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연대’와 세월호특별법 대치 후 쫓기는 새누리당, 쫓는 새정치연합

사진 이은재 기자
▲ 사진 이은재 기자
7.30 재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9일 15곳의 선거구 중 ‘서울동작을-수원팔달-수원영통-경기평택’ 등 4곳이 여야간 승패를 가르는 승부처로 좁혀지면서 이 4곳의 승패 결과가 하반기 정국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선거 공표 마지막 여론조사를 기준으로 볼 때 새누리당은 영남 2곳과 충청권 3곳, 수도권 수원 권선과 경기 김포 등 2곳을 포함 모두 7곳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크고 새정치민주연합은 호남 4곳을 지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들 4곳에서의 승패는 이번 재보선 승부를 가르는 지점이다.

이들 4곳에서 여야가 각각 2곳을 나눠가질 경우 여야는 지난 6.4지방선거 결과처럼 ‘승리도 패배도 아닌 무승부’란 평가를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9석을 지켜 본전을 했다고 자위할 것이며 새정치연합과 야권 또한 자기 진영의 의석수 6석을 지켜냈다며 각각 아쉽지만 스스로를 위안할 것이다.

4곳에서 ‘여야 2 대 2’는 전체로는 ‘여야 9 대 6’의 결과로 7.14전당대회를 통해 출범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체제가 일단 순항의 깃발을 올릴 것이다. 비록 선거초반에 새정치연합의 전략공천 갈등이 증폭되면서 야권지지층이 흐트러졌던 상황을 제대로 흡수해내 완승으로 연결시키지 못한 아쉬움은 있지만 세월호 참사로 형성된 불리한 정치지형을 감안하면 김 대표 체제로선 순조로운 출발점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새정치연합의 경우 김한길-안철수 체제는 당내 비주류 세력의 공격을 받겠지만 조기 전대로 이어질 가능성은 그다지 크지 않다. 비록 전략공천의 후유증은 남겠지만 전통적으로 불리한 하계휴가철이 겹친 7월 재보선에서의 ‘무승부’를 두고 비주류가 ‘조기 지도부 교체’의 동력을 확보하기란 여의치 않다. 따라서 하반기 정국은 여야 모두 큰 파란 없이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이들 4곳에서 승부의 균형추가 기울었을 경우이다. 여당 쪽으로 기울든 야당 쪽으로 기울든 그 결과는 정국을 요동치게 할 가능성이 높다. ‘여야 1 대 3’, 또는 ‘여야 0 대 4’로 승부가 기울 전체 승부는 여야 ‘8 대 7’ 또는 ‘7 대 8’로 귀결된다. 이는 새누리당의 패배로 평가될 뿐 아니라 박근혜정부에 치명타이다.

이번 선거는 박근혜정부 2기 출범과 맥을 같이 한다. 이들 4곳 중 3곳 이상에서의 패배는 세월호 참사에 따른 ‘박근혜정부 심판’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2기 내각 출범과 함께 ‘세월호 심판’을 거듭 안으면서 국정운영동력 또한 약화될 수밖에 없다.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경질요구는 보다 강해질 것이고 유병언 수사 책임 논란 또한 더욱 거세지면서 황교안 법무부장관, 김진태 검찰총장, 이성한 경찰청장 등 박근혜정부 사정라인 또한 흔들리게 된다. 특히 ‘경제 살리기’에 주된 포커스를 둔 최경환 경제부총리 중심의 ‘2기 내각’의 정책추진력 또한 떨어질 수밖에 없다.

새누리당 김무성 체제의 출발도 곧바로 암초에 부딪힌다. 김 대표로선 재보선 결과가 집권세력에 대한 심판으로 귀결됐다고 판단될 경우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한 견제역할을 강하게 압박받게 된다. 따라서 김 대표체제는 출범과 동시에 ‘친박-비박’의 갈등의 중심점에 서게 되면서 험한 파도를 맞이할 가능성이 크다.

새정치연합은 전략공천 갈등으로 흔들리던 김한길-안철수 체제가 안정을 되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 특히 선거 막판에 ‘세월호 특별법’을 핵심 이슈로 제기하면서 이른바 ‘세월포 심판’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아낼 수 있다. 비주류세력의 조기 전대 등 지도부 교체에 대한 목소리도 잦아들 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4곳 승부가 여야 ‘3 대 1’, ‘4 대 0’으로 새누리당이 압승할 경우 상황은 역전된다. 김무성 대표체제의 순항에 머물지 않고 박 대통령과 박근혜정부의 국정운영동력이 강화된다. 세월호 참사 이후 인사참사까지 겹치면서 정치적 위기에 몰렸던 박 대통령의 리더십도 3개월 반 만에 어느 정도 회복되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

반대로 김한길-안철수 체제는 당내외의 퇴진 목소리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여야 전체승부가 ‘10 대 5’, ‘11 대 4’의 성적표로 당내 지도력을 행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선거 초반에 안철수 대표와 송호창 전략기획위원장은 5곳만 승리해도 패배는 아니라고 미리 가이드라인을 쳤지만 이러한 주장이 당내에서 먹힐 가능성은 크지 않다.

‘야권연대’와 세월호특별법 대치로 쫓기는 새누리당, 쫓는 새정치연합

이처럼 이들 4곳의 승부가 7.30재보선 전체 승패를 가르며 올 하반기 정국의 분수령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선거판세의 흐름은 새누리당이 쫓기는 반면 새정치연합은 강하게 쫓는 모양새이다.

지난 24일 성사된 서울 동작을 ‘야권연대’가 이들 4곳의 선거구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선거현장 분위기가 야권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기 있다. 새정치연합 쪽 관계자는 전략공천 파문으로 흐트러졌던 야권지지층이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결집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면서 내심 4곳 중 3곳 이상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 쪽은 자신들의 승리를 장담하면서도 마지막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후보들이 동작을-수월팔달-영통에서 우세하다는 조사결과에 대해 ‘야권연대 효과’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내심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 선거중반전 이후 펼쳐진 정국의 흐름 또한 새누리당 쪽에 불리한 여건이다. 여야간 ‘세월호특별법’ 대치상황, 유병언 시신 발견 등이 악재로 등장했다. 특히 세월호특별법의 경우 주호영 의원의 ‘교통사고’ 발언, 심재철 의원의 카카오톡 메시지 논란은 여권지지층을 결집시키는 효과보다는 야권지지층의 정서를 더 자극하고 있다.

여기에 유병언 시신 발견과 이후 과정에서 보여준 검찰과 경찰의 무능은 집권세력의 ‘무능’으로 연결되면서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여권지지층에게조차 실망감을 안겨주면서 박근혜정부와 새누리당에 타격을 가하는 상황이다.

지난 25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다시 추락해 최저치인 40%를 기록했다. 부정평가층은 박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50%선에 이르렀다. 지난 28일 발표한 리얼미터의 조사결과도 이와 비슷한 추세를 나타냈다.

전통적으로 7월에 있는 재보선은 보수적인 여권지지층을 안고 있는 새누리당에게 유리한 선거라는 속설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민심흐름을 보면 새누리당이 쫓기는 모습이 역력해 보인다. 김무성 대표가 연일 현장을 찾아다니며 박근혜정부 2기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며 역설하며 지키기에 나섰다.

반면 새정치연합 쪽은 조금이라고 더 밀어붙이자는 분위기를 타고 있다. 이들 4곳 승부처에서 민심의 기울기를 자기 쪽으로 옮기기만 한다면 4곳의 승부처 승리 뿐 아니라 수원 권선과 경기 김포 뿐 아니라 충청권 3곳에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총력을 다 하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