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공사를 해도 그 정도는 있는 것들, 앞으로 모두 하자 보수하면 돼”

사진: 폴리뉴스 DB
▲ 사진: 폴리뉴스 DB
이명박 정권의 핵심 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은 1일 “역대 정권이 더 많은 돈을 들여 정비하려고 했으나 결국 못했던 것을 해냈으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국무총리실 산하 4대강사업 조사평가위원회(이하 조사위)는 4대강 사업에 대해 “일정 성과가 있다”면서도 “충분한 공학적 검토와 의견 수렴 없이 제한된 시간에 서둘러 사업을 진행한데다, 하천 관리 기술의 한계 등으로 일부 부작용이 있다”고 평가한 바 있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은 1일 김무성 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가 논현동 자택으로 새해 문안인사차 찾아온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에는 43조 원 규모,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에는 87조 원 규모의 홍수 대책 예산을 들였으나 (홍수 방지) 실천이 안 됐던 것을, (나는) 20조 원 정도로 (실천)했다”고 강조했다. 

또 “육상 공사는 5년이 하자 보수 기간, 물 공사는 10년이 하자 보수 기간”이라며 “약간 그런 것(문제점)이 있지만 어떤 공사를 해도 그 정도는 있는 것들이고, 앞으로 모두 하자 보수하도록 돼 있다”면서 4대강 사업을 평가하기엔 아직 이르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태국 등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4대강 사업을 벤치마킹하거나 참고한 점을 언급하고 “외국에서는 4대강 사업의 경험을 배워가려고 하는데 우리는 그런 게 없다”면서 지금 나오고 있는 각종 문제들은 처음 일을 시작하는 입장에서 피할 수 없는 일종의 시행착오임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나도 새누리당 당원이다. 전직 대통령 중 유일한 당원”이라며 최근 ‘친박(친박근혜)’계의 공세를 받은 김무성 대표에게 “요즘 많이 힘들지”라고 위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 대표는 담담한 표정으로 “민주주의라는 게 원래 시끌벅적한 것 아니냐”고 답했고, 이 전 대통령은 “맞는 말”이라고 수긍했다는 후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