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문] “서울, 수원은 전략적으로 판단해야 할 지역”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 주승용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 주승용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인 주승용(3선, 전남 여수시을) 의원은 25일 “이번 7.30 재보궐 선거에서는 (창당 과정에서 거론됐던 일대일 지분) 그런 것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계파 간)나눠먹기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7·30 재보궐 선거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도 겸하고 있는 주 의원은 이날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힌 뒤 “사무총장으로서 (공천 갈등을) 줄여내도록, 화합으로 녹여낼 수 있도록 역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주 의원은 공천 문제를 놓고 ‘정동영, 손학규, 천정배, 김두관’ 등 ‘중진 차출론’과 ‘신인 공천’ 주장이 맞서고 있는 것과 관련 “공모를 받고 새누리당이 후보 공천을 하는 것도 봐가면서 중진과 신인, 노장(년)층이 조화를 이뤄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주 의원은 이날 공천 방식과 관련해서는 전 지역에 걸쳐 후보 공모를 시작했지만 서울과 수원의 경우는 전략적으로 판단해야 할 지역이라며 전략 공천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주 의원은 “이번에 수도권은 전략공천하겠다고 발표했다가 최고위원 몇 분이 반대를 해서 전체 공모를 다 했다”면서 “새누리당은 14곳에 대해서 전부 후보 공모를 했는데 새누리당보다 더 진보적으로 해야 할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몇 군데를 벌써 전략적으로 결정해 놓고 공모를 안 받느냐는 일부 지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주 의원은 “수원은 ‘을,병,정’ 세 곳이나 선거가 이뤄지므로 대단히 전략적으로 판단을 해야 될 지역이다”며 “서울도 서대문을 재판 결과를 봐가면서 동작을과 같이 연계해서 생각해야 할 지역이다”고 강조했다.

주 의원은 “서울과 수원은 전략적으로 좀 보류하자는 것이었는데 마치 그쪽 지역은 전략 지역으로 공천을 확정한 것으로 오해를 하고 해서 앞으로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장으로서 상당히 곤욕을 치를 때다”며 “여러 가지 시비가 붙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음은 주승용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문창극, 이병기, 김명수 외 인사들도 인정할 수 없는 분들”
“김기춘 방기하고 있는 朴대통령의 불통이 문제”

-새정치민주연합은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만 명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는데 다른 2기 내각 후보자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인가?
사무총장으로서 말씀 드리기는 좀 부적절하지만 당의 입장은 문창극 후보자의 인사청문 요청에 밀려서 사실상 다른 내각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안 이뤄지고 있는 상태다. 워낙 문창극 후보자의 문제점이 많다보니까 가려서...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등 이런 분들도 문제가 없어서 그런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지금 우리 당에서는 이병기, 김명수 후보자는 무조건 지금까지 언론, 국민의 검증으로 봐서도 그 취지에 부적절한 분들이다는 입장이다. 이병기 후보자는 97년 대선 때 북풍사건, 공작정치를 만들어냈던 전문가이고 2002년에는 차떼기, 불법대선자금을 마련했던 분이기 때문에 이분이 국정원장을 맡는다는 것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이다. 김명수 후보자도 논문 표절이 11건, 논문 가로채기, 연구비 수천만원 가로채기 등 교육의 수장으로는 부적절하지 않느냐는 것이다. 역대 교육부 장관이 논문표절 등을 해서 임명된 적이 없기 때문에 두 분은 그 직과 맞지 않는 부적절한 인사다. 그외 나머지 인사들도 사실상 과거 같으면 거의 인사청문회에서 인정할 수 없는 분들이다. 야당도 솔직히 무조건 반대만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아서 미안할 정도다. 박근혜 정권 들어와서 이렇게 인사검증시스템에 문제가 많은가. 박근혜 정권 들어와서 역대 총리 후보자 세 명이 청문회도 해보지 못하고 낙마를 하고 안대희, 문창극, 두 번 연속 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도 하지 않고 낙마한 경우는 사상 초유의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사위원장인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에 대해서는 전혀 인사 조치를 하지 않으려고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방관인지 무능인지 모를 정도로 청와대 인사시스템에 문제가 많다. 또 인사의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는 민정수석실도 전부 지금 TK인사로 구성돼 있다보니까 이래서 균형된 인사가 나오겠는가. 편중된 인사가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시스템을 갖고 있고, 무엇보다도 인사위원장을 방기하고 있는 대통령의 불통이 지금 문제라고 생각한다.

-일각에서는 비선라인에서 인사에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데?
비선라인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밝혀지지 않은 사실에 대해서 정황만 가지고 공개석상에서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어찌됐든 모든 책임은 김기춘 비서실장, 인사위원장의 책임이라고 본다. 비선라인이 작동하고 있다면 그것도 김기춘 비서실장의 책임이다. 비선라인에 의해서 인사가 이뤄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정말 2기 내각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 이런 정도의 인사시스템을 가지고 했을 때 앞으로가 걱정이 된다. 야당 입장에서는 정말 걱정스럽다. 무조건 후보를 내놓으면 반대하는 것 같은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 같아서 미안할정도다. 청와대 밀실, 수첩 인사가 아닌 최소한 여당과도 협의가 돼서 이뤄졌으면 좋겠다. 어떻게 보면 국민이 대통령을 걱정하는 시대가 된 것 같다.

“새정치연합과 민주당, 아직 화학적 통합은 이뤄지지 않아”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이 통합한 후 6.4지방선거를 치렀다. 이제는 양측이 물리적, 화학적 통합을 이뤘다고 보는가?
통합은 했다. 물리적으로는 통합이다. 그러나 아직은 화학적인 통합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본다. 하지만 만약 신당이 창당 되지 않았다면 이번 지방선거 결과가 그렇게 나왔겠느냐. 사실 우리가 돌이켜보면 4개월 전까지만 하더라도 민주당 지지율이 10%대 밖에 되지 않았다. 거기다 안철수 신당이 창당한다고 했을 때 후보 분열로 인해서, 40% 이상의 지지율을 가지고 있는 새누리당, 대통령은 60% 이상의 지지율을 갖고 있었는데 이러한 거대 여당에 맞서서 싸울 수 있는 여건이 안 되는 상황이었다. 정말 극적으로 안철수, 김한길 대표의 통 큰 결단과 양보로 인해서 신당이 만들어지면서 그래도 6.4 지방선거를 한번 해볼 수 있게 하는 상황을 형성했다. 그래서 신당 창당에 대해서는 대단히 잘됐다고 본다. 하지만 신당 창당으로 인해서 당내 조직, 운영 등이 아직 공동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시도당이 공동위원장, 공동사무처장 체제가 되다보니까 운영에 있어서 어렵다는 것은 솔직히 시인한다. 지금 6.4 지방선거 체제로 가다가 바로 선거가 끝나자마자 7.30 재보궐 선거 체제로 가고 있기 때문에 아직 내부적인 (조직)운영, 인사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물리적으로 통합된 상태에서 화학적 결합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고 생각한다. 이런 것은 서로 자주 대화를 통해서 신뢰가 쌓여졌을 때 지분 문제라든가 인사문제가 다 해결될 수 있다고 본다.

-지금 당이 상층만 형성돼 있고 하부는 조직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나?
상층도 지금 중앙위원회나 당무위원회가 아직 구성이 안돼 있다. 모든 것이 최고위에 위임돼 있는 상태고 지역으로 보면 지역위원회도 아직 없는 상태에서 시도당 창당만 몇 군데 해놓은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큰 선거를 치러야 하는 상태다. 정기 인사부터 시작해서, 구성 문제는 7.30 재보선 이후에 하는 것으로 돼 있다. 20여 곳이 지방선거 출마 등으로 인해 사고 지역위원회로 돼 있다. 이런 것은 조강특위를 7월 재보선이 끝나고 구성해서 해야 할 것 같다.

“박근혜정부 1년 3개월 만에 치러진 지방선거, 여당 참패”

-6.4 지방선거 결과를 두고 여야 무승부라는 평가가 있다. 그러나 또 일각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 참사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패배했다는 문제 제기도 있는데 어찌 평가하나?
세월호 참사를 앞에 두고 선거 결과를 가지고 여야가 우리가 승리했다, 패배했다 말하기도 참 곤혹스럽다. 저는 누구의 승리도 패배도 아니라고 본다. 대개 무승부라고 외부에서 평가하는데 세월호 참사로 인한 영향도 있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잘했다, 못했다 말하기는 상당히 부적절하고 곤혹스런 면이 없지 않아 있다. 단지 지금은 박근혜 정부 출범 후 1년 3개월이 지난 상황이다. 과거의 지방선거를 봤을 때 보통 임기 5년 중에서 2년 반 이전에는 여당의 승리고 3년이 넘어가고 4년째 될 때는 야당이 승리했다는 결과가 나와 있다. 그런 것으로 봤을 때 박근혜 대통령 취임 후 1년 3개월이라고 한다면, 지지율 60%라고 한다면 거의 여당이 승리를 해야 맞다라고 생각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물론 세월호 참사 영향도 있었고 해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8대 9의 결과가 나왔다. 저는 여당의 승리라고 보지 않는다. 야당도 패배라고 이야기 한다면 새누리당은 참패했다고 평가하고 싶다. 안산의 투표율을 보면 안산은 4년전 지방선거 때 투표율이 46%였다. 이번 지방선거 투표율은 48% 정도여서 지역민들의 표심이 선거에 얼마 만큼 반영됐는지 그것에 대해서는 좀 더 검토를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누가 승리했다고 볼 수 없으므로 더더욱 7.30 재보선이 중요하다.

“7.30재보선 목표는 새누리 과반 의석 저지”
“수도권과 충청에서 절반은 승리해야”

-26일 재판 결과에 따라서 재보선이 14개에서 최대 16개까지 늘어날 수 있다. 선거 결과를 어찌 전망하나?
7.30 재보선은 현재는 14석, 26일 결과에 따라서 16석까지도 내다보고 있다. 수도권과 충청권이 10석, 영남 2석, 호남이 4석이다. 영호남을 제외한다면 10석이다. 16석 중에 새정치민주연합의 목표라고 한다면 일단은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 저지다. 2차 목표는 영호남을 제외하고 나머지 10석 중에 과반 의석은 차지해야지. 절반 이상의 승리는 가져와야 지방선거 8대 9에 맞춰진다고 봤을 때 절반 정도는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공천관리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공천의 원칙과 기준은 무엇인지 말씀해달라.
공천이 정말 중요하다. 과거의 재보선에서는 경선이 없었다. 관행적으로 보면 재보선은 전략공천이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워낙 규모가 커, 미니총선이 되다보니까 우리 당의 지지율이 우세한 곳은 어차피 후보가 많이 몰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경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일 것 같다. 아무래도 지지율이 열세인 지역은 전략공천, 참신한 새로운 인물을 영입하는 그런 방법, 또 그것도 불가능할 때는 새누리당의 공천을 봐가면서 전략적 판단을 해서 결정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

“공천관리위원장으로서 상당히 곤욕 치를 때...”

-당초 호남은 경선을 하고 수도권은 전략공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대개 수도권 지역은 지역 연고 개념이 적다. 이번에 수도권은 전략공천하겠다고 발표했다가 최고위원 몇 분이 반대를 해서 전체 공모를 다 했다. 일단 상대 당인 새누리당에게도 맞춰야 하므로... 새누리당은 14곳에 대해서 전부 공모를 했는데 새누리당보다 더 진보적으로 해야 할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몇 군데를 벌써 전략적으로 결정해 놓고 공모를 안 받냐는 일부 지적이 있었다. 저희 입장에서는 사실 서울 같은 경우, ‘동작을’ 같은 경우도 26일 ‘서대문을’ 결과와도 연관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지금 공모를 받아버리면 26일 재판 결과에 따라서 또 여러 가지 변수가 작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고, 또 수원은 수원을, 수원병, 수원정을 같이 패키지로 생각해야지 따로따로 생각할 수 없는 지역이다. 만약 공모를 ‘을, 병, 정’을 따로 받아 내부 심사를 했을 때 어느 한쪽이 후보가 몰렸다거나 하면 몰린 후보를 조정해서 다른 지역으로 보내야 될 필요성도 없지 않아 있을 것이라고 본다. 그렇게 했을 때 후보 간의 절차상의 문제를 가지고 왜 저 사람은 우리 지역에 신청도 안 했는데 보냈느냐, 안 보냈느냐, 이렇게 해서 내부적 갈등의 소지가 있을 가능성이 대단히 많다. 그래서 수원 같은 경우는 세 곳이나 이뤄지므로 대단히 전략적으로 판단을 해야 될 지역이다. 한꺼번에 같이 묶어서 생각해야 될 지역이다. 서울도 서대문을 재판 결과를 봐가면서 동작을과 같이 연계해서 생각해야 할 지역이다. 서울과 수원은 지역적 연고 개념도 많이 떨어지는 곳이고 김포나 평택하고는 좀 다르다. 그곳은 지역에 연고를 가진 분들이 나와야 한다. 그래서 서울과 수원은 전략적으로 좀 보류하자는 것이었는데 마치 그쪽 지역은 전략 지역으로 공천을 확정한 것으로 오해를 하고 해서 앞으로 공천관리위원장으로서 상당히 곤욕을 치를 때다. 여러 가지 시비가 붙을 수밖에 없다.

“광주와 경기, 인천 패배 연계시키는 것은 확대 해석”

-지난 6.4지방선거 때 광주시장 전략공천으로 말이 많았다. 이번에 그런 우는 다시 범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면 되나?
광주시장 선거는 강운태, 이용섭 후보, 윤장현 당선자를 상대로 여론조사를 하면 윤장현 당선자가 당연히 지지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가장 떨어지는 후보에게 전략공천이 가다보니까 내부적인 당내 문제가 있었다. 그런데 안철수 대표가 광주를 신경쓰다보니까 경기, 인천을 신경쓰지 못했다는 것은 확대해석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 안 대표가 광주에 왔기 때문에 광주시민들이 찍어준 것은 아니다. 광주시민들의 판단인 것이다. 또 안 대표가 경기도나 인천에 안 왔기 때문에 그곳에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선택하지 않았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본다. 인천과 경기, 광주를 연계시키는 것은 너무 확대해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안철수 대표, 재보선에서 ‘내사람 심기’로 보여지지 않게 신경쓸 것”

-광주시장 전략공천 때문에 새정치의 아이콘인 안철수 대표의 이미지가 훼손됐다는 지적도 있었는데?
안철수 대표도 대표로서 선거지원을 하는 선거를 처음 치르다보니까 아마 현실 정치에 대해서 많은 것을 느꼈을 것이다. 또 그런 과정에서 광주시장 전략공천의 핵심으로 지목 받는 것에 대해서도 상당히 곤욕스러웠을 것이다. 그것에 대한 선거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상당히 힘들었을 것이다. 대표로서 책임감이 얼마나 무섭고 정치라는 것에 대해서 많은 것을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윤장현 광주시장 후보가 당선되지 못했다면 대권후보로서 안철수 대표에게는 타격이 컸을 것이다. 7월 재보선에서도 지도부에서 전략공천이 이어지지 않나 하는 것에 대해서 당 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다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소탐대실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많이 신경을 쓸 것이다. 오해를 받지 않으려고 해야 할 것이다. 소위 ‘내 사람 심기’라든가, 본인은 그것이 아닌데 외부에 그렇게 보여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번 지방선거에서 안 대표도 많이 확인하고 느꼈을 것이다.

-윤장현 후보가 광주시장에 당선된 것은 광주 시민들이 안철수 대표에게 한 번 더 기회를 준 것이라는 평가도 있는데 동의하나?
안철수 대표를 생각해서 광주시민들이 윤장현 당선인을 선택했다고 보지는 않는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 공천한 후보고, 또 나름대로 참신성도 있고 장단점도 있기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에서 공천한 후보를 그래도 선택해주자, 새누리당과 맞서서 싸울 수 있는 힘을 실어줘서 견제할 수 있도록 해주자는 것이 훨씬 더 강했다고 본다.

“재보선 공천, 與 공천 상황 봐가면서 ‘중진-신인’ 조화 이뤄야”

-정동영, 손학규 상임고문,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 등 중진들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데, 당에서 부담되는 측면도 있는 것 아닌가?
당내 의원들이나 지도부나 전부 이 문제에 대해서는 각자 생각이 다르다. 중진이 참여하는 것에 대해서 좋게 생각하는 분도 있고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지 않느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이번 재보선을 통해서 새로운 참신한 인물을 뽑는 것이 맞다고 말씀하는 분도 있다. 그래서 지도부도 곤욕스럽다. 일단 공모를 받아봐서 새누리당의 후보 공천을 하는 것도 봐가면서 노장(년)층이 조화를 이뤄야 하지 않겠느냐. 전혀 배제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다 그렇게 할 수도 없는 것이다. 아마 수도권 지역에 해당하는 문제일 것이다. 천정배 전 장관 같은 경우 일찌감치 공개적으로 광주에 가서 경선에라도 참여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그런 경우는 중진 차출론에 해당이 안 되는 것이다. 수도권에서 우리 당의 후보가 약하다든지 상대 후보가 강하다든지에 대해서 전략적으로 판단할 필요는 있다고 본다. 새누리당에서도 오세훈, 김문수, 김황식 등 호화군단이 거론되는데, 이번 월드컵을 보면서 피파 랭킹 1위인 스페인 무적함대가 예선에서 탈락한 것을 봐서도 오히려 그런 호화군단을 내세운 것이 패배라는 말도 있다. 상대방이 전적을 다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에 맞춰서 맞춤형 전략으로 공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중진 차출론이 좋다, 국민들이 그것을 좋게 보는 것도 아니므로 지도부의 판단과 새로운 인물 영입 상황을 봐서 그때그때 결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한다.

-여야의 대진표가 어찌 짜여지느냐가 최대 관심 사항인 것 같은데?
전쟁 아니냐. 후보를 내세우는 것 자체가...권투시합에서도 상대를 봐가면서 내놓듯이 대진표를 잘 짜야 한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이 6.4 지방선거에서 제기했던 정권심판론을 두고 각기 다른 평가가 제기되고 있다. 정권심판론을 더 강하게 제기했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고, 정권심판론이 표의 확장성에 걸림돌이 됐다는 지적도 있는데 어떻게 분석하시나? 7.30 재보선에서는 정권심판론에 어느 정도 비중을 둘 계획인가?
국민들이 생각할 때는 여야가 균형을 이루는 것을 바라고 계실 것이다. 저는 이번 6.4 지방선거가 박근혜 정권 1년 3개월이라고 봤을 때 그래도 절반 정도, 2년 6개월 정도가 지났을 때 정권심판론이 먹혀들어간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정권심판론은 시기가 빠르지 않느냐. 그래서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고 본다. 이건 심판론이라기보다는 심판론 이전에 정권경고론, 어떤 견제와 비판의 단계를 떠나서 경고라고 본다. 여당에게도 경고를 보내고 야당에게도 경고를 보내는 그런 시기가 아닌가. 1년 3개월 동안 박근혜 정권이 국정운영하는 것을 봤더니 이건 문제가 복잡하다. 불통, 독선 등의 문제가 있다. 인사에 문제가 있다. 또 세월호 참사를 보고 국정운영하는 것이 무능한 것 같다고 경고를 보낸 것이다. 야당에게도 견제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경고를 해서 누구한테도 많이 몰아주지 않는, 심판론보다는 경고론이 작용했다고 보고 이번 7.30 재보선까지도 그것이 이어질 것이라고 본다.

“박근혜정부에 대한 민심의 경고, 분노로 바뀔 것”
“인사시스템과 2기 내각, 쇄신하는 모습 보여야”

-박근혜 정부가 여러 가지 문제에도 불구하고 변화의 움직임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이럴 때는 야당의 입장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저는 국민이 심판해주고 국민의 민심이 이제 어느 정도 지나면 분노로 바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월호 참사에서 경고를 보냈다. 지금 유병언을 잡기 위해서 5억원 현상금을 걸고 반상회까지하고 군검경을 다 동원했다. 후방에서 유병언을 찾고 있고 전방에서는 총기 난사 사건이 나서 아들을 군대에 보낸 부모들이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다. 전후방이 다 뚫렸다.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아무것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인사시스템은 완전히 무너져 있고, 정홍원 국무총리가 사퇴 의사를 밝힌 지가 벌써 두 달이 됐다. 이런 상황에서 무슨 국정운영이 제대로 되겠느냐. 원자력발전소 (정비 부품)시험성적서를 위조한 업체들이 적발됐다. 원전 문제도 터졌다. 국민 불안문제에 더해 국정 무능 문제, 거기에다 박근혜 대통령은 불통, 독선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같은 경우도 국회에서 하기도 전에 벌써 언론과 국민에게서 심판이 끝나버렸다고 생각한다. 청문회 감도 안 된다는 식으로 국민이 검증한 것 아니겠느냐. 지역에 내려가서 대화를 국민들과 나눠보면 거의 ‘8대 2’ 정도로 국회 잘못에 치우친 것이 아니라 이런 사람을 후보자로 내정한 것에 대한 분노가 더 세다. 청와대가 도대체 이런 국민의 민심을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것 같다. 국민의 민심이 경고를 지나게 됐을 때 고쳐지지 않으면 민심의 분노로 이어질 것이다. 그래서 급격하게 지지율이 떨어질 것이다. 빨리 대통령이 인사시스템, 제2기 내각을 쇄신하는 모습, 국민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지금은 만기친람이 아닌 만사범람이다. 만사범람의 국정을 빨리 제대로 만들어줬으면 좋겠다는 것을 당부드리고 싶다.

-야당이 오히려 박 대통령을 걱정하는 것 같은데?
그렇다. 모든 것을 대통령이 챙기는 국정운영 방식이 아니라 책임총리나 책임장관을 실현해야 한다. 지금 사방팔방으로 국가가 위기에 처해있는데 전부 본인이 챙기려고 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구경만 할 것이 아니라 야당이 대통령에게 좋은 총리감을 추천해줄 수도 있지 않은가?
박 대통령이 총리 추천권을 주겠나. 경제부총리도 있기 때문에 경제 침체 문제를 잘 이끌어갈 수 있는 특히 국민통합을 잘 이끌어갈 수 있는 그런 총리감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與 당대표는 야당 이해하고 대화 가능한 분이 됐으면”

-새누리당의 전당대회는 ‘서청원 vs 김무성’ 양강구도가 형성된 상태다. 원만한 여야 관계를 위해서는 누가 당 대표가 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나?
민감한 시기에 누가 좋다고 하면 이것이 긍정적으로 좋게 작용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저는 서청원 후보는 개인적으로 많이 만나 대화를 해보지 못해서 그분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 김무성 후보는 저와 같이 지난 2년동안 국토위에서 함께 의정활동을 했다. 철도노조 파업으로 상당히 어려웠을 때 역할을 해줬다. 청와대에도 연락하고 청와대 동의도 받아서 극적으로 파업을 중단시켰던 일이 있었고 또 평상시 이야기해보면 과거 야당을 했던 전력이 있어서 대화가 통한다. 그런 의미에서 김무성 후보는 개인적으로 좋아한다. 새누리당에서 친박, 비박, 심지어 종박, 이런 말이 나오는데 청와대에 대해서 제대로 말씀할 수 있는 분, 야당을 이해하고 대화를 해줄 수 있는 분이 됐으면 좋겠다. 

-7.30 재보선 공천 문제를 놓고 계파 간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
정치 판의 현실 아니겠느냐. 이번 같은 경우는 신당이 창당되고 지방선거를 치렀기 때문에 안철수 신당쪽의 후보, 민주당의 후보, 이런 것을 가지고 좀 유불리가 있었다.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 단지 구 민주당 내부에서 계파 갈등은 현실적으로 인정하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다. 어떤 위원회를 구성한다고 할 때 각 계파에서 골고루 참여하고, 이 자체가 계파를 챙기는 것이 되고, 안 챙기면 특정 정파를 다 배척한다는 말을 듣고 또 챙기면 특정 계파 간에 나눠먹기라는 말을 듣기 때문에 이러나 저라나 말을 많이 듣게 된다. 이번에 공천관리위원장으로 공천관리위 위원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어느 계파에서도, 어느 지도부에서도, 저에게 계파 문제로 말하는 분이 없었다. 공천관리위원을 발표하고도 문제가 없었다. 발표 직전까지도 본인들도 모를 정도로 보안을 유지했고 언론도 전혀 몰랐다. 재보선이 이뤄지는 수도권, 호남쪽 인사를 가급적 배제하고 개인적 의견이 가미될 수 있으므로 중립적으로 구성했다. 앞으로 화합으로 녹여낼 수 있도록, (갈등을)줄여내도록 사무총장으로서 역할을 다 하겠다.

-창당 과정에서 나왔던 안철수 대표 측과의 일대일 지분 문제는 이제 끝난 것인가?
이번 재보선에서는 그런 것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다. 언론이나 제3자들이 계파를 가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눠먹기한다는 것인데 나눠먹기는 없을 것이다. 

“길거리 투쟁에만 몰입하기보단 국민에게 정권잡아도 되겠단 신뢰줘야”

-민심을 잡기 위한 새정치민주연합의 변화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신당창당을 계기로 해서 우리 새정치민주연합이 60년 정통 야당이다보니 당원들, 국민들도 선명성을 주장하는 분도 많이 있다. 또 어떤 분은 선명성보다는 발목만 잡는 정당이 되지 말아달라, 정책으로 승부하고 대안을 만들어서 승부하는 정당이 됐으면 좋겠다는 식으로 각기 조언하는 분이 많이 계신다. 그런데 저는 민주화시대를 지났기 때문에 과거와 같이 길거리에서 투쟁만 하는, 정당이 투쟁할 때는 목숨을 걸고 해야 하지만 그런 것에 몰입하는 것 보다는 이제는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 정당도 정권을 잡으면 충분히 제대로 국정운영을 할 수 있겠다라는 믿음과 신뢰를 줘야 한다고 본다. 꼭 반대만 하는 정당이 아니라 대안을 제시하는 정당으로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대선 후보가 넘쳐날 수 있도록, 그래서 선의의 경쟁을 해서 정권을 잡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기다리는 국민이 너무 많다. 때문에 우리가 지지층을 넓혀나가는, 그래서 정체성에서도 가급적 많은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는 정당으로 갈 수 있도록 정책개발과 대안을 제시하는 정당으로 나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진 주승용 의원실 제공
▲ 사진 주승용 의원실 제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