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 정기국회 일정 타결시도, 국감은 9월 25일부터”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 수석부대표는 29일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 관련해 여당이 특검추천권을 야당과 세월호 유가족에게 양보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하고 “우리의 기본입장은 지난 19일 여야합의안을 유가족들에게 설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여야합의안은 현행 법체계를 존중하는 범위 내에서 저희가 양보할 수 있는 최대치”라며 “이걸 어떻게 바꿔 새로운 안을 만들어 협상을 한다는 것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월호 가족대책위 측 유가족 대표단과 두 차례에 걸쳐 만나 서로 의견을 교환했다”며 “첫 번째 만남은 상견례였고, 두 번째 만남에서 유가족들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유가족들 원하는 방향으로 특별조사위원회에 부여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그 부분은 새로운 수사기관 창설 효과를 가져와 위헌일수밖에 없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유가족들은 정부여당이 마치 자식을 죽음으로 내몰고 그걸 은폐하려는 거대한 악이나 적의 무리로 생각을 하고 저희들과의 대화를 거부했던 것 같다”며 “반면 저희는 유가족들을 외부에서 돕는 시민단체 중 일부가 반정부투쟁의 일환으로 수사권과 기소권을 요구하는 것 아닌가 하는 오해를 갖지 않을 수 없었다”면서 서로간의 불신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로 간 그런 ‘불신의 벽’이 있다면 설사 어떤 합의가 나와도 이문제가 해결이 안된다. 대화를 통해 그런 불신의 벽을 낮추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원론적으로 여야가 기존에 합의한 공정한 수사를 위한 상설특검법의 취지에 맞게 임명하는 방식이 마땅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9월 정기국회 일정과 관련해 “일정에 대해 여야 간 따로 협의한 사안은 없다”며 “새정치연합이 아직 국회에 돌아오지 않아 구체적 협상 진행이 되고 있지는 않지만, 개회식 참여는 예상되기에 1일 오전 중에 어느 정도 정기국회 일정을 타결 지을 생각이다”고 밝혔다.

그는 “실무적으로 9월 1일 정기국회 개회식을 하고 국회 사무총장 임명 승인건을 처리하는 수준에서 하고, 3일 다시 안건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열 생각이 있다”며 “15일과 16일은 교섭단체 대표연설, 17일부터 23일까지 5일에 걸쳐 대정부 질문을 한 다음 25일부터 10월14일까지 국정감사에 돌입할 예정으로 야당과 협의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