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제도적 기반 만들겠다” 약속…김한길 “책임있는 사람들 책임져야”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 ©새정치민주연합
▲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세월호 사고가 발생된 지 1주일이 지난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정부의 세월호 사고대책을 질타하며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및 여객선침몰사고 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내 아이, 내 부모 형제가 갇혀 있는데 구해내지 못하는 고통을 겪고 있다. 그렇게 보낸 시간이 벌써 1주일이다. 지켜보는 우리 모두의 마음도 끊어질 듯 고통스럽다. 불안하다”며 “우리 정부의 사고대책에 관한 체계적인 준비와 능력이 전혀 없다는 것을 모두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번 사고로 조카딸을 잃은 분께서 ‘하루 세끼 먹는 나라보다 하루 두끼 먹어도 안전하고 행복한 나라에서 살고 싶다’는 말을 했다”며 “기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다”고 밝혔다. 학생들을 구하고 숨진 최혜정 교사의 당숙 최형규씨는 언론에 보낸 편지에서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달라고 정치권에 강력하게 호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관련 기사<세월호 희생자 최혜정 교사 유족 편지 전문 "정치권, 안전한 나라 만들어달라">)

이에 대해 안 대표는 “우리사회는 압축성장을 하면서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문화가 자리잡았다. 일을 벌이기만 하고 꼼꼼히 관리하거나 점검하는 일은 소홀히 했다. 위험에 대해 감수만 했지 위험관리, 위기관리는 방치했다”며 “모든 재난은 기본을 지키지 않는 것부터 시작하고 재앙이 커지는 원인도 기본을 지키지 않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국회에서도 앞으로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만들어 가겠다”며 “대통령과 정부에 다시 요청한다. 체계적인 구조활동에 전력을 다해달라. 지금 이 순간에도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겪는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 생존자들의 건강에 각별히 신경써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동안 안 대표는 정부측에 철저하고 신속한 구조작업을 주문하는 입장을 줄곧 밝혀왔지만, 이날부터는 정부쪽 문제를 질타하고 정치권의 책임을 강조했다. 다른 지도부도 '정부 책임론'에 힘을 실었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저를 포함해서 국정의 책임있는 사람들 모두가 죄인이다. 세월호 참사 의 책임을 묻는다면서 서둘러 사람들을 문책한다고 해도 우리 책임이 결코 가벼워지는 게 아니다”라며 이번 사태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언급했다.

김 공동대표는 “우리는 여전히 부끄러운 어른들이다. 책임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각자 자리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의 아이들과 국민들에게 다시는 허망한 죽음이 범접하지 못하도록 위험한 대한민국을 개조하는 일에 정치권이 최우선”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공동대표는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면서 울먹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침몰 이후 단 한명의 생존자도 구조하지 못했다는 것은 도대체가 말이 안 된다”며 “정부와 대통령의 모습을 보면 사과와 시스템은 없고 질타와 혼선만 난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 현장에 유가족을 가장한 선동꾼이 있다’는 허위글로 논란을 빚은 권은희 새누리당 의원을 염두해둔 듯 “이 와중에도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반성하기는커녕 다른 곳으로 상황을 돌리고 가족들 절규와 분노조차 선동에 의한 것으로 치부해 버리려는 못된 버릇이 드러나고 있다”고 질타하기도 했다.

현재 새정치민주연합 당내에서는 실종자 구조작업이 마무리 되면, 내각 총사퇴 수준의 책임과 전면적인 국가운영 시스템 개편, 대대적인 법 제정 및 개정 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안 공동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문병호 의원은 지난 21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이번 사고는 대대적인 내각 총사퇴까지 거론할 정도로 심각한 사건”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국가운영시스템의 전면적인 개편을 촉구했다. (관련 기사<문병호①“세월호 정부대처에 통탄…안철수, ‘국가운영 전면변화’ 고민중”>)

문 의원은 ‘안 공동대표가 어떤 대책을 고민 중’인지 묻는 질문에 “안전에 관한 것을 국가기본적 의제이자 국민 기본권의 하나로 승격시키는 국가운영의 전면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것이 안철수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의 생각”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