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홍정열 기자] 안전사고에 대한 사후관리는 없었다. 사상사고가 잇따랐는데도 관계 당국은 뒷짐이다. 지난 4월과 7월, 목포와 영암에서 발생한 사고를 보면 그렇다.

안전 불감증에 빠진 것일까. 아니면 알고도 모른 척 하는 것일까.

전남 목포해양항만청에 대한 비판의 목청이 높다. 관리감독 소홀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 때문이다.

지난 4월 29일, 서부항운노조원 문모(53)씨가 목숨을 잃었다.

문씨는 모래운반선 하역작업을 위해 영암군 용단부두를 걷다가 야적장 모래가 무너지는 바람에 바다에 빠지는 화를 입었다.

하지만 문씨 사망은 당시 발생한 세월호 참사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다.

7월 31일, 관광객 표모(48·부산)씨는 해양수산복합센터를 찾았다가 파손된 배수로 철재 덮개에 정강이를 찢기는 사고를 당했다.

이 사고로 표씨는 목포한국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았다.

이 같은 사고가 잇따랐는데도 사후관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를 두고 안전 불감증이 도를 넘었다는 지적과 함께 무엇을 하고 있느냐라는 맹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문씨의 사망은 관리감독 소홀이 부른 인재였다. 하지만 사고지점 모래는 지금까지 그대로 방치돼 있어 재발 우려를 낳고 있다.

또 규정대로라면 모래 등 골재는 하역 시 곧바로 야적장에 옮겨야 한다. 하지만 무슨 연유인지 아직까지 규정 이행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표씨가 부상을 입은 북항 해양수산복합센터 현장 부근도 마찬가지다. 철재 울타리가 수개월째 방치돼 있다. 도시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수거가 요구된다.

목포 해상운송업체 김모(46)과장은 “항만청이 야적된 모래 이적을 지시하면 업체는 바로 이를 실행한다”며 “지금껏 그대로 있다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목포항만청 관계자는 “현장 확인 후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곧바로 시정 조처하겠다”고 밝혔지만 시민들 불안은 더욱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홍정열 hongpen@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