원들은 의장과의 면담 직후 사무총장실을 찾아 ‘직접고용 요청서’를 정진석 사무총장에게 전달했고, 정 사무총장도 적극적인 검토 입장을 밝혔다.

정 사무총장은 의원들과 만나 “사무처로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사회적 합의가 됐다. 사실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며 “잘 검토를 해서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다만, 정 사무총장은 “사회적 합의가 이뤄졌지만 국회 내 합의도 이뤄졌으면 한다”며 “소위에서 여야 의원님들 간에 (직접고용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우 최고위원이 “김태흠 의원도 더 이상 (직접고용에 반대하며) 뭐라고 얘기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밝히자, 정 사무총장은 “여야 의원들이 이렇게 마음을 같이 모아주시면 저희들이 일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우 최고위원은 기자와 만나 이날 면담에 대해 “사무총장 얘기는 ‘새누리당이 청소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을 동의 안 해준다’는 것인데 김태흠 의원이 사과를 했고 개입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누가 더 반대하나”라며 “향후에도 을지로위는 국회 청소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을 위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2일 국회 청소용역 노동자들은 직접고용을 촉구하며 국회 사무처와의 면담을 요청했지만 사무처측은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국노총 소속 국회 환경미화원노동조합(노조) 김영숙 부위원장 등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그 (김태흠 의원 발언) 논란 이후에도 용역회사는 저희들에게 12월31일자 용역계약 만료에 따른 근로계약 해지 통보를 해왔다”며 “청소노동자 직접고용이 국회사무처의 원칙임을 재확인해 주시고, 이를 위해 청소노동자들과 직접 만나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국회사무처 관리국 이계인 국장은 지난 2일 <폴리뉴스> 기자와 만나 “(용역 회사들이) 해고통지를 한 것은 맞지만 용역업체가 바뀌더라도 전원 고용이 승계돼 해고가 안 된다”면서 “직접고용은 복잡한 문제다. (국회 청소 노동자들을) 만나더라도 우리가 입장을 밝힐 만한 게 없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새누리 이어 국회사무처도 “청소노동자 직접고용? 복잡한 문제”>)

한편, 국회 청소용역 노동자들에 대한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전국 환경미화원 제도개선 공동대책위원회(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충청남도공공일반노동조합,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전국일반노동조합협의회)는 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는 민간청소용역을 중단하고 환경미화원을 직접 고용하라”며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행사를 부정하는 김태흠은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공동대책위는 “국회를 청소하는 환경미화원이 국회의원으로부터 모욕을 당하는 것을 참지 못해 이 자리에 섰다”며 “망언을 일삼고 헌법을 부정하려는 국회의원의 방해를 물리치고 반드시 국회에 직접 고용되어 대한민국 간접고용노동자의 희망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국민의 기본권리로 헌법에 노동3권이 보장되어 있고, 비정규직법에 2년 이상 일하면 무기계약직이 된다고 명시돼 있고, 새누리당 정부가 그동안 공공부문 비정규직 보호대책이란 것을 거듭거듭 선전하면서 무기계약직이 돼야 한다고 했던 대상이 바로 우리들”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낮은 곳에서 묵묵히 일하는 비정규직 환경미화 노동자의 최소한의 소망에 시비 걸고 훼방하는 김태흠 의원 같은 국회의원은 국회에 없는 것이 국민기본권 향상에 도움이 된다”며 “하는 일은 같은 데 십수년 간 청소용역업체 사장만 바뀌는 말도 안 되는 민간 청소 용역은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