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이정현 아직은 조용, 임시 전대 내세울 ‘인물 부재’ 고려?

개헌론박근혜 대통령의 염장을 질렀다면서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한 김태호 새누리당 의원이 24일에서 한술 더 떠 지도부 총사퇴론을 제기해 7.14전당대회로 출범한 김무성 대표체제 흔들기에 나섰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의 발언등과 관련해 경제활성화법이 통과 안 되면 지도부가 물러나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런 각오를 하는 게 옳다면서 그런 모습을 보여줬을 때 국민적 신뢰나 (우리가) 절박하게 요구하는 대통령의 공감도 얻어낼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자신의 최고위원 사퇴는) 당 대표나 원내대표직을 걸고라도 이번 정기국회에 관련 법안들을 통과시키라고 요구하는 것이라며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최고위원직을 던지는 것으로, 조그만 희생이라도 여야의 각성을 촉구하는 방법이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나아가 그는 김무성 대표에게도 당 대표가 당과 국민에게서 평가받았다는 것은 변화와 혁신의 중심에서 제대로 할 일을 하라는 명령이라며 거기에서 벗어나 안주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비판받을 대상이라면 누구라도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날 저녁에 개헌은 꼭 돼야 한다고 한 것에 대해서 내년은 본격적으로 개헌을 시작하되 그 적용 시기에 대해서는 충분히 여야 합의를 통해 차기든 차차기든 다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사실상 차기 정부 개헌론을 제기했다.

지난 7.14전대에서 3위를 한 김 최고위원이 지도부 총사퇴론을 제기한 것은 김무성 대표에게 큰 정치적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김 최고위원의 사퇴로 친박계 좌장으로 출마해 2위를 치지했던 서청원 최고위원의 입장과 행보에 따라 김무성 대표 체제의 순항여부가 갈릴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 최고위원이나 친박계로서 지명직 최고위원인 이정현 의원의 경우 이번 사태와 관련해 조용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홍문종 전 사무총장만이 연일 김무성 대표의 반성을 요구하며 각을 세우는 상황이다.

이같은 친박계의 움직임은 정기국회 기간 중 당내 갈등을 격화시킬 경우 그 책임이 자신들에게 돌아올 수 있다는 부담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당장은 김무성 대표가 청와대와의 충돌을 피하는 행보에 주력하는 상황에서 굳이 사태를 확산시킬 필요도 없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김무성 대표 체제를 흔들기에 나설 경우 임시 전대를 상정해 친박계를 대표한 인물을 내세워야 하는데 마땅한 대안(代案)이 없는 '인물 부재'도 한 몫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