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취업시장에서 달라진 점이라면 여성들의 적극적인 취업과 함께 주부들의 취업시장 재 진입을 꼽을 수 있다. 그 중 눈에 띄는 직종으로는 교육 분야의 방과후교사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방과후교사가 여성들의 인기직종이 된 배경에는 최근 방과후학교가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활성화되면서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지도교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한 점이다. 방과후교사의 경우 정교사가 아니더라도 취업이 가능하며 교과과정보다 보육과 특기적성 과정에 대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대학에서 전문학과를 이수하지 않은 여성들도 취업이 비교적 쉽다는 점도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와 같이 방과후교사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방과후교사의 취업 경쟁률 또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현직 방과후교사는 취업스펙 평준화에서 벗어나기 위해 방과후지도사 자격증과 함께 직무능력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화 과정으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자격증도 취득하는 교사들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교육개혁 움직임과 관련해 학교 교육현장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학습개념이기도 한 자기주도 학습은 학생이 주인이 되어 공부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교육부인정 방과후지도사 전문교육기관 스스로방과후지원센터(대표 김정태)는 현직 방과후교사 스펙업을 위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강좌 무료 지원 이벤트’를 오는 5월 15일까지 진행한다.

26만원 상당의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자격증 강좌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 이벤트는 현직 방과후 교사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는 회원가입 후 초•중•고 방과후학교, 지자체 등 방과후교사 경력증명서를 스스로방과후지원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 과정은 총 26강으로 자기주도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코칭, 학습코칭의 과정, 진로직업지도의 이해, 학습지원관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 과정은 전 과정이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방과후 교사들도 어렵지 않게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스스로방과후지원센터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한국아동지도사검정평가원을 통해 매월 시행되는 자격 검정시험에 응시하면 된다.

김진환 센터장은 " 방과후지도사 과정뿐만 아니라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돌봄지도사, 체험학습지도사 등의 전문지도사 과정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 과정을 이수하면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실제 적용할 수 있게 되는 만큼 자녀교육과 함께 관련 분야 취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오는 5월 31일까지 신규 수강자를 대상으로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취득에서 취업까지 이르는 성공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프로그램 참여자에게는 이력서, 제안서, 연간수업계획서 작성방법과 함께 현직 방과후강사 성공취업 특강, 면접 메이크업 특강, 취업활동 시 필요한 소속 강사 명함, 보조강사 실습 기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문의전화로 확인 가능하다.

스스로방과후지원센터는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해 자격증 취득 후 방과후 교사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취업지원센터에서는 취업 관련 전문화된 정보 제공과 함께 취업 역량강화교육, 보수교육, 심화교육 등의 정기적인 오프라인 교육과 방과후수업 현장실습지원, 직접제휴를 통한 취업연결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