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표회담 열어 청문회 증인 채택 합의해야”

야당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위원들은 29일 여야 대표 회담을 통해 2차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김현, 김광진, 정의당 정진후 의원 등 야당 국조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여야대표회담을 통해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를 재개하여 약속한 청문회를 즉각 실시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6월 2일부터 시작된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는 현장조사와 기관보고만 진행됐으며 국정조사 청문회는 새누리당의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 정호성 부속실장에 대한 증인 채택 거부로 무산된 채 오는 30일 90일간의 활동이 종료된다.

야당 국조특위 위원들은 “새누리당의 사사건건 딴지 걸기를 극복하지 못해 국민께 죄송하다”며 “결국 8월4일부터 실시예정 되었던 청문회는 열리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민께 죄송하고 송구스런 마음이다”며 “돌이켜 보면 지난 5월 ‘국정조사계획서’ 채택 당시 지루한 여야협상 과정에서 새누리당의 완강한 반대로 청문회 증인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못한 탓이다”고 말했다.

이들은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다”며 “성역없는 철저한 진상조사를 위해 조속히 2차 세월호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세월호 진실규명을 위한 청문회는 반드시 열려야한다”며 “이를 위해 여야 대표회담을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청문회 증인 채택을 합의한 후, 제2차 세월호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 세월호특별법 등 여야대표 협의의 주 의제 중 하나가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 채택 건이다”며 “김기춘 실장은 여야 대표 협의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누구는 못 나오고, 누구는 어느 정도 청문회에 출석할 수 있다는 등의 압력을 지속적으로 가해왔다. 청와대, 특히 김기춘 비서실장만 결심하면 국조 청문회는 즉각 시작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