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문]“법인세 높으면 기업 유치 어려워, 쉽게 결정할 문제 아냐”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새누리당 권은희(초선, 대구 북구갑)의원은 17일 최근 정부가 담뱃값 인상을 확정하고 주민세와 자동차세 인상 등을 공식화하면서 ‘서민 증세’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담뱃값, 주민세 등이 너무 오랫동안 오르지 않았다. 문제가 바로 거기에 있다”면서 “이제까지 미루고 미뤘던 것을 누가 욕을 먹어도 해야 하므로 이 정부에서 이 정도에서 하는 것”이라고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당 대변인인 권 의원은 이날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담뱃값 인상에 대해서는 “우리나라가 OECD국가 가운데 흡연율이 상당히 높다”며 “담뱃값을 높여서 흡연율을 줄이자는 차원이다”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이어 “주민세, 자동차세 등은 국민들의 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므로 사실 좀 점진적으로 올리면 좋지 않겠냐는 생각도 갖고 있다”면서 “하지만 그동안 너무 안 올랐기 때문에 어찌보면 ‘베이스’를 다시 조정한다는 차원인 것 같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정부도 사실 한꺼번에 이렇게 올리고 싶겠느냐”면서 “그리고 복지가 늘어나면 공짜 점심은 없다. 그런 차원에서 국민들이 감내해야 하는 부분은 감내해야 할 것 같다”고 이해를 구했다.

권 의원은 야당에서 ‘서민증세 대신 소득세 최고세율 인상, 법인세 최고세율 인상 등 부자증세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법인세 같은 문제도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있는 것이, 우리의 법인세가 외국의 법인세에 비해서 높으면 기업들을 유치하기가 어렵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기업을 유치하고 그 기업이 공장을 짓고 활동을 해야 우리의 고용이 창출되고 국민들이 여기서 월급을 받고 생계를 이어가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그런 큰 틀을 보고 결정해야 하는 문제이므로 쉽게 올리고 내리고를 결정할 문제는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정부도 이런 부분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권은희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대구에서는 세월호특별법 하지 말라는 이야기까지 나와”

-국회가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있어서 국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는데 지역구의 추석 민심은 어떠했나?

우리 지역 민심이라고 다를 바가 있었겠느냐. 사실 대구는 보수적인 지역이라 훨씬 더 한다. 심지어는 보수적이다보니까 세월호 특별법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우리 어르신들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애정이 많다. 국회의원들이 잘못해서 대통령이 나라 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그러니까 좀 제대로 해라, 밥값을 해라, 이런 목소리가 아주 대단했다. 사실 저희 지역 뿐만 아니라 서울, 전남, 이런 곳도 다를 바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세월호법 2차 합의안 이상 내줄 수 있는 것 없어, 새정치연합 추인 여부 결론내야”

-세월호 특별법 때문에 정국상황이 꽉 막혀있다. 어찌 풀면 좋을까.

이완구 원내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세월호 특별법 1, 2차 합의안을 도출했다. 그런데 합의안을 도출한 것을 우리당은 당 내 추인을 받았고 새정치연합은 당 내 추인을 받은 것도 아니고 거부한 것도 아니고 이런 상황이다. 지금 이런 상황에서 대화를 한다는 것도 그렇다. 세월호법은 박근혜 대통령도 말씀을 했지만 지금 우리 당이 더 해줄 수 있는 것을 누가 찾아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법의 테두리 내에서 해야 한다. 법의 테두리 내에서 새누리당이 할 수 있는 것은 2차 합의안에서 다 내줬다. 그래서 이런 생각을 해봤다. 2차 합의에서 특별검사 후보 추천위원회 위원 중 국회에서 추천하는 4명 중 여당 2인의 경우에 야당과 세월호 사건 유가족의 사전동의를 받아서 선정하기로 했는데 그때 왜 2인을 야당과 유가족의 동의를 받아서 추천한다고 했을까, 차라리 한 사람만 동의를 받아서 한다고 했으면 나머지 한 사람의 룸이 남지 않았겠느냐. 그러면 3차 협상에서 나머지 한 사람을 야당과 유가족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선정하도록 주면 되는데... 우리가 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서, 너무 안타깝다. 세월호법은 2차 합의안에서 정리가 돼야 한다.

-박영선 원내대표가 칩거를 마치고 다시 당무에 복귀했는데 박 원내대표가 우선적으로 할 일이 2차 협상안에 대해 결론을 내는 것이라고 보나?

그렇다. 결론을 내야 한다.

-박영선 원내대표가 새누리당 비대위원 및 정치쇄신특위 위원을 지낸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하려한 것을 처음 듣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

박영선 원내대표의 고뇌는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우리 당도 보수혁신을 지향한다. 대선 때도 한화갑 등 (야당쪽) 여러 분들을 썼다. 국민은 좌와 우는 있지만 극좌와 극우는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니 새정치연합도 좀 더 스펙트럼을 넓혀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새누리당에 있었던 이상돈 교수와 함께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를 세우려고 한 것 같다. 그런데 저는 그것은 적절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이상돈 교수를 딱 들으면 사람들이 새누리당을 떠올린다. 그런 상황은 그렇게 새정치연합에게 좋은 것은 아니지 않은가. 그런 성향을 가진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 다른 분들 가운데 찾아야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 역할 잘해낼 것”

-김무성 대표가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선임하면서 당 내에서는 환영의 분위기라고 들었는데?

저는 정치에 늦게 입문했기 때문에 김문수 전 지사에 대해서 정확하게 모르지만 그분이 여태까지 한 것을 보면 상당히 혁신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도 첫 일성이 한국형 오픈프라이머리를 하겠다고 했다. 우리 정치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나오는 것 중에 하나가 공천권이다. 공천권 때문에 일어나는 부작용이 많다. 그래서 김무성 대표도 공천권을 내려놓겠다고 계속 전당대회 후보 시절에도 이야기했었고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도 오픈프라이머리를 하겠다고 했다. 우리가 지금까지 쇄신에 대해 계획만 늘어놓고 하나도 실천하지 않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았다. 혁신적인 한 개라도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문수 전 지사가 충분히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을 잘 해내지 않겠느냐. 여태까지의 경력을 봤을 때 잘 할 것이라고 본다.
 
-한국형 오픈프라이머리가 실현되면 공천을 받기 위해 지도부나 실세의 라인을 탄다든지 금품 공천이 사라지고 국회의원들이 헌법 기관으로서 자기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시대가 올까.

지금 공천권을 당 지도부나 특정인이 갖고 휘두른다면 결국 라인이 생기게 되는 것이고 국회의원 자체가 독립적인 헌법 기관 역할을 못하게 된다.

-만약 지난 19대 총선 때 오픈프라이머리였다면 그때 권 의원께서는 공천을 받을 수 있었을까. 오픈프라이머리가 자칫 잘못하면 현역들의 기득권 유지에 굉장히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되면 신인들은 진입하기 힘든 것 아닌가?

만약에 그렇게 했다면 저는 국회에 못 들어왔을 것이다. 저는 분명히 전제 조건이 있다고 생각한다. 시민들의 올바른 평가를 받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줘야 한다. 제가 지난 총선에서 대구 수성구갑에 나왔었는데 북구갑에 공천이 됐다. 딱 선거 3주 전에 그렇게 됐다. 당연히 저는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면 6개월이라든지 내가 충분히 나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미리 주어진다면 사실 붙어볼 수 있는 것이다. 현역 국회의원, 기득권층이 유리한 것 아니냐,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유리한 점도 있지만 잘했을 때 유리하다. 대구의 경우 이번 6.4지방선거에서 시의원, 구의원에 대해 국회의원이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았다. 룰에 의해서 주민참여, 대의원 참여 등의 방식으로 후보를 선출했는데 저의 지역을 보면 현역이 많이 떨어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공계 출신이지만 권 의원께서도 드물게 공대를 나온 IT 기업인 출신의 정치인인데?

여성, 이공계 출신 정치인은 흔하지 않다. 특히 공대 출신은 제가 거의 유일하다고 보면 될 것 같다.

“미래창조과학부 2기 구성 잘돼, 창조경제 잘 될 수 있단 희망 가져”

-IT업계 사령탑격이었던 정보통신부가 이명박 정부에서 폐지되고 박근혜 정부에서 미래창조과학부가 신설돼 그 역할을 이어받고 있는데 제대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나.

이명박 정부에서 이전에 있던 정보통신부가 해체돼서 지경부, 문광부, 방통위 등 여러 부처로 나눠져서 갔다. 그러다보니 구심점이 없어졌다. 4, 5년 사이에 우리나라 IT업계가 굉장히 어려워졌고 그래서 제가 국회에 들어와서 구심점을 복원을 해야 되겠다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ICT분야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이 같이 합해져서 미래창조과학부가 됐는데 여기서 박근혜 대통령이 말한 창조경제를 주도해나가야 하는데 예전 정통부 역할과 과기부 역할을 각각 따로 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그래서 1기는 여러분들이 말씀하듯이 조직이 창조경제보다는 원래 자기들이 하던 역할, 이것을 서로 찾는데 급급했다고 본다. 그런데 2기에 들어서서 장관, 차관 등의 구성이 잘 됐다고 본다. 현재 상태로 볼 때는 창조경제가 될 수 있겠구나라는 희망을 가진다. 또 미래부가 움직이는 것을 볼 때도 그런 가능성들이 많이 보이고 있다. 좀 더 지켜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에 대구에서는 혁신센터하고 대기업인 삼성을 연결하지 않았느냐. 창조경제추진단에서 전국 17개 지자체를 17개 기업들과 매칭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것이 잘되면 지자체가 특성화되고 또 지자체가 대기업의 협조를 받아서 중소기업이 같이 상생하는 형태도 될 수 있다. 벤처, 창업자들도 많이 나오고, 그렇게 해서 창조경제가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통신요금인가제 폐지법안 발의, 통신3사 경쟁 틀 바꿔줘야"

-권 의원의 전공 분야인 통신업계가 독과점 체제다보니까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해법이 뭐라고 보나?

통신3사가 있는데 사실 독과점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단독이라야 독과점이지 3사는 사실상 서로 경쟁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통신업계의 문제가 뭐였냐면 올바른 경쟁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여태까지의 경쟁은 뭐였냐, 단말기 보조금 경쟁이었다. 그러니까 보조금을 매번 태워서 가입자를 뺏고 빼앗기는 경쟁을 했다. 이것은 국가의 발전, 통신업계의 발전, 산업의 발전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통신요금인가제를 폐지하면서 대신에 미래부가 14일 동안 반응을 보면서 통제를 할 수 있는 식으로 법안을 발의했다. 앞으로 통신3사의 경쟁의 틀을 바꿔줘야 한다. 경쟁의 틀이 뭐냐면 요금과 서비스다. 지금 인가제를 없애면 3사의 요금이 더 오르지 않겠느냐, 걱정을 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지금까지 요금이 형성되는 과정을 보면 SKT가 새로운 요금제를 만들어서 미래부에 인가를 받는다. 그러면 KT가 가만 보다가 대략 한 달 뒤에 똑같은 요금제로 또 출시를 한다. LGT도 가만 보다가 한 15일 뒤에 또 출시를 한다. 사실 이 자체가 담합이다. 저는 이런 틀을 깨야 한다는 생각이다. 인가제를 폐지해버리면 눈치를 서로 안보지 않겠느냐. 서로 요금을 자유롭게 경쟁을 하라는 것이다. 대신 요금을 마구 올리는 것은 미래부가 반응을 보고 통제를 하면 된다. 그런데 요금 경쟁으로 가면 지금 미국의 예를 봐도 미국 3, 4위 업체가 아주 싼 요금을 대폭 치고 나간다. 그런 일이 앞으로 우리나라도 있을 수 있다. 10월이면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발효가 된다. 단말기 보조금 경쟁에 쓰던 마케팅 비용이 이제는 서비스 쪽으로 옮겨오기 때문에 결국은 장기 고객일 경우 요금할인을 해준다든가 서비스를 어떻게 해준다든가 이런 식으로 경쟁의 틀이 앞으로 바뀌어야 하고 또 바뀔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정부는 담뱃값 인상을 확정했고, 주민세와 자동차세 인상 등 증세를 공식화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책방향을 증세로 전환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히고 있지만 야당에서는 부자감세는 철회하지 않고 서민증세에만 나서냐고 비판하는데?

담뱃값, 주민세 등 이런 것들은 너무 오랫동안 오르지 않았다. 문제가 바로 거기에 있다. 이제까지 미루고 미뤘던 것을 누가 욕을 먹어도 해야 하니까 이 정부에서 이 정도에서 하는 것이다. 담뱃값은 사실 우리가 2,500원에서 4,000원이나 4,500원으로 올리면 그 안에 포함된 원가가 올랐을 때는 증세가 아니지만 안에 포함되는 세금이 올랐을 때는 뜻으로 보면 증세는 맞다. 최 부총리가 증세는 아니라는 것은 담뱃값을 인상하는 취지가, 우리나라가  OECD국가 가운데 흡연율이 상당히 높다. 그전에 설문조사를 보면 담뱃값을 얼마 이상 인상하면 끊겠다고 하는 결과가 나왔었다. 그래서 담뱃값을 높여서 흡연율을 줄이자는 차원이다. 이것은 실제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을 했다.
담뱃값은 우리나라 흡연 인구에 해당되는 것이고 주민세, 자동차세는 전 국민들에게 해당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부분은 국민들의 가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실 좀 점진적으로 올리면 좋지 않겠냐는 생각도 갖고 있지만 그 사이에 너무 안 올랐기 때문에 어찌보면 ‘베이스’를 다시 조정한다는 차원인 것 같다. 정부도 사실 한꺼번에 이렇게 올리고 싶겠느냐. 그리고 복지가 늘어나면 공짜 점심은 없다. 그런 차원에서 국민들이 감내해야 하는 부분은 감내해야 할 것 같다.

-그런 차원이면 증세 문제는 소득세, 법인세 등 이런 부분에서 제대로 하는 것이 낫지 않느냐.

그 부분도 정부가 궁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법인세 같은 문제도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있는 것이 우리의 법인세가 외국의 법인세에 비해서 높으면 기업들을 유치하기가 어렵다. 기업을 유치하고 그 사람들이 공장을 짓고 활동을 해야 우리가 고용이 창출되고 국민들이 여기서 월급을 받고 생계를 이어가는 것 아니겠느냐. 그런 큰 틀을 보고 결정해야 하는 문제이므로 쉽게 올리고 내리고를 결정할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정부도 이런 부분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

“대구 바꿀 수 있는 것은 IT 근간으로 하는 창조경제”

-대구의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데 어떤 해결책이 있다고 보나?

대구가 20년 가까이 지역총생산(GRDP)이 전국에서 꼴찌다. 이렇게 오랫동안 정체된 상황에서 뭔가 한다고 해서 금방 바뀌지는 않는다. 저는 산업의 틀을 바꿔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시정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구는 옛날부터 섬유, 지금도 기계부품 이런 것들은 좋지만 대구가 지자체 예산은 한정돼 있고, 가져올 수 있는 국가 예산도 한정적이다. 그러면 우리 도시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방향을 정하고 도시 비전을 정하고 거기에 맞는 예산작업을 해야 한다. 전임 대구시장도 고민을 했겠지만 제가 볼 때는 대구가 그게 안되고 있다고 본다. 대구가 무슨 도시냐고 물으면 우리 대구는 IT도시다, 우리 대구는 섬유도시다, 이렇게 자랑할 수 있는 것이 없다. 광주를 예로 들면 광주는 빛고을이다, 광산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라고 이야기하면 듣는 사람들이 수긍한다. 대구는 그런 것이 없다. 그래서 그것이 성공했냐, 아니냐는 평가를 해보지 않았지만 분명한 것은 광주는 광산업으로 대표되고 있기 때문에 광 관련 큰 프로젝트가 있으면 이것은 광주에 주는 것이 좋겠다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저는 여기에 이의를 달 생각이 전혀 없다. 그렇게 선택과 집중을 하고 특화를 해야 한다. 대구도 빨리 이 시대에 맞는 패러다임으로 바꾸면서 그런 산업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그러면 앞으로 10년 정도가 지나게 되면 대구가 바뀌어 있을 것이다. 그때는 당연히 꼴찌를 탈피할 것이다. 대구를 바꿀 수 있는 것은 IT를 근간으로 하는 창조경제다. 그래서 이번에 삼성이 제일모직터에 삼성창조경제단지를 개설한다. 제가 대구시장에게 제안하는 것도 삼성창조경제단지 옆에 경북도청이 이전을 한다, 그러면 여기도 창조경제 타운, 창조경제 캠퍼스를 만들어라, 그리고 그 옆에 경북대가 있고 바로 옆에 영진전문대가 있다, 또 동대구에 동대구 벤처밸리가 있다, 이런 것들을 벨트로 묶어서 창조경제를 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다른 도시보다 대구가 벤처하기 좋은 도시, 젊은 친구들이 와서 놀고 일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 저는 이런 부분을 활용해서 그런 도시를 만들면 여기에 젊은 사람들이 모이고 1인 창업이라든지 소기업들이 많이 생기고 또 경북대에서 IT 인력을 많이 생산함으로써 우리 대구가 섬유, 기계부품은 물론이고 인근의 창원, 포항, 구미 이런 쪽에 인적자원과 창업 벤처들을 지원해주는 허브역할을 하면 된다고 본다. 시민들은 어느 세월에 그것을 할 수 있겠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차피 뭘 하든지 세월은 걸리는 법이다.

-그와 같은 생각이 대구시장과는 공유가 됐나?

대구시장이 다행히도 대구가 창조경제의 수도가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저는 체계적으로 잘하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분명히 뭔가 이룰 것이라고 본다.

-지역구 여성의원이 드물지 않나?

4명 밖에 안 된다.

-당 분위기를 보면 경상도 사나이들 많이 있는데 의정활동을 하면서 힘든 점은 없나?

의원들이 잘 도와줘서 힘든 점은 없는데 아무래도 여성이기 때문에 (남성) 의원들이 저녁에 모일 때는 (여성 의원들을)빼고 모이는 것 같기도 하다.

-그러면 정보에서 소외되는데?

그렇다. 중요한 이야기는 사실 공식석상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

-여성들이 기업의 고위직이나 정치계에 나서려면 국가적으로 어떤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나?

지금 모든 분들이 위를 자꾸 늘리는 정책을 펴려고 한다. 그런데 이 정책은 굉장히 잘못됐다고 본다. 지금 공공기관에 여성 임원을 무조건 15%, 아니면 30%씩 해야 한다, 이런 법들이 나와 있다. 이것은 정말 잘못된 법이다. 왜냐면 임원을 시키려면 임원이 될 만한 후보군이 형성돼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 후보군이 형성되지 않았는데 누구를 임원을 시키겠느냐. 어쩌다 한, 둘 있는 여성을 무조건 시키게 되면 이것은 남성들한테 지탄을 받는 일이다. 이 여성들이 그만한 재량이나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만 여성이라는 이유로 시키는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저는 입사를 하면 모든 진급 케이스에서 여성을 30% 포함시켜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다. 예를 들어서 지금 신입으로 여성 50, 남성 50명으로 100명을 뽑았다고 하면 다음 단계로 갈 때는 여성이 남성과 ‘50 대 50’으로 가면 좋겠지만 그게 안되면 적어도 30% 이상은 여성을 포함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다음 단계에서도 30% 이상을 하게 되면 윗 단계에서는 여성군이 몇 명이 형성되게 될 것이다. 여성군이 형성돼야 이 중에서 임원을 시킬 수 있는 것이지, 여성이 아무도 없고 혼자 있는데 무조건 임원을 시키는 것은 안되지 않겠느냐.

“여성을 우선 공천하려면 지역을 미리 지정해야”

-새누리당은 여성 우선 공천지역 선정 문제로 논란이 많았다. 남성들에게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것인데?

제가 6.4지방선거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 이의를 달았다. 여성단체에서 저에게 뭐라고 한다는 이야기까지 있었는데 저는 그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저의 지역구 같은 경우에는 부구청장이 사표를 내고 후보로 출마했고, 시의회 의장이 그만두고 후보로 출마한 상태였다. 그 정도 급이면 평가는 이미 다 된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 출마를 한 상태에서 지방선거 가까운 시점에 느닷없이 여성공천을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제가 이것은 안 된다고 했다. 물론 저는 여성을 원하지만 사실 여성을 공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두 사람에 대해서도 고려는 해줘야 하지 않겠느냐. 만약 우리 지역을 여성공천지역으로 한다면 이 두 사람이 사표를 내고 출마하기 전에 여기는 여성공천지역이다, 라고 해야 하는 것이다. 지금 문제가 여성이 당선되기 쉬운 지역, 그러니까 대구, 경북, 서초, 강남, 송파만 여성공천을 집중적으로 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면 절대 여성 수를 늘릴 수가 없다. 이번에도 우리 지역에서 반발이 컸지만 이렇게 자꾸 꽂다보면 지역주민들이 ‘우리를 호구로 보느냐, 한번 두고 보자’, ‘선거에서 바꾸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여성 공천을 하려면 지역을 미리 지정을 하고, 어느 정도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여성 공천을 한다면 그 사람도 미리 지정을 해서 지역 내 인지도를 알리고 당선이 될 수 있도록 여성 후보가 열심히 노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여성을 국회에 조금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말씀해달라.

국회가 국민들이 보기에 너무 일 안하는 국회, 밥값을 안하는 국회로 보여서 죄송하다. 하지만 정의화 국회의장이 국회일정을 발표했고 국회일정에 따라서 모든 것이 움직여질 것이다. 새정치연합도 이제 당 내부 문제를 정리하고 나면 반드시 정기국회 일정에 동참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너무 우려하지 마시고, 새누리당은 집권 여당으로서 정기국회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다. 좀 더 지켜봐주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