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유족과 단식, 새정치연합 보폭 더 좁히는 것”

새누리당 김현숙 원내대변인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새누리당 김현숙 원내대변인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각각 창간 14주년과 창간 5주년을 맞아 특집으로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인 김현숙 의원(비례대표)을 만나 ‘대한민국, 길을 묻는다’ 주제의 인터뷰를 가졌다.

김 의원은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대담형식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세월호 특별법으로 인해 교착 상태에 빠져 있는 정국 상황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김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5월 유족들을 만나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약속한 만큼 직접 유족을 만나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정치적 의도”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1,2차 합의안이 모두 유족들로부터 거부당하면서 난관에 봉착하자 돌파구 마련을 위해 그 책임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돌리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39일째 단식농성 중인 세월호참사 희생자 고 김유민양의 아버지 김영오씨와 박 대통령의 면담 가능성에 대해 묻자 “그 뒤에 새정치연합의 정치적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두 번 새누리당과 협상을 했는데 협상안이 당 내에서 추인되지 못하고 유족으로부터 거부당하자 박 대통령에게 토스를 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박 원내대표가 재재협상은 하지 않겠다고 말하지 않았느냐”면서 “박 원내대표의 생각으로는 이 상황에서 나올 수 있는 방법은 이분(김영오씨)과 박 대통령을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이 5월 유족들을 만났을 때 유족들의 뜻을 많이 반영해서 진상규명이 제대로 될 수 있는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맞다”며 “그러나 당시에는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기소권을 준다는 안이 아직 나오지 않았을 때”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박 대통령이 유가족에게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 모든 권한을 다 주는 것에 대해서 ‘예스’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유족은 수사권·기소권 보장을 요구하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만난다고 한들 손을 잡아주고 같이 울어줄 수는 있지만 그 요구를 들어드릴 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박 대통령도 가서 ‘단식 그만하세요’라고 말씀하고 싶을 것”이라며 “하지만 그것으로 해결되지 않는 것이 대통령이라는 자리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분들의 아픔을 위로하러 가는 것이라면 버선발로라도 가실 분이지만 그 안에 수사권과 기소권, 즉 법적인 문제가 걸려있어서 어려운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김영오씨와 함께 사흘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것에 대해 “야당이 여러 가지 혼란을 겪고 있는 속에서 한때 대권 후보였고 친노의 수장이신 분이 그와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은 새정치연합의 보폭을 더 좁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세월호 문제와 국민의 안전 문제를 같이 풀어가야 하는 국정 파트너가 오히려 세월호 유가족과 더 밀착하는 것으로 보이는 게 아닌가 싶다”며 “그것은 정치적인 해결에는 도움이 안되고 그것과 반대 방향으로 가게 되는 것 아닌가 싶어 아쉽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